목차
Ⅰ. 자폐장애의 원인
1. 자폐장애의 원인
2. 자폐증 원인은 금속대사 단백질 이상
Ⅱ. 자폐장애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2. 의사소통적 특성
3. 행동적 특성
Ⅲ. 장애 판정기준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1. 뇌병변장애 판정기준
2. 자폐아의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Ⅳ. 자폐아동 상동증 치료와 음악치료
1. 자폐아동의 상동증 치료
2.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3. 결론
참고자료
1. 자폐장애의 원인
2. 자폐증 원인은 금속대사 단백질 이상
Ⅱ. 자폐장애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2. 의사소통적 특성
3. 행동적 특성
Ⅲ. 장애 판정기준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1. 뇌병변장애 판정기준
2. 자폐아의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Ⅳ. 자폐아동 상동증 치료와 음악치료
1. 자폐아동의 상동증 치료
2.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amine, Fluoxetine, Sertraline, Paroxetine, 그리고 Fluvoxamine(현재 한국에서는 시판이 안되고 있다) 등이다. 자폐증 치료의 가장 성공적인 예로서 많이 언급되며 현재 미국의 한 주립대학에서 동물학 교수로서 성공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Temple Grandin의 경우도 강박적인 행동과 연관된 불안감으로 인하여 Paxil이라는 상품명으로 시판된 Paroxetine을 장기 복용하였다. 이러한 약물들은 비교적 부작용이 적으며 장기 복용에 따른 문제점이 크게 나타나지 않은 안전한 약물로서 자폐증의 약물치료에 경험에 많은 소아정신과 의사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사용되면, 증상에 대한 극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
2.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대체의학의 하나로 음악, 미술 등의 예술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심리치료에서 예술치료를 필수적으로 하도록 법령으로 정해두었을 정도다. 환자 1명을 치료하는데 담당의사, 예술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이 한 탐이 된다. 예술치료에는 전통적인 방법인 드라마치료를 비롯해 미술치료, 무용치료, 음악치료등이 속한다. 그 중 드라마치료와 음악치료는 우리나라에서도 보편화되고 있다. 음악치료라는 말이 우리날에 도입된 것은 10여년 전. 도입과정에서 음악치료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체계적인 공부와 훈련을 마친 자격있는 치료사가 아닌 사이비 치료사도 많이 있는 실정이다. 음악치료가 받는 오해 중 가장 큰 것은 음악을 듣는 감상으로 치료가 된다는 믿음이다. 음악치료에서 음악감상이 차지하는 부분이 없지 않지만 대부분의 음악치료는 환자와 치료사의 개인적 교류에서 이루어진다. 즉 환자가 음악적 도구로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면 치료사는 그것으로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처럼 음악이 치료의 도구로 사용되게된 이유는 음악이 갖는 고유한 속성때문이다. 시작은 의식적으로 분석비판하기 쉬운데 반해 청각은 분석 비판이 어렵고 감성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돼있다. 그래서 '슬프다', '즐겁다' 등 음악을 감정적인 말로 표현하게 된다. 이런 음악의 효과 때문에 음악은 잘 들으면 심리적, 신체적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해악이 되기도 한다. 음악의 긍정적인 측면을 활용한 것이 바로 음악치료다.
1) 음악치료의 과정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은 보편적으로 사회성 결여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런 사람이 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마음을 연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처음 음악치료사를 찾으면 환자가 악기에 호기심을 보이도록 유도한다. 환자가 일단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치료사와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즉흥적으로 악기를 두드리게 놔두고 음악적이지 않은 악기 소리를 치료사는 다른 악기로 반주를 넣으며 음악적으로 만든다. 그러면 환자는 자극을 받게 돼 점점 더 연주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한번의 치료가 끝나면 치료사는 녹화한 치료과정을 보면서 환자의 심리상태 변화를 분석하게 되고 다음의 치료에는 어떤 방향으로 유도할 것인지 계획하게 된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즉흥적인 환자의 연주는 점점 더 음악적으로 변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음악치료의 과정은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그래서 빠른 효과를 선호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맞지 않는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단순히 행동만이 개선되는 것이 아닌 환자의 잠재력을 끌어내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재발이 적고 오히려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능력을 가지게 돼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점 더 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음악치료가 일반 정신치료보다 좋은 점은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마음을 터놓으려 하지 않는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주 대상은 자폐아
연구소에서의 음악치료의 주 대상자는 자폐아이다. 이외에도 아동학대 피해자, 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 결핍, 뇌신경 손상, 정신질환, 치매, 약물중독, 주부 임산부 우울증, 스트레스등 심리와 관계된 장애를 가진 사람은 음악치료의 대상이 된다. 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특별한 질병이 있는 환자에만 국한된다고 알기 쉽다. 하지만 많은 병이 심인성이고보면 보통 사람도 누적된 스트레스에 의해 병에 걸리기 직전에 있는 상태일 경우가 많다.실제로 치료를 받는 과정은 아무 이상이 없는 일반인에게도 매우 재미있다. 자신은 환자가 아니라고 생각되더라도 숨겨진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더욱 건강한 삶을 위해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결론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자폐장애의 원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자폐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 많은 원인론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일관성이 결여된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의 소뇌의 병리적 현상과 자폐장애의 행동특성을 직접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은 아직 추리단계일 뿐이다. 뿐만 아니라, 자폐장애의 주원인으로 간주되는 뇌의 해부학적 이상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자폐장애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몇몇 연구결과들을 지나치게 일반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결과들에 근거해 자폐장애의 연속체(spectrum)를 분류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자폐장애의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많은 이론들을 양립할 수 없는 이론들로 취급하기 보다는 각각 다른 차원에서 자폐장애를 이해하려는 상호보완적 시도로 간주해야 한다. 또한, 자폐장애의 원인을 아는 것이 자폐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자폐장애의 진단이 관찰가능한 행동특성에 근거하고 있다. 자폐아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목적은 그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측면의 특성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데도 있지만, 진단과 평가자료에 기초해 최상의 교육적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자료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방명애. 1999.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방명애. 1999.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2.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대체의학의 하나로 음악, 미술 등의 예술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심리치료에서 예술치료를 필수적으로 하도록 법령으로 정해두었을 정도다. 환자 1명을 치료하는데 담당의사, 예술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이 한 탐이 된다. 예술치료에는 전통적인 방법인 드라마치료를 비롯해 미술치료, 무용치료, 음악치료등이 속한다. 그 중 드라마치료와 음악치료는 우리나라에서도 보편화되고 있다. 음악치료라는 말이 우리날에 도입된 것은 10여년 전. 도입과정에서 음악치료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체계적인 공부와 훈련을 마친 자격있는 치료사가 아닌 사이비 치료사도 많이 있는 실정이다. 음악치료가 받는 오해 중 가장 큰 것은 음악을 듣는 감상으로 치료가 된다는 믿음이다. 음악치료에서 음악감상이 차지하는 부분이 없지 않지만 대부분의 음악치료는 환자와 치료사의 개인적 교류에서 이루어진다. 즉 환자가 음악적 도구로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면 치료사는 그것으로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처럼 음악이 치료의 도구로 사용되게된 이유는 음악이 갖는 고유한 속성때문이다. 시작은 의식적으로 분석비판하기 쉬운데 반해 청각은 분석 비판이 어렵고 감성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돼있다. 그래서 '슬프다', '즐겁다' 등 음악을 감정적인 말로 표현하게 된다. 이런 음악의 효과 때문에 음악은 잘 들으면 심리적, 신체적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해악이 되기도 한다. 음악의 긍정적인 측면을 활용한 것이 바로 음악치료다.
1) 음악치료의 과정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은 보편적으로 사회성 결여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런 사람이 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마음을 연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처음 음악치료사를 찾으면 환자가 악기에 호기심을 보이도록 유도한다. 환자가 일단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치료사와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즉흥적으로 악기를 두드리게 놔두고 음악적이지 않은 악기 소리를 치료사는 다른 악기로 반주를 넣으며 음악적으로 만든다. 그러면 환자는 자극을 받게 돼 점점 더 연주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한번의 치료가 끝나면 치료사는 녹화한 치료과정을 보면서 환자의 심리상태 변화를 분석하게 되고 다음의 치료에는 어떤 방향으로 유도할 것인지 계획하게 된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즉흥적인 환자의 연주는 점점 더 음악적으로 변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음악치료의 과정은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그래서 빠른 효과를 선호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맞지 않는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단순히 행동만이 개선되는 것이 아닌 환자의 잠재력을 끌어내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재발이 적고 오히려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능력을 가지게 돼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점 더 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음악치료가 일반 정신치료보다 좋은 점은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마음을 터놓으려 하지 않는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주 대상은 자폐아
연구소에서의 음악치료의 주 대상자는 자폐아이다. 이외에도 아동학대 피해자, 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 결핍, 뇌신경 손상, 정신질환, 치매, 약물중독, 주부 임산부 우울증, 스트레스등 심리와 관계된 장애를 가진 사람은 음악치료의 대상이 된다. 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특별한 질병이 있는 환자에만 국한된다고 알기 쉽다. 하지만 많은 병이 심인성이고보면 보통 사람도 누적된 스트레스에 의해 병에 걸리기 직전에 있는 상태일 경우가 많다.실제로 치료를 받는 과정은 아무 이상이 없는 일반인에게도 매우 재미있다. 자신은 환자가 아니라고 생각되더라도 숨겨진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더욱 건강한 삶을 위해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결론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자폐장애의 원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자폐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 많은 원인론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일관성이 결여된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의 소뇌의 병리적 현상과 자폐장애의 행동특성을 직접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은 아직 추리단계일 뿐이다. 뿐만 아니라, 자폐장애의 주원인으로 간주되는 뇌의 해부학적 이상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자폐장애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몇몇 연구결과들을 지나치게 일반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결과들에 근거해 자폐장애의 연속체(spectrum)를 분류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자폐장애의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많은 이론들을 양립할 수 없는 이론들로 취급하기 보다는 각각 다른 차원에서 자폐장애를 이해하려는 상호보완적 시도로 간주해야 한다. 또한, 자폐장애의 원인을 아는 것이 자폐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자폐장애의 진단이 관찰가능한 행동특성에 근거하고 있다. 자폐아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목적은 그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측면의 특성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데도 있지만, 진단과 평가자료에 기초해 최상의 교육적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자료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방명애. 1999.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방명애. 1999.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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