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성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개념
Ⅳ. 인성교육의 배경
Ⅴ.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Ⅵ.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1. 교과 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
1) 가치․태도 교육
2)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을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 제공
2. 재량 및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3. 생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1) 생활지도의 주안점
2) 지도 방법
3) 학교 생활지도의 원리
Ⅶ. 인성교육의 지도프로그램
Ⅷ. 향후 인성교육의 제고 방향
1.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인성교육은 전인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3. 인성교육은 전 영역에서 교육해야 한다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Ⅱ. 인성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개념
Ⅳ. 인성교육의 배경
Ⅴ.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Ⅵ.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1. 교과 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
1) 가치․태도 교육
2)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을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 제공
2. 재량 및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3. 생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1) 생활지도의 주안점
2) 지도 방법
3) 학교 생활지도의 원리
Ⅶ. 인성교육의 지도프로그램
Ⅷ. 향후 인성교육의 제고 방향
1.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인성교육은 전인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3. 인성교육은 전 영역에서 교육해야 한다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과활동에서 그 교과의 지적인 발달을 도모하면서, 그 교육과정을 사람다운 사람의 기본을 닦을 수 있는 것이다.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습관과 폭넓은 마음 기르기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식위주의 일제학습은 많은 아동들에게 좌절과 소외를 누적되게 하여 스스로를 비하하고 나는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태도를 심어주고 있다. 이의 개선책을 나의 마음 열기와 나의 자랑 찾기 등을 통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지를 갖도록 해야 하며 아울러 자기 이해력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은 행동이 중요하며, 그 행동은 행동에서 배우기 때문에 바른 행동의 모델과의 만남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와 학생, 부모와 자녀, 어른과 아이의 만남에서 어린이는 어른의 행을 그대로 본받게 되며, 아울러 태도와 가치관까지 닮게 되므로 어른은 곧 가장 중요한 교육의 환경이 되는 것이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지금까지 인성교육은 문제 행동에 대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꾸짖거나, 또는 아동이 하기를 바라는 행동에 대하여 무조건 제지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즉 어른의 말만 잘 들으면 착한 어린이라고 가르쳐 왔다. 그러나 인성교육에서는 왜 그렇게 하는가를 충분히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아울러 그렇게 하는 것이 훌륭하므로 나도 그렇게 해야지 하는 마음을 갖도록 감화를 주어야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어른들의 잘못된 학력관으로 인해 요즈음 어린이들은 학교와 학원을 바쁘게 뛰어다니느라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도 없고 어른들과 대화를 나눌 시간도 거의 없다. 이렇게 인간관계가 부족해서는 인성교육이 바르게 될 수가 없다.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어른, 친구들간의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상담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에서는 밥상머리 대화, 잠자리 대화, 가족회의, 가정의 날 대화들을 의도적으로 마련하여 가족 서로의 마음을 따뜻하게 나누도록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인성은 타고나기보다는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인성교육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성장 초기일수록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므로 어릴 때 경험은 인성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바른 행동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의 체험을 많이 갖도록 해야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어릴 때의 행동은 그것이 습관이 되고, 성격이 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기 쉽다. 그러므로 바르고 착한 행동을 하려는 실천의지를 길러주고, 그것을 꼭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은 바른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이 된다. 그리고 습관은 같은 환경에 적응하는 반응행동이 언제나 같을 때 잘 형성되므로 행동이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가꾸어 주어야 한다.
Ⅸ. 결론
오늘날 우리 인류가 당면한 문제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우리 인간의 마음과 감성 속에 있다. 최고의 물질문명의 혜택을 누리고는 있으되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대립과 경쟁의 구도로 점점 더 악화되어 가고 있다. 새 천년 즉 21세기의 새로운 한국의 모습은 물질문명과 더불어 문화적으로 질 높은 삶을 영위해 나갈 능력을 구비한 새로운 주인공들이 바로 우리학생들 일 것이다. 그간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지식 교육에 치우쳐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인성 과 시민 교육이라는 삶의 적응적 측면은 소홀히 취급돼왔다. 새 천년기의 새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러한 교육의 미비점을 시급히 보완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이 나름대로 창의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의 자율성을 대폭 허용해야 한다. 현재처럼 정부가 제작한 교과서를 전국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사 나름대로 제작하거나 편집한 교과서로 가르칠 수 있게 해야 한다. 새로운 천년기는 의식주의 확보에 치우친 생존 경쟁이 아니라 문화적 가치추구가 삶의 중심가치로 대두되는 삶의 질을 위한 경쟁의 시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간관계의 질이 달라지면, 추구하는 가치의 내용이 달라진다. 인간의 존엄성 사랑 인권 양심 아름다움 등 인성과 시민 교육의 문제가 아주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는 것이다. 개인 하나 하나가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해 조직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새로운 교육관이다. 바르고 적응적인 인성을 지닌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데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자신의 삶을 영 위하는데도 매우 긍정적이다. 성숙한 인격과 인성을 갖춘 사람이 많은 사회일수록, 훌륭한 시민의 자질을 갖춘 사람이 많은 사회일수록 그 사회는 더 바람직하고 발전적이다. 학생들은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각각의 장에서 다양한 생활 체험과 나아가서는 사회체험과 자원 봉사 등의 풍부한 체험을 축적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해 간다. 학생들은 실제 체험과 사람들과의 교제를 양식으로 삼아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개성의 싹이라고 할 수 있는 흥미, 관심을 촉발시키고, 생활과 사회, 자연의 방식을 배우며 인간으로서의 존재 방식과 사는 방식을 탄탄하게 해나간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어린이들은 책상에서 배운 지식을 산지식으로 바꾸고,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등, ‘살아가는 힘’을 익혀 풍부한 개성을 길러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Ⅰ, 서울 : 인쇄공업 협동조합
금교영(1998), 인성교육을 위한 철학적 반성, 경산 : 신흥인쇄소
경북중앙초등학교(1994),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4대 생활 지도의 실천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1996), 초등학교 진로교육을 위한 인성지도 프로그램, 광주 : 우인기업사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전라남도 교육청(1997),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장학정보 제97-3호, 광주 : 세기사
전라남도 교육청(1995), 인간 교육 강화 계획, 장학 자료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습관과 폭넓은 마음 기르기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식위주의 일제학습은 많은 아동들에게 좌절과 소외를 누적되게 하여 스스로를 비하하고 나는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태도를 심어주고 있다. 이의 개선책을 나의 마음 열기와 나의 자랑 찾기 등을 통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지를 갖도록 해야 하며 아울러 자기 이해력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은 행동이 중요하며, 그 행동은 행동에서 배우기 때문에 바른 행동의 모델과의 만남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와 학생, 부모와 자녀, 어른과 아이의 만남에서 어린이는 어른의 행을 그대로 본받게 되며, 아울러 태도와 가치관까지 닮게 되므로 어른은 곧 가장 중요한 교육의 환경이 되는 것이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지금까지 인성교육은 문제 행동에 대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꾸짖거나, 또는 아동이 하기를 바라는 행동에 대하여 무조건 제지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즉 어른의 말만 잘 들으면 착한 어린이라고 가르쳐 왔다. 그러나 인성교육에서는 왜 그렇게 하는가를 충분히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아울러 그렇게 하는 것이 훌륭하므로 나도 그렇게 해야지 하는 마음을 갖도록 감화를 주어야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어른들의 잘못된 학력관으로 인해 요즈음 어린이들은 학교와 학원을 바쁘게 뛰어다니느라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도 없고 어른들과 대화를 나눌 시간도 거의 없다. 이렇게 인간관계가 부족해서는 인성교육이 바르게 될 수가 없다.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어른, 친구들간의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상담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에서는 밥상머리 대화, 잠자리 대화, 가족회의, 가정의 날 대화들을 의도적으로 마련하여 가족 서로의 마음을 따뜻하게 나누도록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인성은 타고나기보다는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인성교육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성장 초기일수록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므로 어릴 때 경험은 인성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바른 행동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의 체험을 많이 갖도록 해야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어릴 때의 행동은 그것이 습관이 되고, 성격이 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기 쉽다. 그러므로 바르고 착한 행동을 하려는 실천의지를 길러주고, 그것을 꼭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은 바른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이 된다. 그리고 습관은 같은 환경에 적응하는 반응행동이 언제나 같을 때 잘 형성되므로 행동이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가꾸어 주어야 한다.
Ⅸ. 결론
오늘날 우리 인류가 당면한 문제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우리 인간의 마음과 감성 속에 있다. 최고의 물질문명의 혜택을 누리고는 있으되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대립과 경쟁의 구도로 점점 더 악화되어 가고 있다. 새 천년 즉 21세기의 새로운 한국의 모습은 물질문명과 더불어 문화적으로 질 높은 삶을 영위해 나갈 능력을 구비한 새로운 주인공들이 바로 우리학생들 일 것이다. 그간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지식 교육에 치우쳐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인성 과 시민 교육이라는 삶의 적응적 측면은 소홀히 취급돼왔다. 새 천년기의 새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러한 교육의 미비점을 시급히 보완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이 나름대로 창의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의 자율성을 대폭 허용해야 한다. 현재처럼 정부가 제작한 교과서를 전국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사 나름대로 제작하거나 편집한 교과서로 가르칠 수 있게 해야 한다. 새로운 천년기는 의식주의 확보에 치우친 생존 경쟁이 아니라 문화적 가치추구가 삶의 중심가치로 대두되는 삶의 질을 위한 경쟁의 시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간관계의 질이 달라지면, 추구하는 가치의 내용이 달라진다. 인간의 존엄성 사랑 인권 양심 아름다움 등 인성과 시민 교육의 문제가 아주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는 것이다. 개인 하나 하나가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해 조직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새로운 교육관이다. 바르고 적응적인 인성을 지닌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데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자신의 삶을 영 위하는데도 매우 긍정적이다. 성숙한 인격과 인성을 갖춘 사람이 많은 사회일수록, 훌륭한 시민의 자질을 갖춘 사람이 많은 사회일수록 그 사회는 더 바람직하고 발전적이다. 학생들은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각각의 장에서 다양한 생활 체험과 나아가서는 사회체험과 자원 봉사 등의 풍부한 체험을 축적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해 간다. 학생들은 실제 체험과 사람들과의 교제를 양식으로 삼아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개성의 싹이라고 할 수 있는 흥미, 관심을 촉발시키고, 생활과 사회, 자연의 방식을 배우며 인간으로서의 존재 방식과 사는 방식을 탄탄하게 해나간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어린이들은 책상에서 배운 지식을 산지식으로 바꾸고,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등, ‘살아가는 힘’을 익혀 풍부한 개성을 길러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Ⅰ, 서울 : 인쇄공업 협동조합
금교영(1998), 인성교육을 위한 철학적 반성, 경산 : 신흥인쇄소
경북중앙초등학교(1994),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4대 생활 지도의 실천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1996), 초등학교 진로교육을 위한 인성지도 프로그램, 광주 : 우인기업사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전라남도 교육청(1997),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장학정보 제97-3호, 광주 : 세기사
전라남도 교육청(1995), 인간 교육 강화 계획, 장학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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