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해서...
기능주의 이론
1.기능주의의 개관
①기능주의의 명칭
②기능주의의 전개
2.기능주의의 사회관
3.기능주의의 교육관
4.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기능주의의 입장
5.기능주의 학자들
①탈코드 파슨즈
②뒤르껭
③그 외의 학자들
6.기능주의 이론의 한계 및 비판
갈등주의 이론
1.갈등이론의 성립과 전개
2.갈등이론의 사회관
3.갈등이론의 교육관
4.갈등이론의 하위 이론들
5.갈등론주의 학자들
①마르크스
②베버
③그 외의 학자들
6.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
1.기능이론가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2.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3.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기능주의 이론
1.기능주의의 개관
①기능주의의 명칭
②기능주의의 전개
2.기능주의의 사회관
3.기능주의의 교육관
4.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기능주의의 입장
5.기능주의 학자들
①탈코드 파슨즈
②뒤르껭
③그 외의 학자들
6.기능주의 이론의 한계 및 비판
갈등주의 이론
1.갈등이론의 성립과 전개
2.갈등이론의 사회관
3.갈등이론의 교육관
4.갈등이론의 하위 이론들
5.갈등론주의 학자들
①마르크스
②베버
③그 외의 학자들
6.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
1.기능이론가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2.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3.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본문내용
경제 정치 이데올로기를 포함하는 사회구성체라고 주장한다.
ㄴ. 쁠랑자
그는 국가를 경제의 단순한 부속물 또는 반영으로 간주하는 경제 결정론적 입장에서는 비판적이었으나 사회계급에 대해서는 분명히 계급 결정론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그는 사회의 다양한 직업구조의 여러 위치에서 직업적 역할을 수행할 인력들은 재생산되어야 하지만 사회구성원들의 직업적 역할의 분배는 그들의 선택이나 열망이 아닌 바로 각 개인들이 속한 귀속적 계급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ㄷ. 경제 재생산이론
보울스와 긴티스등은 학교는 전체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사회의 구조가 요구하는 의도에 적합하도록 노동자들을 훈련함으로서 사회의 현재 구조를 재생하는데 이용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학교는 사회구조가 계획해 놓은 역할 이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은 항상 사회가 미리 짜놓은 구도 속의 역할과 대응하면서 일치한다고 했는데, 이러한 주장을 대응이론 또는 일치이론이라고 한다.
ㄹ. 문화재생산 이론과 헤게모니적 국가 재생산 이론
부루디외와 파세론에 의해 제시된 문화재생산 이론은 사회의 계급구조 유지는 단순히 경제적 측면에서만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하여 생활 전반에 걸쳐 지배계급에 유리하도록 사회체제가 계속되어 간다고 보았다. 그는 문화라고 하는 상징적인 체계에 의하여 사회의 구성원들이 조정된다고 하고 이러한 문화의 기능을 ‘상징적 폭력’이라고 불렀다. 또한 그들은 교육은 진정으로 노동자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헤게모니적 국가 재생산 모형은 지배계급의 체제 유지적 모습을 국가권력과 관계시켜 고찰한 이론이다 이태리의 독재주의에 저항한 안토니오 그람시에 의하여 전개되었다. 국가권력은 자본주의와 결탁하여 지배구조를 유지하는데 국가는 지적 도덕적 통제력을 행사하여 국민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배구조에 복종하게 한다는 것이다.
ㅁ.저항이론과 상대적 자율성이론
신 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도구로 이용된다고 주장한다. 애플과 지루 등이 주장한 저항이론은 이러한 교육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저항과 학습자들이 불가피하게 가지게 되는 상대적 자율성을 중요시하여 이들의 원인과 그 의미를 해석하려고 한다.
갈등론자들은 초기에는 직접적인 재생산론을 주장하다가 이들의 주장에서 나타나는 모순을 인정하고 학습자들은 학습의 과정에서 교사들이 아무리 행동의 변화를 요구한다 해도 그것을 무조건 따르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는 자율성을 가지고 저항하게 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5. 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① 갈등이론의 기여
- 교육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안목
- 당연시되어 오던 사실을 문제시
-학교교육 문제의 거시적 외부적 구조적 접근으로 해결
② 갈등론적 패러다임의 한계
- 지나친 구조결정론
- 과잉 단순화/기계론적 단순 비교 상응 설명 과장
- 학교교육의 순기능적 공헌과 능력주의적 요소무시 : 교육기회와 학교의 사회적 상승이동 기능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
1. 기능이론가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기능론
갈등론
1. 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2. 사회는 안정 지향적이다
3. 사호의 중요한 가치는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4.사호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진다.
5.사호의 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
1. 사회의 각 요소는 서로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
2.사회는 집단간의 갈등으로 항상 변화한다.
3.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로서 피지배계급에게 일방적으로 주입된다.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기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배계급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5. 사회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기능론
갈등론
교육의
기능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사회화의
역할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선발관
학교는 사회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정당하다.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경제적 배경이므로 능력주의는 기존질서의 재생산이다.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켜 사회적 지위와 소득의 상승을 가져오므로, 교육의 균등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교육의 성취가 지배계급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는 불가능하다.
교육의
내용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이다.
교육의
결과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 병리현상이므로 교육내부의 점진적 개혁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교육의 문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것이므로, 교육내부의 변화로만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체제의 변혁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⑴ 공통점
① 교육을 정치와 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 인식(거시적 관점을 취함)
② 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와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전제
③ 교육의 기능을 외적 요인에 기초하여 설명
④ 학교의 내적 교육과정을 암흑상자로 간주
⑵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한계점
① 사회 또는 경제구조가 인간을 지배한다고 봄
② 인간을 의지도 자유도 없는 수동적 인간으로 간주
③ 사회학의 기본전제인 인간과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함
④ 학교 내적인 교육과정을 암흑상자로 간주하고 투입-산출의 외형적인 연구에만 치중
ㄴ. 쁠랑자
그는 국가를 경제의 단순한 부속물 또는 반영으로 간주하는 경제 결정론적 입장에서는 비판적이었으나 사회계급에 대해서는 분명히 계급 결정론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그는 사회의 다양한 직업구조의 여러 위치에서 직업적 역할을 수행할 인력들은 재생산되어야 하지만 사회구성원들의 직업적 역할의 분배는 그들의 선택이나 열망이 아닌 바로 각 개인들이 속한 귀속적 계급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ㄷ. 경제 재생산이론
보울스와 긴티스등은 학교는 전체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사회의 구조가 요구하는 의도에 적합하도록 노동자들을 훈련함으로서 사회의 현재 구조를 재생하는데 이용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학교는 사회구조가 계획해 놓은 역할 이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은 항상 사회가 미리 짜놓은 구도 속의 역할과 대응하면서 일치한다고 했는데, 이러한 주장을 대응이론 또는 일치이론이라고 한다.
ㄹ. 문화재생산 이론과 헤게모니적 국가 재생산 이론
부루디외와 파세론에 의해 제시된 문화재생산 이론은 사회의 계급구조 유지는 단순히 경제적 측면에서만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하여 생활 전반에 걸쳐 지배계급에 유리하도록 사회체제가 계속되어 간다고 보았다. 그는 문화라고 하는 상징적인 체계에 의하여 사회의 구성원들이 조정된다고 하고 이러한 문화의 기능을 ‘상징적 폭력’이라고 불렀다. 또한 그들은 교육은 진정으로 노동자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헤게모니적 국가 재생산 모형은 지배계급의 체제 유지적 모습을 국가권력과 관계시켜 고찰한 이론이다 이태리의 독재주의에 저항한 안토니오 그람시에 의하여 전개되었다. 국가권력은 자본주의와 결탁하여 지배구조를 유지하는데 국가는 지적 도덕적 통제력을 행사하여 국민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배구조에 복종하게 한다는 것이다.
ㅁ.저항이론과 상대적 자율성이론
신 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도구로 이용된다고 주장한다. 애플과 지루 등이 주장한 저항이론은 이러한 교육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저항과 학습자들이 불가피하게 가지게 되는 상대적 자율성을 중요시하여 이들의 원인과 그 의미를 해석하려고 한다.
갈등론자들은 초기에는 직접적인 재생산론을 주장하다가 이들의 주장에서 나타나는 모순을 인정하고 학습자들은 학습의 과정에서 교사들이 아무리 행동의 변화를 요구한다 해도 그것을 무조건 따르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는 자율성을 가지고 저항하게 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5. 갈등이론의 기여 및 비판점
① 갈등이론의 기여
- 교육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안목
- 당연시되어 오던 사실을 문제시
-학교교육 문제의 거시적 외부적 구조적 접근으로 해결
② 갈등론적 패러다임의 한계
- 지나친 구조결정론
- 과잉 단순화/기계론적 단순 비교 상응 설명 과장
- 학교교육의 순기능적 공헌과 능력주의적 요소무시 : 교육기회와 학교의 사회적 상승이동 기능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
1. 기능이론가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기능론
갈등론
1. 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2. 사회는 안정 지향적이다
3. 사호의 중요한 가치는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4.사호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진다.
5.사호의 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
1. 사회의 각 요소는 서로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
2.사회는 집단간의 갈등으로 항상 변화한다.
3.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로서 피지배계급에게 일방적으로 주입된다.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기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배계급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5. 사회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기능론
갈등론
교육의
기능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사회화의
역할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선발관
학교는 사회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정당하다.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경제적 배경이므로 능력주의는 기존질서의 재생산이다.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켜 사회적 지위와 소득의 상승을 가져오므로, 교육의 균등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교육의 성취가 지배계급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는 불가능하다.
교육의
내용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이다.
교육의
결과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 병리현상이므로 교육내부의 점진적 개혁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교육의 문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것이므로, 교육내부의 변화로만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체제의 변혁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⑴ 공통점
① 교육을 정치와 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 인식(거시적 관점을 취함)
② 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와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전제
③ 교육의 기능을 외적 요인에 기초하여 설명
④ 학교의 내적 교육과정을 암흑상자로 간주
⑵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한계점
① 사회 또는 경제구조가 인간을 지배한다고 봄
② 인간을 의지도 자유도 없는 수동적 인간으로 간주
③ 사회학의 기본전제인 인간과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함
④ 학교 내적인 교육과정을 암흑상자로 간주하고 투입-산출의 외형적인 연구에만 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