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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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 음악교육의 개념과 목적, 목표
1. 음악 교육의 개념
2. 유아 음악교육 목적
3.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4. 유아 음악교육의 영역
5.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6. 유아 음악교육의 역할
7. 음악교육의 효과

Ⅲ. 유아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 음악교육 방법
1. 감상을 통한 음악교육
2. 노래를 통한 음악교육

Ⅵ. 유아의 음악교육의 실제
1. 유아의 감상지도
2. 유아의 노래지도
3. 유아의 악기지도
4. 유아의 율동지도
5. 유아의 창작지도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로 너무 복잡한 리듬 꼴의 노래를 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유아를 위한 노래 곡을 선택할 때, 가사는 유아기 동안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과, 아름다운 노랫말 이 좋으며 음률적 반복이 많고 단순한 내용으로 유아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아가 노래하기 가장 편한 음역은 개인차가 심하나 어른이 내기 좋은 음역은 유아들에게 너무 낮으므로 유아가 가장 편한 음역으로 노래하게 해야 하며 노래의 음역이 너무 넓으면 곤란하고, 특히 첫 음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지도하기 힘들기 때문에 음정을 끌어내리거나 올려서 가르쳐도 무방하다.
유아의 음역은 연령과 거의 비례하여 넓어진다. 노래를 지도할 때는 그 곡에 흥미를 가지도록 동기도 부여해보고, 노래에 관련된 자료나 동화 등 을 소개해 유아의 사전 경험과 연관을 시킨다.
노래를 따라할 때는 한 소절 씩 떼어 가르치면 노래의 전체 분위기를 느낄 수 없어 유아들이 싫증을 내므로 전체 곡을 반복해 들려준 후 따라하게 하는 방법이 주로 쓰인다. 교사는 부드러운 목소리와 정확한 발음으로 유아에게 들려주고 곡을 완전히 알게 되기 전까지는 단순한 가락반주로 연습하는 게 좋다.
이렇게 새 노래를 익힌 후에는 다양한 음색으로 반주를 곁들이거나 리듬악기, 가락악기를 차차 첨가시키기도 하고, 의성어나 휘파람, 또는 손장단으로 불러보게 하는 것도 유아의 즉흥연주를 돕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유아가 음악 행위를 즐거워하는 지 교사는 수시로 유아들의 표정과 반응을 살펴야 한다.
3. 유아의 악기 지도
악기 지도는 유아에게 리듬감과 악구감(phrase感)을 느끼게 해주며, 선율의 높낮이, 음의 길이, 음의 강약 등 기본 개념을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악기의 사용은 몸동작의 에너지를 소리의 세계로 발산시키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동작과 소리의 발생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몸소 느끼게 한다.
또한 협주를 통한 악기 지도는 악보를 저절로 배워서 읽을 수 있게 되고, 사회성도 기를 수 있으며 악기를 소중히 다룰 수 있는 마음을 길러주고 연주를 통해 유아가 성취감을 맛볼 수 있기 도하다.
또한 리듬합주는 신체발달과 표현력발달을 돕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준다.
교사는 미리 다룰 곡의 내용과 형식을 파악, 분석하고 곡 성격에 맞는 악기를 선택하도록 한다.
처음에는 악기별로 시작해서 점점 리듬악기를 첨가하는 합주 방식을 따른다.
교사는 곡의 특성에 맞게 악기를 분배시키고 곡의 흐름에 따라 음량 등을 고려한다.
악기를 선택할 때는 가급적 유아가 원하는 악기를 제공 하고 전체 유아가 전체 악기를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악기를 바꿔가며 소개한다. 리듬 악기별 연주 가 익숙해지면 피아노, 리코더 등 가락악기도 첨가한다.
유아가 사용할만한 악기는 대략 큰북, 작은북, 탬버린, 칭칭이(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심벌즈, 실로폰 등을 들 수 있다.
4. 유아의 율동 지도
음악은 노래 부르고 싶은 유아의 본능을 자극하고 신체를 움직여서 음악의 리듬에 호응하고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소리를 통해 전달되는 음악적 개념이나 이미지를 몸의 움직임으로 연결하는 것은 심신의 일치조화를 이루고 관찰력이나 판단력, 상상력, 창조력 등을 키워준다.
유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도 몸짓이나 다른 움직임으로 표현하므로 유아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해보면 유아의 마음을 읽을 수 있고 요구를 알 수 있으며 학습을 위한 비언어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힘을 격려해주고 표현을 주저하는 유아가 자신의 동작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진중한 관찰과 격려를 표시해 동작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아울러 창의적인 표현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 때 유아들이 열심히 동작을 따라하거나 창의적인 노력을 하면 교사가 미소를 건네거나, 등 두드려주기, 어깨 안아주기 등의 긍정적 반응으로 유아에게 안정감을 줘야 한다.
그리고 때로는 교사가 어려운 동작의 모델을 보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전체 유아가 표현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움직임이 바뀔 때는 신호음을 달리해 동작에 구분을 두고, 친구들에 이끌려 움직이는 아이는 없는지 한 명도 빠뜨리지 말고 관찰해야한다.
5. 유아의 창작지도
리듬과 선율의 창작은 유아들의 가창 태도와 직접 연결된다.
콧노래를 흥얼거릴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자기가 만든 선율을 노래하길 좋아하며, 자신이 작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놀라워하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창작 교육은 처음부터 창작해 보아라는 식으로는 되지 않는다.
모든 것은 모방으로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바꾸어 나갈 수 있게 그 과정 하나하나를 교사가 이끌어 주어야 한다.
Ⅶ. 결 론
현재 우리나라 유아 음악교육은 많은 유아 교육기관과 사설 음악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일부 교육기관과 사설 음악학원에서는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교육기관과 사설 음악학원에서는 유아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지 않은 체계적이지 못한 획일화된 단순한 음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 시기에서부터 잠재되어 있는 음악성 개발과 창의적인 사고를 요하는 음악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흔히 그러한 원인으로 유아 음악교육의 연구의 부족과 교사의 음악적 자질을 들고 있는 데 이제는 교사의 음악적 자질을 탓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음악적 자질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교사라도 유아들에게 쉽게 음악을 창의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이루어져야하며, 외국의 여러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그러한 것들의 근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연구하여 우리의 정신적, 문화적 풍토에 맞는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 문헌]
권미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2009
김진영,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
하정희, 엄덕실, 권현주, 이은영, 유아음악교육 '표현하는아이들', 정민사, 2008
오세집,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모든것, 상지원, 2008
김백준, 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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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6
  • 저작시기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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