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2. 학습자가 사고의 능동적 주체로 화해야 한다
3.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을 해야 한다
Ⅱ.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1. 전제조건
2. 유의점
Ⅲ.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Ⅳ.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2
Ⅴ.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3
Ⅵ.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4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참고문헌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2. 학습자가 사고의 능동적 주체로 화해야 한다
3.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을 해야 한다
Ⅱ.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1. 전제조건
2. 유의점
Ⅲ.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Ⅳ.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2
Ⅴ.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3
Ⅵ.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4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워두고 그 사람이 어떤 단어를 연상했는지 맞추는 놀이를 하면 더욱 재미있다.
예) 빨간색 → 장미 → 가시 → ( ) → 휴전선 → 통일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돌발 퀴즈 - 가. 수업 중 아동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놀이이다.
나. 교사가 아동들과 약속된 것-플라스틱 통으로 교탁을 친다든지-을 한 다음 「돌발」이라고 외친다.
다. 아동들은 교사의 소리에 이어 「퀴-즈」라고 외친 후 약속된 동작을 한다. 예를 들면, 양 팔을 펼치고 손가락을 흔들면서 「전국 노래자랑」의 시작 음악을 신나게 한다.
라. 재미있는 넌센스 퀴즈, 그 날의 중요한 수업내용 등을 문제로 낸다.
마 많은 아동들이 손을 들 경우에는 그에 적합한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뽑기통-아동들의 이름이 적힌 카드가 들어있는 통-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오른손 박수+1, 왼손박수 -1 - 어느 손가락이든 갑자기 들어서 숫자를 보여준다. 만약 왼손으로 숫자 2를 폈다면 아이들은 박수를 한번 쳐야 한다. 오른 손으로 박수를 4번 가리키면 아이들은 박수를 다섯 번 쳐야 된다. 왼손일 경우엔 박수를 한번 빼서 치고, 오른손일 때는 박수를 한번 더해서 치는게 요령이다. 주로 왼손으로 숫자 1을 가리키는 속임수로 아이들을 집중하게 한다. 이때 아이들은 아무도 박수를 쳐선 안 된다. 왜냐하면 1-0은 0이기 때문이다. 아무 때나 쓸 수 있는 기본 박수중의 하나인데 나는 아예 몸에 붙어서 아무 때나 사용한다. 아이들은 선생님을 보지 않고는 따라할 수 없으니 집중할 수밖에 없다.
조금 응용해서 이렇게 사용하기도 한다. 오른손으로 가리키면서 \'7\'이라고 외치면 아이들은 \'6\'이라고 대답한다. 왼손으로 가리키며 \'4\'라고 말하면 \'5\'라고 대답하는 방법이다.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집어 - 종례 시 할말은 많은 데 아이들은 집에 간다는 생각으로 모두 들떠 있다. 그래서 항상 종례는 힘들다. 그럼 “집어”를 해보자. 그럼 둘 사이의 책상 사이에 지우개를 놓으라고 하자. ‘집어’하면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하고 연습을 한두 번하여 벌칙을 주자. 그리고 전달할 사항을 전달하자. 아이들은 언제 “집어”라고 할지 몰라 마음 조이며 교사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을 것이다. “집어”
* 이 때 “집어 하면 집는다”, “집지마”, “집중”, “집에서”등 의 말을 통해 흥미를 더 할 수 있다.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고정 관념 탈피 놀이
1.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김영삼 ( 3 ), 노태우 ( 0 ), 최진실 ( 2 ), 최불암 ( 2 ) → 이름의 받침수
2. 흰색?, 검은색?
아프리카 어느 나라는 색이 두가지 뿐이다.
여러 색을 가르키며 ‘이건? 흰색, 요건? 검은색, 요건? 검은색’
→ 이건 = 흰색, 요건 = 검은색
→ 또는 이건 = 손가락 붙이면 흰색, 요건 = 손가락 떨어지면 검은색
3. 살았을까? 죽었을까?
손바닥에 손가락을 모아 팔짝 팔짝 뛰며
“ 개구리가 팔짝 팔짝.뛰다 떨어졌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죽었다. ”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살았을까 ? 죽었을까? 살았다. ”
→ 살았을까? 죽었을까? - 살았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 죽었다.
4. 참 ? 거짓 ?
손가락 하나하나엔 참과 거짓이 있다.
손가락을 펴고 “ 자! 지금부터 내가 지적하는 손가락은 참일까요? 거짓일까요? ” 라고 말한 후 무작위로 다섯번에 걸쳐 각 손가락을 참인지 거짓인지 물어본다.
→ 첫째번에 첫째 손가락을 집으면 참, 아니면 거짓.
둘째번에 둘째 손가락을 집으면 참
세째번에 둘째 손가락을 집으면 거짓
5. 열렸을까? 닫혔을까?
“ 자 잘 보세요 ” 라고 말하며 가슴 앞에서 두 손으로 이런 저런 모양을 만들며 열렸는지 닫혔는지를 물어본다.
→ 손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만 손을 움직이니까 전부 손만 쳐다본다.
정답은 입이 열렸으면 열린것, 입이 닫쳤으면 닫힌것.
6. 제일 높은 손가락의 숫자
7. 손을 펴서 가르키냐 오므려서 가르키냐 ?
참고문헌
박덕규(1987), 초등교육론, 교학연구사
삼호미디어(1998), 종합레크리에이션
이영석 외(2004), 현대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이천희(2006), 외국의 여가·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
예) 빨간색 → 장미 → 가시 → ( ) → 휴전선 → 통일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돌발 퀴즈 - 가. 수업 중 아동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놀이이다.
나. 교사가 아동들과 약속된 것-플라스틱 통으로 교탁을 친다든지-을 한 다음 「돌발」이라고 외친다.
다. 아동들은 교사의 소리에 이어 「퀴-즈」라고 외친 후 약속된 동작을 한다. 예를 들면, 양 팔을 펼치고 손가락을 흔들면서 「전국 노래자랑」의 시작 음악을 신나게 한다.
라. 재미있는 넌센스 퀴즈, 그 날의 중요한 수업내용 등을 문제로 낸다.
마 많은 아동들이 손을 들 경우에는 그에 적합한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뽑기통-아동들의 이름이 적힌 카드가 들어있는 통-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오른손 박수+1, 왼손박수 -1 - 어느 손가락이든 갑자기 들어서 숫자를 보여준다. 만약 왼손으로 숫자 2를 폈다면 아이들은 박수를 한번 쳐야 한다. 오른 손으로 박수를 4번 가리키면 아이들은 박수를 다섯 번 쳐야 된다. 왼손일 경우엔 박수를 한번 빼서 치고, 오른손일 때는 박수를 한번 더해서 치는게 요령이다. 주로 왼손으로 숫자 1을 가리키는 속임수로 아이들을 집중하게 한다. 이때 아이들은 아무도 박수를 쳐선 안 된다. 왜냐하면 1-0은 0이기 때문이다. 아무 때나 쓸 수 있는 기본 박수중의 하나인데 나는 아예 몸에 붙어서 아무 때나 사용한다. 아이들은 선생님을 보지 않고는 따라할 수 없으니 집중할 수밖에 없다.
조금 응용해서 이렇게 사용하기도 한다. 오른손으로 가리키면서 \'7\'이라고 외치면 아이들은 \'6\'이라고 대답한다. 왼손으로 가리키며 \'4\'라고 말하면 \'5\'라고 대답하는 방법이다.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집어 - 종례 시 할말은 많은 데 아이들은 집에 간다는 생각으로 모두 들떠 있다. 그래서 항상 종례는 힘들다. 그럼 “집어”를 해보자. 그럼 둘 사이의 책상 사이에 지우개를 놓으라고 하자. ‘집어’하면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하고 연습을 한두 번하여 벌칙을 주자. 그리고 전달할 사항을 전달하자. 아이들은 언제 “집어”라고 할지 몰라 마음 조이며 교사의 말을 열심히 듣고 있을 것이다. “집어”
* 이 때 “집어 하면 집는다”, “집지마”, “집중”, “집에서”등 의 말을 통해 흥미를 더 할 수 있다.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고정 관념 탈피 놀이
1.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김영삼 ( 3 ), 노태우 ( 0 ), 최진실 ( 2 ), 최불암 ( 2 ) → 이름의 받침수
2. 흰색?, 검은색?
아프리카 어느 나라는 색이 두가지 뿐이다.
여러 색을 가르키며 ‘이건? 흰색, 요건? 검은색, 요건? 검은색’
→ 이건 = 흰색, 요건 = 검은색
→ 또는 이건 = 손가락 붙이면 흰색, 요건 = 손가락 떨어지면 검은색
3. 살았을까? 죽었을까?
손바닥에 손가락을 모아 팔짝 팔짝 뛰며
“ 개구리가 팔짝 팔짝.뛰다 떨어졌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죽었다. ”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살았을까 ? 죽었을까? 살았다. ”
→ 살았을까? 죽었을까? - 살았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 죽었다.
4. 참 ? 거짓 ?
손가락 하나하나엔 참과 거짓이 있다.
손가락을 펴고 “ 자! 지금부터 내가 지적하는 손가락은 참일까요? 거짓일까요? ” 라고 말한 후 무작위로 다섯번에 걸쳐 각 손가락을 참인지 거짓인지 물어본다.
→ 첫째번에 첫째 손가락을 집으면 참, 아니면 거짓.
둘째번에 둘째 손가락을 집으면 참
세째번에 둘째 손가락을 집으면 거짓
5. 열렸을까? 닫혔을까?
“ 자 잘 보세요 ” 라고 말하며 가슴 앞에서 두 손으로 이런 저런 모양을 만들며 열렸는지 닫혔는지를 물어본다.
→ 손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만 손을 움직이니까 전부 손만 쳐다본다.
정답은 입이 열렸으면 열린것, 입이 닫쳤으면 닫힌것.
6. 제일 높은 손가락의 숫자
7. 손을 펴서 가르키냐 오므려서 가르키냐 ?
참고문헌
박덕규(1987), 초등교육론, 교학연구사
삼호미디어(1998), 종합레크리에이션
이영석 외(2004), 현대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이천희(2006), 외국의 여가·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
추천자료
-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진보주의, 본질주의, 영원주의, 재건주의) 비교<표 포함>
- [제도][신제도주의][역사적 제도주의][정치적 제도주의][사회적 제도주의]제도의 정의, 제도...
- [현대음악][현대음악의 표현주의][전위음악][현대음악의 방향]현대음악의 특징, 현대음악의 ...
- [재무행정론 D형] 발생주의(accrual basis)와 현금주의(現金主義, cash basis)를 비교하라
-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
- [공판][공판심리][공판중심주의][공판준비절차][형사절차][증인신문][형사소송][공판절차][형...
- [형사소송, 죄형법정주의, 공판중심주의, 실체적 진실주의, 체포제도]형사소송의 이념, 형사...
- [일본, 일본 제국주의, 일본 군국주의, 일본 신냉전주의, 일본 민족주의, 일본 자본주의, 친...
- [예방접종][예방접종 종류][예방접종 시기][예방접종 부작용][예방접종 주의사항]예방접종의 ...
- [공공정책][정책][정당성][신공공관리주의]공공정책의 개념, 공공정책의 정당성, 공공정책의 ...
- [재무행정론 D형] 정부부채에 대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처리방법에 대해서 설명 - 정부부채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및 원인(요인), ADHD의 치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