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신학적 문제에 대한 깨달음
Ⅳ.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개혁
Ⅴ.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내용
Ⅵ. 루터의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Ⅶ.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사적 의의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신학적 문제에 대한 깨달음
Ⅳ.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개혁
Ⅴ.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내용
Ⅵ. 루터의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Ⅶ.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사적 의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것의 조화를 도모하여 현실적인 사회발전을 강조하였다.
④기초교육으로써의 가정교육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모든 국가 발전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있으며, 자녀교육을 모든 교육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이렇게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후에 페스탈로치에게 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Ⅶ.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사적 의의
근대사의 출발은 문예부흥시대인 15,16세기를 경계로하며 이것은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등을 주요계기로 한다. 이것은 편의상 구분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근세의 양심적 자각에서 봉건적 억압과 교회의 통제에 반항하여 진정한 인간성을 추구하는 개성은 운동에 있다. 종교개혁은 전후 10세기에 걸쳐 종교라는 이름으로 정치, 사회, 경제, 신앙을 지배하며 거의 일방적인 독주를 감행해온 로마의 카톨릭 교회에 대한 반항이며 교회의 부패에 대한 도덕적 혁신운동인 것이다. 인문주의 사상이 나타나게된 근원과 문예부흥과의 관계를 고찰해보면 문예부흥 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건설하려는 운동이었으니 그들의 근본정신은 중세의 기독교, 즉 사원과 수도사들의 압박에서 벗어나 ①자아에 대한 각성을 함으로써 自由發展을 촉진하고 고대문화에 의하여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이 생활하듯이 실제 생활과 인격을 창조하기 위하여 ②고전을 연구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③학문의 문호를 개방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예 부흥운동은 모든면에 있어서 인간을 본위로한 인간본위주의 인문주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의 신본위로서 교회의 테두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활태도와는 전혀 다른 사상이다. 서유럽에서의 종교개혁은 교육사에서 보더라도 매우 큰 사건이었다. 종교개혁에 의해 로마 교황의 일원적 지배체제는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기독교계는 로마 구교와 신교로, 그리고 신교 역시 몇 개의 종파로 분열되어 종파국가의 대리 항쟁이 계속되게 되었다. 그런데 12세기 이래 전 유럽의 각지에서 번성하였던 상업도시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던 것은 완전히 세속적 필요에 따른 실용적이거나 교양적인 지식, 기능이었으며, 그것은 모두 아래로부터 발생하고 아래로부터의 필요에 따른 교육이었다. 그것은 대단히 자유주의적이며 시민사회적인 교육이었다. 그 교육내용은 반종교적인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최소한 비종교적인 것이었으며 해방의 도덕을 가르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권력에의 복종과 순종의 도덕 역시 가르치지 않았다. 학교는 권력이 종교와 도덕을 강제로 가르치는 곳이 아니었고 각자가 자기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과 장식적인 교양을 목적으로 배우고 싶은 만큼 배우는 곳이었다. 이러한 학교에 대하여 종교개혁은 이와는 완전히 다른 유형의 학교를 발생시켰다.
Ⅷ. 결론
루터는 종교개혁가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가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록 당대에 있어서는 그의 사상이 전적으로 거의 완전히 수용되지는 않았지만, 교육에 진보적인 변화와 자극을 가져다 준 것만은 사실이다.
그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이해함에 있어서 그의 교육이론이 차지한 교육사적 의의는 의무교육제도, 서민교육 기회의 균등, 공교육 제도의 중요성, 여자의 취학, 교육방법면에서의 공헌, 직업교육 및 도서관의 설립, 가정교육 및 조기교육, 영재교육 등의 강조 등에서 그 의의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모든 교육기관은 소년, 소녀, 빈부, 귀천을 떠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과 더불어 현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큰 공헌을 했던 것이다. 루터는 또한 남의 자녀들을 정성껏 교육시키는 일이야말로 이 땅위에서 가장 고귀한 덕 가운데 하나라고 봄으로써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루터는 정서순화를 위한 음악과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 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다.
루터는 직업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모든 소년, 소녀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직업, 또는 가정생활에 관한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직업은 신에 의한 명령이므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직업소명론은 현대직업관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는 영재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초등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가장 적합한 학생만이 상급학교에 보내져야 한다. 고 말한 점으로 미루어 우수한 학생들의 설교자, 교사 등이 될 수 있고,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어야 할 유망하고 영리한 학생들은 더 높은 학문적인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루터는 가정환경이 교육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고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기독교 훈련의 가장 중요한 터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는 시기상조란 있을 수 없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그리고 루터가 성경에 따라 언행을 하도록 강조한 것은 프로테스탄티즘의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ⅰ. 김택현, 역사를 움직인 다섯인물 이야기, 웅진출판사, 1993.
ⅱ. 마르틴 루터, 탁상담화, 크리스챤다이제스트
ⅲ.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2004
ⅳ. 정희정, 마틴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6
ⅴ. 한기언, 교육사, 서울 : 법문사, 1983
ⅵ. William R. Estep 저·라은성,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 그리심, 2002
ⅶ. W. 뢰베니히, 마르틴 루터 그 인간과 그의 업적, 성지출판사
④기초교육으로써의 가정교육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모든 국가 발전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있으며, 자녀교육을 모든 교육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이렇게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후에 페스탈로치에게 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Ⅶ.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사적 의의
근대사의 출발은 문예부흥시대인 15,16세기를 경계로하며 이것은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등을 주요계기로 한다. 이것은 편의상 구분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근세의 양심적 자각에서 봉건적 억압과 교회의 통제에 반항하여 진정한 인간성을 추구하는 개성은 운동에 있다. 종교개혁은 전후 10세기에 걸쳐 종교라는 이름으로 정치, 사회, 경제, 신앙을 지배하며 거의 일방적인 독주를 감행해온 로마의 카톨릭 교회에 대한 반항이며 교회의 부패에 대한 도덕적 혁신운동인 것이다. 인문주의 사상이 나타나게된 근원과 문예부흥과의 관계를 고찰해보면 문예부흥 운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건설하려는 운동이었으니 그들의 근본정신은 중세의 기독교, 즉 사원과 수도사들의 압박에서 벗어나 ①자아에 대한 각성을 함으로써 自由發展을 촉진하고 고대문화에 의하여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이 생활하듯이 실제 생활과 인격을 창조하기 위하여 ②고전을 연구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③학문의 문호를 개방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예 부흥운동은 모든면에 있어서 인간을 본위로한 인간본위주의 인문주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의 신본위로서 교회의 테두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활태도와는 전혀 다른 사상이다. 서유럽에서의 종교개혁은 교육사에서 보더라도 매우 큰 사건이었다. 종교개혁에 의해 로마 교황의 일원적 지배체제는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기독교계는 로마 구교와 신교로, 그리고 신교 역시 몇 개의 종파로 분열되어 종파국가의 대리 항쟁이 계속되게 되었다. 그런데 12세기 이래 전 유럽의 각지에서 번성하였던 상업도시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던 것은 완전히 세속적 필요에 따른 실용적이거나 교양적인 지식, 기능이었으며, 그것은 모두 아래로부터 발생하고 아래로부터의 필요에 따른 교육이었다. 그것은 대단히 자유주의적이며 시민사회적인 교육이었다. 그 교육내용은 반종교적인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최소한 비종교적인 것이었으며 해방의 도덕을 가르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권력에의 복종과 순종의 도덕 역시 가르치지 않았다. 학교는 권력이 종교와 도덕을 강제로 가르치는 곳이 아니었고 각자가 자기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과 장식적인 교양을 목적으로 배우고 싶은 만큼 배우는 곳이었다. 이러한 학교에 대하여 종교개혁은 이와는 완전히 다른 유형의 학교를 발생시켰다.
Ⅷ. 결론
루터는 종교개혁가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가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록 당대에 있어서는 그의 사상이 전적으로 거의 완전히 수용되지는 않았지만, 교육에 진보적인 변화와 자극을 가져다 준 것만은 사실이다.
그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이해함에 있어서 그의 교육이론이 차지한 교육사적 의의는 의무교육제도, 서민교육 기회의 균등, 공교육 제도의 중요성, 여자의 취학, 교육방법면에서의 공헌, 직업교육 및 도서관의 설립, 가정교육 및 조기교육, 영재교육 등의 강조 등에서 그 의의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모든 교육기관은 소년, 소녀, 빈부, 귀천을 떠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과 더불어 현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큰 공헌을 했던 것이다. 루터는 또한 남의 자녀들을 정성껏 교육시키는 일이야말로 이 땅위에서 가장 고귀한 덕 가운데 하나라고 봄으로써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루터는 정서순화를 위한 음악과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 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다.
루터는 직업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모든 소년, 소녀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직업, 또는 가정생활에 관한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직업은 신에 의한 명령이므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직업소명론은 현대직업관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는 영재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초등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가장 적합한 학생만이 상급학교에 보내져야 한다. 고 말한 점으로 미루어 우수한 학생들의 설교자, 교사 등이 될 수 있고,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어야 할 유망하고 영리한 학생들은 더 높은 학문적인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루터는 가정환경이 교육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고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기독교 훈련의 가장 중요한 터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는 시기상조란 있을 수 없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그리고 루터가 성경에 따라 언행을 하도록 강조한 것은 프로테스탄티즘의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ⅰ. 김택현, 역사를 움직인 다섯인물 이야기, 웅진출판사, 1993.
ⅱ. 마르틴 루터, 탁상담화, 크리스챤다이제스트
ⅲ.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2004
ⅳ. 정희정, 마틴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6
ⅴ. 한기언, 교육사, 서울 : 법문사, 1983
ⅵ. William R. Estep 저·라은성,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 그리심, 2002
ⅶ. W. 뢰베니히, 마르틴 루터 그 인간과 그의 업적, 성지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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