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목적론적 윤리설
2. 의무론적 윤리설
3. 공리주의
1) 행위 공리주의
2) 규칙 공리주의
3) 보편화 공리주의
4) 사례를 통해서 본 공리주의들의 입장
Ⅲ. 결 론
Ⅱ. 본 론
1. 목적론적 윤리설
2. 의무론적 윤리설
3. 공리주의
1) 행위 공리주의
2) 규칙 공리주의
3) 보편화 공리주의
4) 사례를 통해서 본 공리주의들의 입장
Ⅲ. 결 론
본문내용
것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온다고 할 수 있다. 진아가 부모님에게 “미소를 만나러 나가는 것이 아니 예요.”라는 거짓말을 하고 미소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보다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진아와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이익이 온다. 따라서 진아는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옳다.
보편화 공리주의 입장에서 보면 진아는 부모님과 이웃과 함께 나가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이득을 위해 남 몰래 도망가고 그 사실을 숨겨준다면, 이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 시인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는 질문으로 진아가 친구와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사례 3. 비평준화 지역에서 고등학교 진학은 중 3 학생들에게 큰 부담이다. 남의 이야기로만 알고 있던 민지는 자신이 중3이 되고 나니 내신 점수에 대한 불안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버디 버디로 친구들과 내신문제로 대화를 나누다가 큰 비밀을 알게 되었다. 정은이가 민지에게만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비밀을 지킬 것을 약속한 뒤 가르쳐준 사실 때문에 마음의 갈등이 일어났다. 정은이와 비밀을 약속한 것은 바로 정은이가 이번에 제출한 수행평가는 학원 선생님이 해 주신 작품이라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나의 수행평가도 해 주겠다고 했다. 나에게 꼭! 꼭! 약속을 지키라고 하면서 이야기를 해 준 정은이와의 약속을 지켜야 할지 아니면 미술과 국어 선생님께 이야기를 해야 할지 갈등에 빠졌다.
행위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민지는 친구와의 약속 즉 비밀을 지키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지금 상황 속에서 민지 자신에게 더 큰 이득을 주는 것이 비밀을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정은이는 수행점수를 받았고, 자신을 진실을 말하게 되면 정은이에게 불이익이 오고 정은이와 같은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도 의심을 받아 점수를 다시 받게 될 것이고, 민지 또한 수행 점수를 잘 받을 기회를 놓치기 때문이 정은이와의 약속을 지켜 비밀을 유지하는 것이 옳다.
규칙공리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정은이와의 약속 이행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만약 정은이와의 약속대로 비밀을 유지하면 점수에는 이득이 될 수 있어도 앞으로 다시 해야 할 수행 평가 때 다시 부탁할 수 없기에 실력이 들통 나게 되어서 더 점수가 내려갈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진실을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지켜야 한다. 진실을 밝히고 난 뒤 바로는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다음 수행평가와 다른 친구들의 점수를 생각한다면 ‘진실을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민지에게는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께 찾아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옳다.
보편화 공리주의 입장에서 보면 민지는 선생님을 찾아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옳다. 비록 친구인 정은이가 민지를 믿고 진실은 말했지만, ‘만약 모든 학생들이 정은이처럼 한다면 수행평가가 바로 학원 다니는 학생들에게만 이득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정은이처럼 한다면 돈이 있는 사람만이 이득을 보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그래도 괜찮습니까?’라는 질문을 했을 때 민지의 선택은 정은이와의 약속보다 선생님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다는 것으로 행동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Ⅲ. 결 론
전반적으로 영국 경험론의 철학자들은 윤리학의 측면에서도 인간의 경험 안에서 도덕적 가치의 근거를 발견하는데 전통적으로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성립된 윤리적 이론으로 쾌락주의(hedonism)를 들 수 있다. 즉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라는 경험적 사실로부터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이다.’라는 기본적 가치를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렇다면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여야만 한다.’라는 명제에 도달하는 것이 쾌락주의가 등장하는 일반적 사고 과정이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도 쾌락주의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공리주의 또한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 그 행위를 판단하려고 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라면 그 행위는 좋은 행위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 그 행위는 나쁜 것이 된다. 물론 경험론에 근거한 모든 철학자들이 좋은 행위와 나쁜 행위의 판단하는 한 가지 기준에 동의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행위의 결과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데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행위 자체만 놓고 볼 때 그 행위가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 행위를 좋고 나쁘게 만드는 것은 그 행위의 결과라는 점에는 동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론적 윤리설을 보다 엄밀하게 구성한 체계로 등장한 것이 공리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칸트의 의무론과 더불어 가장 큰 호소력을 지니는 규범 윤리학의 체계 중의 하나인 공리주의는 기본적으로 목적론적인 태도를 취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도움이 된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이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위는 그른 행위이다. 바꾸어 말하면 한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나 모든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가 좋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가 된다는 것이다. 공리주의가 현실적으로 현대 정치와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윤리 이론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궁극 목표로 제시하고 이에 얼마나 기여하였는가를 경험적으로 판단함으로써 행위의 옳고 그름을 규정하는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태도, 또한 각 사회를 구성하는 각 개인들이 소유한 공평한 권리와 공정한 분배의 가능성을 강조한 점, 쾌락주의를 택하면서도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공동의 선을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 등은 공리주의가 지닌 강한 호소력의 근원이 된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공리주의는 행위 공리주의, 규칙 공리주의 등으로 다양하게 변형되면서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더욱 큰 호소력을 지닌 이론에로의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리주의의 도덕관은 개인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전체의 행복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려 했고, 자유와 책임을 중시했으며, 행복과 만족을 구별하면서 생활하는 태도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보편화 공리주의 입장에서 보면 진아는 부모님과 이웃과 함께 나가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이득을 위해 남 몰래 도망가고 그 사실을 숨겨준다면, 이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 시인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는 질문으로 진아가 친구와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사례 3. 비평준화 지역에서 고등학교 진학은 중 3 학생들에게 큰 부담이다. 남의 이야기로만 알고 있던 민지는 자신이 중3이 되고 나니 내신 점수에 대한 불안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버디 버디로 친구들과 내신문제로 대화를 나누다가 큰 비밀을 알게 되었다. 정은이가 민지에게만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비밀을 지킬 것을 약속한 뒤 가르쳐준 사실 때문에 마음의 갈등이 일어났다. 정은이와 비밀을 약속한 것은 바로 정은이가 이번에 제출한 수행평가는 학원 선생님이 해 주신 작품이라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나의 수행평가도 해 주겠다고 했다. 나에게 꼭! 꼭! 약속을 지키라고 하면서 이야기를 해 준 정은이와의 약속을 지켜야 할지 아니면 미술과 국어 선생님께 이야기를 해야 할지 갈등에 빠졌다.
행위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민지는 친구와의 약속 즉 비밀을 지키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지금 상황 속에서 민지 자신에게 더 큰 이득을 주는 것이 비밀을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정은이는 수행점수를 받았고, 자신을 진실을 말하게 되면 정은이에게 불이익이 오고 정은이와 같은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도 의심을 받아 점수를 다시 받게 될 것이고, 민지 또한 수행 점수를 잘 받을 기회를 놓치기 때문이 정은이와의 약속을 지켜 비밀을 유지하는 것이 옳다.
규칙공리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정은이와의 약속 이행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만약 정은이와의 약속대로 비밀을 유지하면 점수에는 이득이 될 수 있어도 앞으로 다시 해야 할 수행 평가 때 다시 부탁할 수 없기에 실력이 들통 나게 되어서 더 점수가 내려갈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진실을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지켜야 한다. 진실을 밝히고 난 뒤 바로는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다음 수행평가와 다른 친구들의 점수를 생각한다면 ‘진실을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민지에게는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께 찾아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옳다.
보편화 공리주의 입장에서 보면 민지는 선생님을 찾아가서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옳다. 비록 친구인 정은이가 민지를 믿고 진실은 말했지만, ‘만약 모든 학생들이 정은이처럼 한다면 수행평가가 바로 학원 다니는 학생들에게만 이득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정은이처럼 한다면 돈이 있는 사람만이 이득을 보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그래도 괜찮습니까?’라는 질문을 했을 때 민지의 선택은 정은이와의 약속보다 선생님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다는 것으로 행동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Ⅲ. 결 론
전반적으로 영국 경험론의 철학자들은 윤리학의 측면에서도 인간의 경험 안에서 도덕적 가치의 근거를 발견하는데 전통적으로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성립된 윤리적 이론으로 쾌락주의(hedonism)를 들 수 있다. 즉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라는 경험적 사실로부터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이다.’라는 기본적 가치를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렇다면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여야만 한다.’라는 명제에 도달하는 것이 쾌락주의가 등장하는 일반적 사고 과정이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도 쾌락주의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공리주의 또한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 그 행위를 판단하려고 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라면 그 행위는 좋은 행위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 그 행위는 나쁜 것이 된다. 물론 경험론에 근거한 모든 철학자들이 좋은 행위와 나쁜 행위의 판단하는 한 가지 기준에 동의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행위의 결과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데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행위 자체만 놓고 볼 때 그 행위가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 행위를 좋고 나쁘게 만드는 것은 그 행위의 결과라는 점에는 동의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론적 윤리설을 보다 엄밀하게 구성한 체계로 등장한 것이 공리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칸트의 의무론과 더불어 가장 큰 호소력을 지니는 규범 윤리학의 체계 중의 하나인 공리주의는 기본적으로 목적론적인 태도를 취한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도움이 된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이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위는 그른 행위이다. 바꾸어 말하면 한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나 모든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가 좋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가 된다는 것이다. 공리주의가 현실적으로 현대 정치와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윤리 이론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궁극 목표로 제시하고 이에 얼마나 기여하였는가를 경험적으로 판단함으로써 행위의 옳고 그름을 규정하는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태도, 또한 각 사회를 구성하는 각 개인들이 소유한 공평한 권리와 공정한 분배의 가능성을 강조한 점, 쾌락주의를 택하면서도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공동의 선을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 등은 공리주의가 지닌 강한 호소력의 근원이 된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공리주의는 행위 공리주의, 규칙 공리주의 등으로 다양하게 변형되면서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더욱 큰 호소력을 지닌 이론에로의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리주의의 도덕관은 개인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전체의 행복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려 했고, 자유와 책임을 중시했으며, 행복과 만족을 구별하면서 생활하는 태도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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