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경상남도 김해시의 과거(가야)
Ⅲ. 경상남도 김해시의 식생
1. 곰솔군락(Pinus thunbergii Community)
2. 곰솔-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Pinus thunbergii Community)
3. 곰솔-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Pinus thunbergii Community)
4. 소나무군락(Pinus densiflora Community)
5. 소나무-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Pinus densiflora Community)
6. 소나무-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Pinus densiflora Community)
7. 소나무-신갈나무군락(Quercus mongolica - Pinus densiflora Community)
8. 신갈나무군락(Quercus mongolica Community)
9. 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 Community)
10. 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 Community)
11. 굴참나무-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Quercus variabilis Community)
12. 굴피나무군락(Platycarya strobi;acea Community)
Ⅳ. 경상남도 김해시의 허황후릉과 피사석탑
Ⅴ. 경상남도 김해시의 대성동 고분군
Ⅵ. 경상남도 김해시의 회현리 패총
Ⅶ. 경상남도 김해시의 관광산업
1. 테마파크
2. 문화행사
3. 문화상품전
Ⅷ. 경상남도 김해시의 개발에 관한 시사점
참고문헌
Ⅱ. 경상남도 김해시의 과거(가야)
Ⅲ. 경상남도 김해시의 식생
1. 곰솔군락(Pinus thunbergii Community)
2. 곰솔-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Pinus thunbergii Community)
3. 곰솔-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Pinus thunbergii Community)
4. 소나무군락(Pinus densiflora Community)
5. 소나무-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Pinus densiflora Community)
6. 소나무-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Pinus densiflora Community)
7. 소나무-신갈나무군락(Quercus mongolica - Pinus densiflora Community)
8. 신갈나무군락(Quercus mongolica Community)
9. 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 Community)
10. 굴참나무군락(Quercus variabilis Community)
11. 굴참나무-상수리나무군락(Quercus acutissima-Quercus variabilis Community)
12. 굴피나무군락(Platycarya strobi;acea Community)
Ⅳ. 경상남도 김해시의 허황후릉과 피사석탑
Ⅴ. 경상남도 김해시의 대성동 고분군
Ⅵ. 경상남도 김해시의 회현리 패총
Ⅶ. 경상남도 김해시의 관광산업
1. 테마파크
2. 문화행사
3. 문화상품전
Ⅷ. 경상남도 김해시의 개발에 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움이 된다는 점, 타도시와의 차별화가 이루어진다는 점, 각종 이벤트들을 개최하여 주목받는 이점, 방송 및 쇼프로그램의 유치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는 점 등이 있다.
3. 문화상품전
문화는 옛 것일수록 심화된 존재가치가 부여되고 축적된 전통의 것일수록 부가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이 존재가치와 부가가치가 자본주의 시장경제원리와 만나 상품으로 자리매김되고 창조적 변형이 가해졌을 때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거듭나게 된다. 문화 상품이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창의성과 기술성이 집약된 현대적 고유 아이덴티티상품으로 그 지역의 버네큘러와 기술, 예술성과 디자인이 만나 창조해 낸 조형적 산물이다. 문화상품하면 일반적으로 그 지역 특산품이나 기념품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문화상품이란 전통성보다는 그것을 테마로 현대성을 가미하여 현대적 기호에 맞게 재창조해 낸 것을 가리킨다. 문화상품의 유형은 크게 표준화된 대량생산 제품(출판물, 음반, 비디오, 영화까지), 다품종 소량생산된 기획품(미술품, 디자인물, 관광상품, 연극, 오페라 등), 실생활용품(소품, 장신구, 음식물, 옷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디자인물에 국한된다. 디자인을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재창조라 했을 때 문화상품은 바로 디자인물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화상품전은 다분히 기획전의 성격을 가지며 아무 곳에서나 흔하게는 살 수 없는 기호나 수집을 자극하고 꼭 사고 싶은 충동을 유발시키는 단품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캐릭터, 셔츠, 악세서리, 저금통, 장난감, 인형, 팬시제품들이 포함된다. 캐릭터는 기업 및 상품의 개성이나 특징을 현대적 기호에 맞게 표현한 인간적 뉘앙스를 가진 아이캐처로서 친숙함이나 호감을 주는 상징물이다. 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의 등장인물에 기초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세대의 새로운 소비문화로 캐릭터샵까지 등장하고 있고 나아가 캐릭터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문화상품의 개발은 현대의 시대정신과 호흡하면서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역활성화의 적극적 활용수단이다. 따라서 김해시는 고유이미지를 현대적으로 개발, 육성하여 새로운 의미의 문화상품 및 문화상품전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방향은 두 가지로 가능하다. 첫째 김해시 자체내 디자인실을 운영하여 디자인 개발 및 판매를 주도하는 것과 둘째 김해시 문화사업의 일환으로 문화행사 및 테마파크를 통해 이벤트적 성격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Ⅷ. 경상남도 김해시의 개발에 관한 시사점
김해 내에는 고속국도 및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 골프장 조성, 석산개발, 공원묘지조성, 농공단지조성 등 끊임없이 인간의 간섭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식생의 파괴는 근절되어야 할 것이며 부득이하게 개발하게 될 경우 그 면적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황새봉의 내삼농공단지 위 사면은 붕괴되어 인명손실이 있었던 바 개발로 인해 발생한 절개지는 반드시 보강작업을 확실히 실시하여 산사태와 토사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절개지와 사면부 녹화시에는 외래종 식재를 지양하고 이 지역 기후에 잘 자라는 자생종을 이용하여 외래수종으로 인한 이차적인 교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황새봉의 경우 좁은 면적에 도로개설과 골프장개설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들 공사시행으로 인한 비산먼지가 발생하여 주변 산림에 분포하는 식물의 기공폐쇄, 광량 부족 등의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공사용 차량의 제한속도 준수, 세륜시설 가동 등 사업시행 전에 세운 각종 저감대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무척산은 바위가 많고 경관이 수려하여 김해시민은 물론 각지에서 찾아오는 탐방객 및 등산객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다. 따라서 이들 산지를 이용하는 등산인구의 증가로 인한 계속적인 답압과 새로운 등산로 개척으로 삼림이 훼손되고 식물의 분포역이 좁아지며 식생이 교란되고 있으므로 산지 휴식년제를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훼손된 식생이 복원될 수 있도록 지역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재우(2003) : 김해 대성동고분군의 묘제, 대성동고분박물관전시도록
김홍운(1994) : 관광자원론, 서울 : 일신사
박호표(1997) : 관광학의 이해, 서울 : 학현사
장병권(2000) : 현대관광론, 일신사
조희승 : 가야사 연구, 백산 자료원
최태광(1991) : 관광마케팅론, 서울: 백산출판사
채용식 : 밀레니엄 시대를 위한 관광축제 이벤트론, 학문사
3. 문화상품전
문화는 옛 것일수록 심화된 존재가치가 부여되고 축적된 전통의 것일수록 부가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이 존재가치와 부가가치가 자본주의 시장경제원리와 만나 상품으로 자리매김되고 창조적 변형이 가해졌을 때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거듭나게 된다. 문화 상품이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창의성과 기술성이 집약된 현대적 고유 아이덴티티상품으로 그 지역의 버네큘러와 기술, 예술성과 디자인이 만나 창조해 낸 조형적 산물이다. 문화상품하면 일반적으로 그 지역 특산품이나 기념품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문화상품이란 전통성보다는 그것을 테마로 현대성을 가미하여 현대적 기호에 맞게 재창조해 낸 것을 가리킨다. 문화상품의 유형은 크게 표준화된 대량생산 제품(출판물, 음반, 비디오, 영화까지), 다품종 소량생산된 기획품(미술품, 디자인물, 관광상품, 연극, 오페라 등), 실생활용품(소품, 장신구, 음식물, 옷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디자인물에 국한된다. 디자인을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재창조라 했을 때 문화상품은 바로 디자인물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화상품전은 다분히 기획전의 성격을 가지며 아무 곳에서나 흔하게는 살 수 없는 기호나 수집을 자극하고 꼭 사고 싶은 충동을 유발시키는 단품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캐릭터, 셔츠, 악세서리, 저금통, 장난감, 인형, 팬시제품들이 포함된다. 캐릭터는 기업 및 상품의 개성이나 특징을 현대적 기호에 맞게 표현한 인간적 뉘앙스를 가진 아이캐처로서 친숙함이나 호감을 주는 상징물이다. 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의 등장인물에 기초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세대의 새로운 소비문화로 캐릭터샵까지 등장하고 있고 나아가 캐릭터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문화상품의 개발은 현대의 시대정신과 호흡하면서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역활성화의 적극적 활용수단이다. 따라서 김해시는 고유이미지를 현대적으로 개발, 육성하여 새로운 의미의 문화상품 및 문화상품전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방향은 두 가지로 가능하다. 첫째 김해시 자체내 디자인실을 운영하여 디자인 개발 및 판매를 주도하는 것과 둘째 김해시 문화사업의 일환으로 문화행사 및 테마파크를 통해 이벤트적 성격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Ⅷ. 경상남도 김해시의 개발에 관한 시사점
김해 내에는 고속국도 및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 골프장 조성, 석산개발, 공원묘지조성, 농공단지조성 등 끊임없이 인간의 간섭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식생의 파괴는 근절되어야 할 것이며 부득이하게 개발하게 될 경우 그 면적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황새봉의 내삼농공단지 위 사면은 붕괴되어 인명손실이 있었던 바 개발로 인해 발생한 절개지는 반드시 보강작업을 확실히 실시하여 산사태와 토사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절개지와 사면부 녹화시에는 외래종 식재를 지양하고 이 지역 기후에 잘 자라는 자생종을 이용하여 외래수종으로 인한 이차적인 교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황새봉의 경우 좁은 면적에 도로개설과 골프장개설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들 공사시행으로 인한 비산먼지가 발생하여 주변 산림에 분포하는 식물의 기공폐쇄, 광량 부족 등의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공사용 차량의 제한속도 준수, 세륜시설 가동 등 사업시행 전에 세운 각종 저감대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무척산은 바위가 많고 경관이 수려하여 김해시민은 물론 각지에서 찾아오는 탐방객 및 등산객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다. 따라서 이들 산지를 이용하는 등산인구의 증가로 인한 계속적인 답압과 새로운 등산로 개척으로 삼림이 훼손되고 식물의 분포역이 좁아지며 식생이 교란되고 있으므로 산지 휴식년제를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훼손된 식생이 복원될 수 있도록 지역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재우(2003) : 김해 대성동고분군의 묘제, 대성동고분박물관전시도록
김홍운(1994) : 관광자원론, 서울 : 일신사
박호표(1997) : 관광학의 이해, 서울 : 학현사
장병권(2000) : 현대관광론, 일신사
조희승 : 가야사 연구, 백산 자료원
최태광(1991) : 관광마케팅론, 서울: 백산출판사
채용식 : 밀레니엄 시대를 위한 관광축제 이벤트론, 학문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