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불교의 교조와 역사
2. 원불교의 개교 정신
3. 일원상의 진리
2. 원불교의 개교 정신
3. 일원상의 진리
본문내용
축적
의미를 지닌것.
2) 우주만유의 본원으로서의 일원상
만유의 근본 체성이며 만법의 근원으로서의 일원은 유와 무의 분별
이전의 세계이며, 동시에 유와 무를 총섭하되 그 차체는 유도 아니요
무도 아닌 본원세계로서, 그에 의하여 만물이 생성소멸되는 근원적
존재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대소 유무 생사 선악 변 불변
등 일체의 차별현상을 총섭함과 동시에 ,그러한 일체 차별 현상을 초월한,
포월자라 본다.
3) 인간 자아의 본성으로서의 일원상
인간의 본성은 바로 법신불 일원의 내재적 진리로서, 본성에
있어서는 부처와 범부의 차별이 없을 뿐 아니라. 누구나 수행을
통해 일원의 진리에 계합 될 수 있는 불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4) 제불제성의 심인으로서의 일원상
근원적 진리로서의 일원은 일상적 언어로 개념화되거나 표현될
수 없으며, 상대적인 사유작용으로는 인식될 수 없는 자리로서,
그것은 오직 부처나 성자들의 심오한 종교체험으로서의 직관적
깨달음을 통해서만이 비로소 체득되는 것이다.
⑶ 일원상 진리의 논리적 구조
1) 진공의 체성
일체의 상대적 차별을 넘어선 무상의 진공체
2) 묘유의 작용
공적영지의 광명과 묘유의 조화를 포함한 신묘한 공
⑷ 일원상 진리의 종교적 체험
1) 신앙문과 수행문
2) 일원상 진리의 신앙
① 법신불신앙
②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신앙
③ 감사보은의 신앙
④ 인과 진리의 합리적 신앙
3) 일원상 진리의 수행
① 자성불에의 확신과 자각
② 자아현실의 방법으로서 일원상 진리에 의한 삼학수행의
인격완성
③ 무시선에 의한 끊임 없는 구도 노력과 진리적 삶의 전개
의미를 지닌것.
2) 우주만유의 본원으로서의 일원상
만유의 근본 체성이며 만법의 근원으로서의 일원은 유와 무의 분별
이전의 세계이며, 동시에 유와 무를 총섭하되 그 차체는 유도 아니요
무도 아닌 본원세계로서, 그에 의하여 만물이 생성소멸되는 근원적
존재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대소 유무 생사 선악 변 불변
등 일체의 차별현상을 총섭함과 동시에 ,그러한 일체 차별 현상을 초월한,
포월자라 본다.
3) 인간 자아의 본성으로서의 일원상
인간의 본성은 바로 법신불 일원의 내재적 진리로서, 본성에
있어서는 부처와 범부의 차별이 없을 뿐 아니라. 누구나 수행을
통해 일원의 진리에 계합 될 수 있는 불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4) 제불제성의 심인으로서의 일원상
근원적 진리로서의 일원은 일상적 언어로 개념화되거나 표현될
수 없으며, 상대적인 사유작용으로는 인식될 수 없는 자리로서,
그것은 오직 부처나 성자들의 심오한 종교체험으로서의 직관적
깨달음을 통해서만이 비로소 체득되는 것이다.
⑶ 일원상 진리의 논리적 구조
1) 진공의 체성
일체의 상대적 차별을 넘어선 무상의 진공체
2) 묘유의 작용
공적영지의 광명과 묘유의 조화를 포함한 신묘한 공
⑷ 일원상 진리의 종교적 체험
1) 신앙문과 수행문
2) 일원상 진리의 신앙
① 법신불신앙
②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신앙
③ 감사보은의 신앙
④ 인과 진리의 합리적 신앙
3) 일원상 진리의 수행
① 자성불에의 확신과 자각
② 자아현실의 방법으로서 일원상 진리에 의한 삼학수행의
인격완성
③ 무시선에 의한 끊임 없는 구도 노력과 진리적 삶의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