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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낀다. 이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서 집착이 나타나는 등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인간이 한계가 존재하고 인간이 가진 정신적 공허함을 인간 스스로가 채울 수 없는 부분이라면 인간의 외부에서 이러한 공허함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고 여겨진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서서 존재하며 우리의 정신적인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종교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정신분석자들은 이러한 종교적인 요소를 포함시키지 않음으로 인해서 인간이 가진 본래적인 공허함을 충족시켜주지 못했다.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정신분석치료에 있어서 종교적인 측면을 중시한다면 정신분석의 발전을 가능케 할 것이고 치료가 불가능하게 여겨지는 환자들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한계가 존재하고 인간이 가진 정신적 공허함을 인간 스스로가 채울 수 없는 부분이라면 인간의 외부에서 이러한 공허함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고 여겨진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서서 존재하며 우리의 정신적인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종교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정신분석자들은 이러한 종교적인 요소를 포함시키지 않음으로 인해서 인간이 가진 본래적인 공허함을 충족시켜주지 못했다.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정신분석치료에 있어서 종교적인 측면을 중시한다면 정신분석의 발전을 가능케 할 것이고 치료가 불가능하게 여겨지는 환자들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