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약성서 이해
1. 신약성서의 형성배경
2. 예수의 생애와 그 결과
3. 신약성서의 탄생
4. 각 책의 주요 내용
4.1. 복음서
4.2. 사도행전
4.3. 바울서신
4.4. 히브리서
4.5 .야고보서
4.6.베드로 전서와 후서
4.7.요한 일서, 이서, 삼서
4.8. 유다서
4.9. 요한계시록
<토의주제>
<참고문헌>
1. 신약성서의 형성배경
2. 예수의 생애와 그 결과
3. 신약성서의 탄생
4. 각 책의 주요 내용
4.1. 복음서
4.2. 사도행전
4.3. 바울서신
4.4. 히브리서
4.5 .야고보서
4.6.베드로 전서와 후서
4.7.요한 일서, 이서, 삼서
4.8. 유다서
4.9. 요한계시록
<토의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이다.
고린도전서와 후서는 그리스의 고린도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로서 고린도 교회에 발생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다. 교회의 분쟁, 음행, 결혼 문제, 우상의 제물, 예배시의 질서, 성령의 은사, 부활 등이 고린도전서의 주요 주제이고 후서는 그의 편지가 끼친 결과에 대한 감사와 해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갈라디아서는 갈라디아라 불리우던 지역의 교회에 보낸 편지인데 바울의 사도권, 율법과 복음 문제, 성령 안에서의 삶 등이 주요 주제이다.
에베소서는 터어키 서해안에 위치한 에베소에 보낸 편지인데 교회가 무엇이며 교회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해야 하는지가 그 주요 주제이다.
빌립보서는 지금의 그리스 중부에 있는 조그만 도시 빌립보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빌립보 교회가 바울의 전도 사역에 도움을 준 것에 감사하며, 기독교인의 사랑이 무엇인지를 주로 다루고 있다.
골로새서는 골로새에 있는 교회에 보낸 편지인데 그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내용은 에베소서와 비슷한데 에베소서가 교회에 초점을 맞춘 반면, 골로새서는 교회를 이끌고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는 지금의 그리스 중 두 번째 도시로 성장한 고대 데살로니가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죽은 자의 부활과 예수의 재림이 그 중요 주제이다.
디모데전서와 후서, 디도서를 보통 목회서신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바울 사도가 제자인 디모데와 디도에게 자신의 일을 대신하도록 부탁하는 편지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편지에서 디모데와 디도가 교회에서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고 교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지를 주로 다루었다.
빌레몬서는 그가 전도한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로서, 바울은 그가 옥중에서 만나 전도한 도망친 노예를 그 주인인 빌레몬에게 돌려 보내면서 그를 용서하고 형제처럼 대우할 것을 부탁하기 위하여 이 편지를 썼다.
4.4. 히브리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적지 않은 학자들이 바울 사도의 편지라고 말한다. 이 편지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논증하며 그를 하나님의 아들, 영원한 대제사장, 예수를 믿는 사람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시는 분으로 소개한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사람들의 죄를 위하여 하나님께 바쳐진 속죄제물로 소개했다.
4.5 .야고보서
야고보서의 저자는 예수의 동생이었던 야고보로 알려져 있다. 그는 예수를 주님으로 믿는 자가 되어 초대 교회의 지도자로 활동했다. 이 편지는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단지 지식이나,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예수의 교훈대로 살아가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인이 당하는 시련, 물질에 대한 태도, 사람들을 겉모습만 보고 대하지 말 것, 말조심, 부에 대한 교훈 등을 포함하고 있다.
4.6.베드로 전서와 후서
이 두 편지는 베드로 사도가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고난의 문제를 다루며 고난 중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 것을 권한다. 교회를 어지럽히는 거짓 교훈 즉 이단에 대한 경고, 마지막을 의식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며 살도록 충고하는 것이 중요 내용이다.
4.7.요한 일서, 이서, 삼서
이 세 편지를 쓴 사람은 사도 요한으로 알려져 있으나 명확하지 않은 점도 있다. 하나님과의 교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죄를 피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을 향한 사랑이 결합되어 있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교회를 위협하는 이단에 대한 경고와 대책도 그 중요 내용이다.
4.8. 유다서
유다서는 예수의 동생이었던 유다가 쓴 편지로 알려져 있다. 이 편지에 유다는 복음을 곡해하는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경고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알리며 복음을 굳게 붙들 것을 부탁했다.
4.9. 요한계시록
요한 계시록은 신약성서의 다른 책 26권과는 아주 다른 형식의 책이다. 이 계시록의 저자는 말년에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하다가 밧모라 불리우는 섬으로 유배된 요한 사도로 알려져 있다. 이 섬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여주시는 환상을 기록하여 지금의 터어키 지역에 있던 일곱 교회에 보냈다. 그가 본 환상은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으며, 편지를 쓸 당시의 상황이 어떤 것이며,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지를 상징의 형태로 알려주는 것이었다.
계시록의 주제는 죽임을 당한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한 왕으로서 지금도 그리고 미래에도 이 세상을 다스리시며 믿는 사람들과 교회에 궁극적인 승리를 주신다는 것이다. 즉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일들이 하나님의 눈에는 어떻게 해석되는가를 보여 줌으로써, 로마 황제에게 혹독한 박해를 당하고 있는 기독교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믿음을 버리지 않도록 권고하고 자극하기 위한 책이 요한계시록이다.
<토의주제>
1.유대교와 기독교는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가? 이것을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관계에서 말해보라.
2.신약성서의 핵심, 따라서 기독교의 핵심은 무엇인가?
3.신약성서의 책들은 픽션인가 넌픽션인가? 신약성서의 책들을 이런 식으로 분류하기 어렵다면 그 문학양식을 어떻게 규정하는 것이 좋을까?
4.민주주의의 원리는 성경, 즉 기독교적 사고에서 나온 현실적 삶의 체계로 알려져 있다. 이것을 기독교 정신이 지배하고 있지 않는 한국 사회에 적용할 때 어떤 장단점이 발생할 수 있을까?
5.신약성서를 한 번 읽어보았는가? 당신에게 감명 깊은 부분이나 구절이 있었는가?
<참고문헌>
du Toit, A. B./ 권성수 역. 신약정경론(The Canon of the New Testament). 도서출판 엠마오, 1991.
Gundry, R. H./ 김일우 역. 신약개론.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3.
Guthrie, D. 신약서론(New Testament Introduction).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2.
Lohse, E./박창건 역. 신약성서 배경사(Umwelt des Neuen Testaments).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Metzger, B. M. 신약성서개설(The New Testament). 대한기독교출판사, 1990.
고린도전서와 후서는 그리스의 고린도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로서 고린도 교회에 발생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다. 교회의 분쟁, 음행, 결혼 문제, 우상의 제물, 예배시의 질서, 성령의 은사, 부활 등이 고린도전서의 주요 주제이고 후서는 그의 편지가 끼친 결과에 대한 감사와 해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갈라디아서는 갈라디아라 불리우던 지역의 교회에 보낸 편지인데 바울의 사도권, 율법과 복음 문제, 성령 안에서의 삶 등이 주요 주제이다.
에베소서는 터어키 서해안에 위치한 에베소에 보낸 편지인데 교회가 무엇이며 교회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해야 하는지가 그 주요 주제이다.
빌립보서는 지금의 그리스 중부에 있는 조그만 도시 빌립보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빌립보 교회가 바울의 전도 사역에 도움을 준 것에 감사하며, 기독교인의 사랑이 무엇인지를 주로 다루고 있다.
골로새서는 골로새에 있는 교회에 보낸 편지인데 그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내용은 에베소서와 비슷한데 에베소서가 교회에 초점을 맞춘 반면, 골로새서는 교회를 이끌고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는 지금의 그리스 중 두 번째 도시로 성장한 고대 데살로니가에 세워진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죽은 자의 부활과 예수의 재림이 그 중요 주제이다.
디모데전서와 후서, 디도서를 보통 목회서신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바울 사도가 제자인 디모데와 디도에게 자신의 일을 대신하도록 부탁하는 편지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편지에서 디모데와 디도가 교회에서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고 교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지를 주로 다루었다.
빌레몬서는 그가 전도한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로서, 바울은 그가 옥중에서 만나 전도한 도망친 노예를 그 주인인 빌레몬에게 돌려 보내면서 그를 용서하고 형제처럼 대우할 것을 부탁하기 위하여 이 편지를 썼다.
4.4. 히브리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적지 않은 학자들이 바울 사도의 편지라고 말한다. 이 편지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논증하며 그를 하나님의 아들, 영원한 대제사장, 예수를 믿는 사람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시는 분으로 소개한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사람들의 죄를 위하여 하나님께 바쳐진 속죄제물로 소개했다.
4.5 .야고보서
야고보서의 저자는 예수의 동생이었던 야고보로 알려져 있다. 그는 예수를 주님으로 믿는 자가 되어 초대 교회의 지도자로 활동했다. 이 편지는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단지 지식이나,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예수의 교훈대로 살아가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인이 당하는 시련, 물질에 대한 태도, 사람들을 겉모습만 보고 대하지 말 것, 말조심, 부에 대한 교훈 등을 포함하고 있다.
4.6.베드로 전서와 후서
이 두 편지는 베드로 사도가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고난의 문제를 다루며 고난 중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 것을 권한다. 교회를 어지럽히는 거짓 교훈 즉 이단에 대한 경고, 마지막을 의식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며 살도록 충고하는 것이 중요 내용이다.
4.7.요한 일서, 이서, 삼서
이 세 편지를 쓴 사람은 사도 요한으로 알려져 있으나 명확하지 않은 점도 있다. 하나님과의 교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죄를 피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을 향한 사랑이 결합되어 있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교회를 위협하는 이단에 대한 경고와 대책도 그 중요 내용이다.
4.8. 유다서
유다서는 예수의 동생이었던 유다가 쓴 편지로 알려져 있다. 이 편지에 유다는 복음을 곡해하는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경고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알리며 복음을 굳게 붙들 것을 부탁했다.
4.9. 요한계시록
요한 계시록은 신약성서의 다른 책 26권과는 아주 다른 형식의 책이다. 이 계시록의 저자는 말년에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하다가 밧모라 불리우는 섬으로 유배된 요한 사도로 알려져 있다. 이 섬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여주시는 환상을 기록하여 지금의 터어키 지역에 있던 일곱 교회에 보냈다. 그가 본 환상은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으며, 편지를 쓸 당시의 상황이 어떤 것이며,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지를 상징의 형태로 알려주는 것이었다.
계시록의 주제는 죽임을 당한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한 왕으로서 지금도 그리고 미래에도 이 세상을 다스리시며 믿는 사람들과 교회에 궁극적인 승리를 주신다는 것이다. 즉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일들이 하나님의 눈에는 어떻게 해석되는가를 보여 줌으로써, 로마 황제에게 혹독한 박해를 당하고 있는 기독교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믿음을 버리지 않도록 권고하고 자극하기 위한 책이 요한계시록이다.
<토의주제>
1.유대교와 기독교는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가? 이것을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관계에서 말해보라.
2.신약성서의 핵심, 따라서 기독교의 핵심은 무엇인가?
3.신약성서의 책들은 픽션인가 넌픽션인가? 신약성서의 책들을 이런 식으로 분류하기 어렵다면 그 문학양식을 어떻게 규정하는 것이 좋을까?
4.민주주의의 원리는 성경, 즉 기독교적 사고에서 나온 현실적 삶의 체계로 알려져 있다. 이것을 기독교 정신이 지배하고 있지 않는 한국 사회에 적용할 때 어떤 장단점이 발생할 수 있을까?
5.신약성서를 한 번 읽어보았는가? 당신에게 감명 깊은 부분이나 구절이 있었는가?
<참고문헌>
du Toit, A. B./ 권성수 역. 신약정경론(The Canon of the New Testament). 도서출판 엠마오, 1991.
Gundry, R. H./ 김일우 역. 신약개론.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3.
Guthrie, D. 신약서론(New Testament Introduction).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2.
Lohse, E./박창건 역. 신약성서 배경사(Umwelt des Neuen Testaments).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Metzger, B. M. 신약성서개설(The New Testament). 대한기독교출판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