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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분류,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목표,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도덕적 근거,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성격,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기능,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과정 및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Ⅲ.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분류
1. 본질에 따른 구분
1) 수기(修己)
2) 대인(對人)
2. 목적에 따른 구분
1) 윤리적의례(倫理的儀禮)
2) 사회적전례(社會的典禮)
3) 정치적법제(政治的法制)
3. 영역에 따른 구분
1) 수신예절(修身禮節)
2) 가정예절(家庭禮節)
3) 사회예절(社會禮節)
4) 국민의례(國民儀禮)
5) 국제의전(國際儀典)
4. 기능에 따른 구분
1) 신독(愼獨)
2) 외양(外樣)
3) 언어(言語)
4) 동작(動作)
5) 질서(秩序)

Ⅳ.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목표

Ⅴ.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도덕적 근거

Ⅵ.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성격
1.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2. 한국적 정체성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Ⅶ.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기능

Ⅷ.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과정
1. 도덕 교육과정
2. 기술․가정 교육과정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신뢰, 상정, 지정 등의 긍정적 가치들을 파생시키게 되었으나 그것이 지나쳐 정실, 공사의 혼돈, 파벌 등이 조성되는 결점을 낳게 한 것이다. 명분주의 가치도 특정의 가치관과 도덕규범의 기준에 따른 원리원칙의 준수와 그것에 수반되는 직분에 충실하고자 하는 긍정적 가치성향인 것이나 그것이 지나치게 되면 형식화경직화 되고 융통성과 실리를 잃게 되며 과장과 허세 등이 부정적 성향을 갖게도 된다. 그 밖에 수동성, 소극성을 조장하는 미신과 운명론 등을 포함하는 숙면주의 가치도 자연 질서에의 순응과 경천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며 적당주의 가치도 인정, 화합, 순을, 융통성 등의 긍정적 가치 덕목에 의하여 파생되는 것이나 그것이 지나치면 주체성이 결여되고 기회주의적 성향을 유발하는 결점을 낳게 한다.
아무튼 위에 지적한 부정적 가치성향은 긍정적 가치관과 도덕규범에 의해서 파생되는 역기능적 성향의 하나라고 하겠으나 이들이 특히 문제시 되는 것은 민주적, 근대적 가치관의 수용에 지장을 주게 된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전통적 가치관을 중심 기준으로 하여 민주적, 근대적 가치관을 수용발전시키고자 하는 우리에게는 각 영역별의 긍정적 가치관간의 마찰과 갈등상을 검토하여 그 해소를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특히 이들 부정적 가치성향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그 해소를 위한 노력은 더욱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Ⅶ.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기능
예절은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대내대자적(對內對自的) 기능으로서 수기(修己)하는 예절은 정성(精誠)을 가지고 자기의 안에 있으면서 가지 자신에게 작용하는 것이며, 이때 수기의 요령은 정성(精誠) 즉, 자기를 속임이 없는 양심으로서 홀로 있을 때에도 삼가하는 신독(愼獨)인 것이다. 둘째는 대외대타적(對外對他的) 기능으로서 치인(治人)하는 예절로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은 사랑하는 인류애를 가지고 자기 밖으로 나아가 남에게 활용되는 것이며 이때 치인(治人)의 요령은 인류애로서 남을 편안하게 하는 안인(安人)인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원리에 입각하여 예절이 제 기능을 발휘할 때 인간이 저마다의 개성을 존중할 수 있고 이 개체가 다시 사회적인 전체에 순응 조화됨으로써 건실한 문화발전이 기대될 수 있는 것이다.
Ⅷ.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과정
1. 도덕 교육과정
사회생활
전통도덕과 시민윤리를 중심으로 하는 오늘날 민주사회의 도덕을 이해하고 실천함.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를 합리적이고도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여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려는 태도와 실천 의지를 지님.
국가민족 생활
국가 민족 민족 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애국 애족의 자세를 지님.
국토와 민족 분단의 현실 및 남북한의 통일 정책 과제를 파악함.
통일 이후에 기대되는 바람직한 한국인 및 세계 시민으로서의 능력과 태도를 지님.
개인생활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함.
삶의 다양성에 따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님.
가정이웃
학교생활
가정이웃학교 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 규범과 예절을 익힘.
생활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 상황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 판단 능력을 신장함.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 태도와 실천 의지를 지님.
2. 기술가정 교육과정
기술가정과에서 예절과 관련된 단원은 3학년의 가족과 식사관리 단원의 상차림과 식사예절이며 실제로 식사예절시간으로 다루어지는 시간은 1-2시간 정도이다. 생활과 연관되어 실천하는 교과로서 실효를 거두기에는 부족한 시간으로 겉핥기가 되기 쉽다고 보여진다.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창의적 재량활동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지역이 특성 학생의 다양한 요구와 흥미, 희망에 따라 자신의 소질, 적성 및 특기를 살릴 수, 학교의 실정, 학부모,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문화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영역이다. 중학교 전 과정 중 예절교육과 관련된 창의적재량활동의 내용은 9개 중 민주시민교육과 인성교육으로 다음 시내 한 중학교의 경우 4시간 정도이다.
지도방법은 모둠 및 토론활동 또는 주변생활과 연계한 탐구 조사활동, 학교행사와 연계한 활동 등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을 서열화하지 않고, 참여도, 적극성, 성취도, 적성 발휘도, 흥미도 등을 준거로 세부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다. 개별적인 숫자의 평가에 익숙하게 되어 평어 평가에 관심이 적어 학생이나 학부모가 비교적 자유로운 수업 시간으로 관심이 적은 것이 현실이고 그만큼 교사는 학습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다루기 힘든 시간이기도 하다.
Ⅸ. 결론 및 제언
우리 속담에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어렸을 때의 기본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요즘은 보통 한 두 명의 자녀를 낳아 기르고, 사회 주변의 여건이 급속한 경제 발달로 인하여 황금만능의 풍조가 만연되어 있으며, 남보다는 자기중심적 이기주의와 각종 사회 범죄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에게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여 앞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생활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으며, 학교, 가정,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예절과 생활 규범에 대하여 가정과의 연계 지도로 점점 학생들의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앞으로 반복적 체계적으로 꾸준히 지도하면 좀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 될 것이라 믿으며, 어린이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학교, 가정, 사회가 관심 어린 손길로 관심을 가져 준다면 반드시 올바른 생활 습관이 형성될 것이라 믿는다.
참고문헌
김명옥 - 중등학교 예절교육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교육부 - 도덕과 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과서주식회사, 2001
광주광역시교육청 - 예절교실, 1996
대구직할시교육청 - 기본예절 지도자료, 대구 : 영문사, 1991
정한규 -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예절편, 서울 : 글수레출판사, 2001
현대교육출판 -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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