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구 고령화는 무엇이고 이것이 초래할 다양한 차원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직접적인 노인소득보장정책 3가지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우리나라 노인소득보장정책 중 사례가 있다면 제시하시오.
3.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현행 장기요양보험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4. 노년기의 변화(또는 노화)를 인지적, 심리, 사회적, 생물학적, 경제적인차원에서 기술하고 이러한 변화가 노인복지학의 필요성과 어떻게 연관되어있는지 설명하시오.
5. 호스피스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와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2. 직접적인 노인소득보장정책 3가지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우리나라 노인소득보장정책 중 사례가 있다면 제시하시오.
3.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현행 장기요양보험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4. 노년기의 변화(또는 노화)를 인지적, 심리, 사회적, 생물학적, 경제적인차원에서 기술하고 이러한 변화가 노인복지학의 필요성과 어떻게 연관되어있는지 설명하시오.
5. 호스피스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와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들의 경우에는 직장생활이 전부였다가 퇴직을 하게 되면 점차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집안일을 돕는 정도도 늘어난다. 여성들은 이때 출가한 자녀들을 방문한다든지, 친구와 함께 모임을 갖는 다든지 하여 더욱 활동적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넷째, 경직성이 증가된다. 즉 융통성이 적어져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 큰 득이 없음에도 옛 것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3) 사회적
노년기에는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 관계망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직장 등과 같은 2차 집단과의 유대관계 및 참여정도는 줄어들고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같은 1차 집단과의 관계가 사회적 관계의 중심이 되며, 그중에서도 가족이나 자녀와의 관계가 핵심적 관계축이 된다.
4) 생물학적
신장(키)의 경우 자세의 변화, 척수성장의 변화, 척추후만, 추간판 축소, 족관절 변화, 근골격계 대사변화 등으로 인하여 40세 후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80세가 되면 약 5cm가 줄어든다고 한다.
5) 경제적
과거 단순소박한 삶을 살 수 있었던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기본적인 생계의 유지뿐만 아니라 적정수준의 삶의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소득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노년기에 이르면 질병이나 퇴직 등으로 인하여 근로소득은 급격히 줄어들게 되지만, 연금제도와 공적부조제도의 미성숙으로 인하여 노년기의 소득감소를 적절히 보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노인복지학의 필요성과의 연관성
우리가 우리 이웃의 무의탁 노인을 양로원에 보내지 않고 우리 이웃에서 함께 살 수 있게 하려면 정부의 경제적, 의료적 보장만 가지고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그러한 문제들은 우리가 이웃에 대하여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나 자신을 희생하여 보살핀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이제 우리나라는 경제수준에서는 세계 10 위권에 진입하였으며, 국민소득 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국민들의 생활의 질은 너무 낮고. 사회복지의 수준은 후진국의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진복지 국가들은 저절로 복지국가가 된 것이 아니다. 국민들의 노력을 통하여 이룩된 것이고, 특히 사회의 상류층이 그런 노력에 발벗고 나섰을 때 사회가 가장 고통을 적게 겪으며, 안정적으로 복치국가를 이룩할 수 있었다.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사람들을 우리의 이웃으로 인식하고 그들의 아픔과 괴로움을 나누며 감쌀 때 우리는 모두 이해관계를 떠나 서로에게 유익하고 발전하는 사회를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앞장서서 일해야 할 사람들이 바로 노인복지학을 공부하는 학도로서 노인복지학을 연구하는 학교라고 생각 한다. 사회복지는 절대로 남을 사랑하는 이타주의 정신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며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교의 연구가 사회복지의 원천이며, 이를 실천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사업지침』. 1997.
5. 호스피스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와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호스피스의 정의
호스피스의 기본 되는 정신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25:40)”는 성경에 기초한 것으로, 기독교인들이 병든 이웃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돌보는데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사실 이 정신은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13:4-7)”의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으며 호스피스 봉사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자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생각하고 그 분이 자신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생각하며 지극한 정성으로 돌볼 수 있게 된다.
2.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
현대인들은 눈에 보이는 것과 물질문명에 가치를 두지만, 그것만으로는 삶과 죽음의 근본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적 도움이 필요하다. - 임종과정을 겪는 환자와 가족들은 초월적인(절대자) 힘에 의지, 자신의 영적인 부분을 돌아보게 되며, 다양한 영적 요구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간병과정에서 대상자의지 영적 고통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잘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대상자의 영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하여 절대자(신,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어 영적인 안녕상태에서 희망을 가지고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개인적 의견
죽음은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떠나는 자와 떠나보내는 자이다. 이때 살아남은 사람은 사별이라는 경험을 하게 된다. 노년기에 사별을 하게 되면 슬픔, 죄의식, 후회감, 혼돈감, 목적상실, 동기나 흥미의 상실 등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보이게 되고, 애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Bowlby는 이러한 애도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단계는 무감각의 단계로서 죽음을 목격한 자는 멍하고 어리둥절하게 되며, 예기치 못한 죽음인 경우 이런 상태가 며칠 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둘째 단계는 그리움의 단계인데, 고인을 되찾으려고 고인을 알거나 사랑했던 사람들을 찾아다니고, 좌절감, 분노, 죄의식을 느끼거나 격렬한 슬픔을 경험하거나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울거나 불면증 등을 경험한다. 셋째단계는 혼란과 절망의 단계인데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수용하지만 무력감, 절망, 우울감이 동반된다. 이 시기는 절망과 혼란의 단계가 지나면서 극도의 피로를 느끼고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넷째 단계는 재조정의 단계로서 가정이나 직장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하며, 우울증이 사라지고 수면습관을 회복한다. 또 고인에 대한 생각으로 슬퍼하지만 이 생각에 사로잡히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호스피스와 죽음, 노유자 외, 1997, 재구성
3) 사회적
노년기에는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 관계망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직장 등과 같은 2차 집단과의 유대관계 및 참여정도는 줄어들고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같은 1차 집단과의 관계가 사회적 관계의 중심이 되며, 그중에서도 가족이나 자녀와의 관계가 핵심적 관계축이 된다.
4) 생물학적
신장(키)의 경우 자세의 변화, 척수성장의 변화, 척추후만, 추간판 축소, 족관절 변화, 근골격계 대사변화 등으로 인하여 40세 후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80세가 되면 약 5cm가 줄어든다고 한다.
5) 경제적
과거 단순소박한 삶을 살 수 있었던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기본적인 생계의 유지뿐만 아니라 적정수준의 삶의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소득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노년기에 이르면 질병이나 퇴직 등으로 인하여 근로소득은 급격히 줄어들게 되지만, 연금제도와 공적부조제도의 미성숙으로 인하여 노년기의 소득감소를 적절히 보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노인복지학의 필요성과의 연관성
우리가 우리 이웃의 무의탁 노인을 양로원에 보내지 않고 우리 이웃에서 함께 살 수 있게 하려면 정부의 경제적, 의료적 보장만 가지고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그러한 문제들은 우리가 이웃에 대하여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나 자신을 희생하여 보살핀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이제 우리나라는 경제수준에서는 세계 10 위권에 진입하였으며, 국민소득 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국민들의 생활의 질은 너무 낮고. 사회복지의 수준은 후진국의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진복지 국가들은 저절로 복지국가가 된 것이 아니다. 국민들의 노력을 통하여 이룩된 것이고, 특히 사회의 상류층이 그런 노력에 발벗고 나섰을 때 사회가 가장 고통을 적게 겪으며, 안정적으로 복치국가를 이룩할 수 있었다.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사람들을 우리의 이웃으로 인식하고 그들의 아픔과 괴로움을 나누며 감쌀 때 우리는 모두 이해관계를 떠나 서로에게 유익하고 발전하는 사회를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앞장서서 일해야 할 사람들이 바로 노인복지학을 공부하는 학도로서 노인복지학을 연구하는 학교라고 생각 한다. 사회복지는 절대로 남을 사랑하는 이타주의 정신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며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교의 연구가 사회복지의 원천이며, 이를 실천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사업지침』. 1997.
5. 호스피스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와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1. 호스피스의 정의
호스피스의 기본 되는 정신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25:40)”는 성경에 기초한 것으로, 기독교인들이 병든 이웃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돌보는데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사실 이 정신은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13:4-7)”의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으며 호스피스 봉사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자를 예수 그리스도라고 생각하고 그 분이 자신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생각하며 지극한 정성으로 돌볼 수 있게 된다.
2. 말기환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
현대인들은 눈에 보이는 것과 물질문명에 가치를 두지만, 그것만으로는 삶과 죽음의 근본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적 도움이 필요하다. - 임종과정을 겪는 환자와 가족들은 초월적인(절대자) 힘에 의지, 자신의 영적인 부분을 돌아보게 되며, 다양한 영적 요구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간병과정에서 대상자의지 영적 고통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잘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대상자의 영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하여 절대자(신,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어 영적인 안녕상태에서 희망을 가지고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호스피스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개인적 의견
죽음은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떠나는 자와 떠나보내는 자이다. 이때 살아남은 사람은 사별이라는 경험을 하게 된다. 노년기에 사별을 하게 되면 슬픔, 죄의식, 후회감, 혼돈감, 목적상실, 동기나 흥미의 상실 등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보이게 되고, 애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Bowlby는 이러한 애도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단계는 무감각의 단계로서 죽음을 목격한 자는 멍하고 어리둥절하게 되며, 예기치 못한 죽음인 경우 이런 상태가 며칠 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둘째 단계는 그리움의 단계인데, 고인을 되찾으려고 고인을 알거나 사랑했던 사람들을 찾아다니고, 좌절감, 분노, 죄의식을 느끼거나 격렬한 슬픔을 경험하거나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울거나 불면증 등을 경험한다. 셋째단계는 혼란과 절망의 단계인데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수용하지만 무력감, 절망, 우울감이 동반된다. 이 시기는 절망과 혼란의 단계가 지나면서 극도의 피로를 느끼고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넷째 단계는 재조정의 단계로서 가정이나 직장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하며, 우울증이 사라지고 수면습관을 회복한다. 또 고인에 대한 생각으로 슬퍼하지만 이 생각에 사로잡히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호스피스와 죽음, 노유자 외, 1997, 재구성
추천자료
- 노인문제
- [노인복지][노인복지정책][노인복지서비스]인구분포의 변화, 노인복지의 발전과정, 노인복지...
- [노인문제] 노인문제에 대한 대책방안 - 노인문제 발생배경, 일반적 특징, 유형, 인구학적 통계
- [한국사회문제]노년층 빈곤의 현황, 노년층 빈곤문제를 해결할 가장 적합한 방법
- [노인복지] 여성노인들 어려움과 문제점 및 여성노인들을 위한 사회적 복지 대책 - 인구학적 ...
- [노인복지] 여성노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관점 (인구학적 배경, 경제적(빈곤) 측면, 의...
- 경로연금과 조세제도 및 우리나라 노인 복지시설의 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노인 인구, 노...
- 기초연금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다가올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국가와 개인의 대안을 모색하시오 [고령화 사회]
- [간호학특론4C]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를 분석. 대상자 2인의 인...
- <간호학특론4C>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를 분석. 대상자 2인의 인...
- 현대사회 노인문제(노년기 경제적 빈곤문제, 건강문제, 역할상실과 여가활용 문제, 고독과 소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