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바이처의 생애와 신학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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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슈바이처의 생애와 신학의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
1. 그의 생애
2. 슈바이처의 신학
Ⅲ. 그의 신학에 대한 비판
1. 방법론의 오류
2. 예수님의 인격에 큰 손상
3. 독단적이고 주관적인 해석
4. 자유주의적 해석
5. 종말론적 편견
Ⅳ. 결론

본문내용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눅12:49).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등의 말씀이 있다. 불을 던지고 구하고, 완전케 하며, 섬기고 또 그의 생명을 주시는 것, 이러한 행위들이 메시아적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단순히 미래적인 메시아직과 그 나라만을 말하는 슈바이처의 일방적인 강조는 성경 교훈의 전체적인 면에서 올바로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그의 견해는 메시아적 권위의 계속성을 파괴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성역을 전체적으로 볼 때 두가지 단계 혹은 구분이 있다. 그의 성역을 전체적으로 볼때 두가지 단계 혹은 구분이 있다. 그의 성역에 있어 첫 단계는 우리 인간과 함께 한 것이요, 둘째 단계는 부활로 그 날짜를 꼽는다(마 28:18, 행 2:36, 롬 1:4). 이 둘째는 처음 단계를 완성시켜 준다. 그러나 이 본질적인 성격에 있어, 이 둘은 꼭 같은 하나의 성격이요, 꼭 같은 메시아 사역이다. 그런데 슈바이처는 처음 단계를 무시하고 있다.
Ⅳ. 결론
세기의 위인이라 할지라도 성경에 대한 오해를 정당화시킬 수는 없다. 그것은 우리의 신학의 근거가 성경이며 또한 신앙의 준거도 역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학적 자유주의가 복음 역사에 있어서 교회를 생동감을 상실하게한 폐혜가 있었다 하더라도 본인은 일부 근본주의자들이 생각하는 것과 같은 적그리스도로까지는 볼 수 없다. 다만 우리가 지켜야 할 복음적 입장에서 오류를 범했다는 것이다.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자유주의는 성경적인 것들을 철학적인 사상으로 대체시켜버리는 근본적인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성경은 어떠한 철학 서적이나 사상으로 대치시킬 수 있는 체계가 아닌 신앙의 체계이고 또한 계시 그 자체인 것이다.
슈바이처의 나의 생애와 사상에는 그의 선교사업의 동기에 관한 매우 흥미있는 이론이 있다. 그는 죄로 인해 타락한 세상이나 복음 전파를 위한 하나님의 사명에 관한 아무런 느낌도 보여 주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그의 마음 속에는 선교사로 나가고자 하는 강력한 충동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는 위선자는 아니었다.
앞의 그에 대한 비판에서도 그에 대한 신학적인 오류들을 지적했거니와 그가 행한 놀라운 사역에도 불구하고 그의 신학적 사상은 성경적 오류가 많이 있다. 그가 비록 자유주의의 색채 속에서 출발했다 하더라도 그의 행동적 지성은 이 혼탁한 사회 속에 빛이었음은 부인할 수가 없다. 성경적 교훈을 중시한다고 하는 우리가 실제의 삶에서는 어떠한가!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하여 진실로 우리의 전부를 투여하고 있는가! 개혁주의자들 가운데 이러한 이들이 출현하지 못하는 것은 다시 한번 우리의 신학을 냉철히 고찰해 볼 점이다. 개혁주의가 끊임없이 개혁해 나아가야 함에도 현실적인 문제에는 너무 등한시해 온것은 아닌가하는 반성도 필요한 때이다.
참고문헌
1. Albert Schweitzer, Aus meinem Leben und Denken 천병희 역, 나의
생애와 사상, 서울: 도서출판 서우, 1989.
2. Albert Schweitzer, Das Messianitats ofats unt Leidensgeheimnis ; eine
Skizze des Lebens Jesu 윤성범 역, 예수전 연구,
서울:신태양사, 1990.
3. 송광택편, 인물 및 교리 중심의 기독교사상사, 총회신학교, 1991.
4. 박형용, 복음비평사, 서울: 성광문화사, 1985.
5. 간하배, 신약학서설, 서울:총신대학출판부, 1980.
6. Colin Brown, Philosophy & Christian Faith, 문석호 역, 철학과 기독교
신앙,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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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21
  • 저작시기2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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