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즉, 이모델은 관계를 개인이 기여를 하고 그에 합당하는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 교환과정으로 보고, 공정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자신의 상황을 비교한다는 것이다.
보편적인 공정성 모델은 자신의 투입과 산출 비율이 적절한 다른 사람들의 투입과 산출비율과 같을 때 지각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5시간을 일해서 5만원을 받았다면, 자신도 5만원을 받아야 공정하다고 지각하고, 더 적게 받았을 경우는 절도행위가 발생하고, 더 많이 받을 경우 열심히 일하라는 압박을 받게 된다.
이 모델에서 개인은 불공정성을 겪게 되면, 긴장감을 경험하고, 긴장을 줄이기를 원하므로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공정하다고 느낄 때 까지 투입이나 산출을 줄이거나 늘리거나, 왜곡할 수 있다. 또는 다른 부서로 옮겨 달라고 요청하거나, 새로운 준거집단을 비교집단으로 바꿀 수도 있다.
기업은 종업원들을 공정하게 대우하고, 종업원은 적절한 준거집단과 비교해야 한다. 그리고
절차적 정의와, 조직시민행동을 잘 활용해야한다.
절차적 정의 : 공정한 의사결정
절차적 정의 : 의사결정 과정과 규칙에 대한 지각된 공정성
조직시민행동 : 비공식적인 직무에 활용
목표설정의 중요성
목표는 행동을 안내하고 지시, 노력과 관심 집중, 의사결정 불확실성 감소
도전할 과제와 그 성과를 평가 할 수 있는 지표 제공
다양한 업무와 성과와 그 것을 추구하기 위한 자원의 사용을 정당화함
의사소통 양식, 권한관계, 권력관계, 분업 방식 등 제시
개인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조직화 기능 제공
중요기준 및 계획과 통제를 위한 활동의 틀 제공
★★★목표설정 모델
이 모델은 목표가 사람들에게 현재성과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성과를 비교하게 함으로써 동기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면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때까지 더 열심히 일을 하려 한다는 것이다. 목표 설정 모델은 다음과 같다.
도전(목표 난이도, 목표명료성, 자기효능감) - 중개요인(방향, 노력, 지속성, 과업전략)
- 성과 - 보상 - 만족 - 결과 - 도전
조절요인 : 능력, 목표에 대한 몰입, 피드백, 과업의 복잡성
★★★SMART법칙
구체적인(specific) 측정 가능한(measurable) 동의가능한(agreed-upon) 현실적인(realistic)
정해진 시간(time-bound)
★★성과에 대한 목표의 영향
목표 성과
고 저
명확성 구체명확 모호
난이도 어렵고 도전 쉽고 지루
선정방법 참여 하향식
수용성 수용 거부
보상여부 유 무
★★★윤리적 목표설정이 가져다주는 장점
1. 조직이 인정하고 수용해주는 행동양식 파악
2. 의사결정시 윤리문제 고려에 대한 정당성 제공
3. 가치기준 판단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
4. 보상시슴템의 비일관성 감소
목표설정의 효과
효과 극대화 방법
종업원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하고, 목표달성에 몰입해야한다.
기업은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 정도에 대한 피드백 및 자원을 제공하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목표설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표달성 계획과 행동을 개발하고, 달성을 위한 행동에 집중하고 필요한 노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목표설정의 한계
기술적 능력부족 -> 교육훈련
복잡한 업무의 경우 완성시간 필요 ->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잘못된 보상시스템으로 문제발생 -> 수정
조직에서의 활용
불만족한 종업원의 반응을 관리하고, 잠재적 문제를 진단한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작업환경을 제시하고, 목표 난이도, 몰입, 피드백, 보상 등과 같은 핵심요인들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파악한다.
내향성과 외향성 Test - DISC
lDISC-행동유형검사( MBTI-성격유형) =>50%~70%는 그 사람을 이해 할 수 있음.
이성적
신중형 ㅣ 주도형
내향적(정적)--------------- 외향적(동적)
안정형 ㅣ 사교형
감성적
주도형목표지향적
목표달성과정에서 타인의 감성이 상하는 것 고려하지 않고,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이 심하고, 스트레스가 많다.
사교형-기분형
감정 기복이 심하며, 눈치, 센스가 발달 되 있다.
안정형-온화형
거절을 못하며, 리스크를 안으려 하지 않고, 일반적인 룰에 순응하며 혼자 결정하지 않는다.
신중형
기억력 좋고, 철두철미, 분석 따지는 것을 잘하고, 정리를 잘한다.
★★몰입
어떤 일에 빠져 그 일에 고도로 집중화된 심리상태 Flow라 한다.
문제를 설정하고, 그 문제에만 집중하면 몰입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후에 어렵고 다음단계의 일을 도전하면 또다시 몰입하게 된다.
★★몰입의 조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하고, 피드백을 하고, 도전과 능력사이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몰입은 속도, 강도, 지속성이 중요하다.
, 진행프로세스 : 시스템의 힘(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개념)
- 업무 및 내용의 정의
- 업무별 담당자 선정 : 담당자는 개인별 특성을 반영해 선정 ex) 성격,
- R/D : 핵심 포인트 정의 및 단계별 개발
- 시행 : 핵심 포인트 정의 및 단계별 점검
, System의 구축
- 기획자 : 조장, 각 구성원 역할 파악 후 전체적인 토론 주도
- 개발자 : 단계별 분석을 통해 정확한 비행기 설계
- 제작자 : 한사람이 계속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 (Adam smith - 분업의 원리)
- 파일럿 : 그라운드별 특성에 맞는 파일럿, 힘과 방향(각도) 조절 능력이 뛰어난 사람
- 관찰자 : 다른 조들의 정보 수집, 성공,실패사례를 관찰하여 개선
, 비행기자료 DB화
- R/D(핵심포인트를 찾아내는 것, 후에 구조화함)
ex) 날개의 모양, 무개중심, 각도, 던지는 세기, 던지는 위치 등
, 학습과정이 재미있어야 함
-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 받아왔던 것은 살아가는데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 속에서 무었을 배울 것인가,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1시간(30문제) : 빨리,정확히 풀기, 3일(1문제) : 그 문제만 생각하기
- 사람은 지식에 대한 희열이 가장 강하다 : 능력 = 지식 X 경험
보편적인 공정성 모델은 자신의 투입과 산출 비율이 적절한 다른 사람들의 투입과 산출비율과 같을 때 지각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5시간을 일해서 5만원을 받았다면, 자신도 5만원을 받아야 공정하다고 지각하고, 더 적게 받았을 경우는 절도행위가 발생하고, 더 많이 받을 경우 열심히 일하라는 압박을 받게 된다.
이 모델에서 개인은 불공정성을 겪게 되면, 긴장감을 경험하고, 긴장을 줄이기를 원하므로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공정하다고 느낄 때 까지 투입이나 산출을 줄이거나 늘리거나, 왜곡할 수 있다. 또는 다른 부서로 옮겨 달라고 요청하거나, 새로운 준거집단을 비교집단으로 바꿀 수도 있다.
기업은 종업원들을 공정하게 대우하고, 종업원은 적절한 준거집단과 비교해야 한다. 그리고
절차적 정의와, 조직시민행동을 잘 활용해야한다.
절차적 정의 : 공정한 의사결정
절차적 정의 : 의사결정 과정과 규칙에 대한 지각된 공정성
조직시민행동 : 비공식적인 직무에 활용
목표설정의 중요성
목표는 행동을 안내하고 지시, 노력과 관심 집중, 의사결정 불확실성 감소
도전할 과제와 그 성과를 평가 할 수 있는 지표 제공
다양한 업무와 성과와 그 것을 추구하기 위한 자원의 사용을 정당화함
의사소통 양식, 권한관계, 권력관계, 분업 방식 등 제시
개인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조직화 기능 제공
중요기준 및 계획과 통제를 위한 활동의 틀 제공
★★★목표설정 모델
이 모델은 목표가 사람들에게 현재성과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성과를 비교하게 함으로써 동기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면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때까지 더 열심히 일을 하려 한다는 것이다. 목표 설정 모델은 다음과 같다.
도전(목표 난이도, 목표명료성, 자기효능감) - 중개요인(방향, 노력, 지속성, 과업전략)
- 성과 - 보상 - 만족 - 결과 - 도전
조절요인 : 능력, 목표에 대한 몰입, 피드백, 과업의 복잡성
★★★SMART법칙
구체적인(specific) 측정 가능한(measurable) 동의가능한(agreed-upon) 현실적인(realistic)
정해진 시간(time-bound)
★★성과에 대한 목표의 영향
목표 성과
고 저
명확성 구체명확 모호
난이도 어렵고 도전 쉽고 지루
선정방법 참여 하향식
수용성 수용 거부
보상여부 유 무
★★★윤리적 목표설정이 가져다주는 장점
1. 조직이 인정하고 수용해주는 행동양식 파악
2. 의사결정시 윤리문제 고려에 대한 정당성 제공
3. 가치기준 판단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
4. 보상시슴템의 비일관성 감소
목표설정의 효과
효과 극대화 방법
종업원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하고, 목표달성에 몰입해야한다.
기업은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 정도에 대한 피드백 및 자원을 제공하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목표설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표달성 계획과 행동을 개발하고, 달성을 위한 행동에 집중하고 필요한 노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목표설정의 한계
기술적 능력부족 -> 교육훈련
복잡한 업무의 경우 완성시간 필요 ->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잘못된 보상시스템으로 문제발생 -> 수정
조직에서의 활용
불만족한 종업원의 반응을 관리하고, 잠재적 문제를 진단한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작업환경을 제시하고, 목표 난이도, 몰입, 피드백, 보상 등과 같은 핵심요인들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파악한다.
내향성과 외향성 Test - DISC
lDISC-행동유형검사( MBTI-성격유형) =>50%~70%는 그 사람을 이해 할 수 있음.
이성적
신중형 ㅣ 주도형
내향적(정적)--------------- 외향적(동적)
안정형 ㅣ 사교형
감성적
주도형목표지향적
목표달성과정에서 타인의 감성이 상하는 것 고려하지 않고,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이 심하고, 스트레스가 많다.
사교형-기분형
감정 기복이 심하며, 눈치, 센스가 발달 되 있다.
안정형-온화형
거절을 못하며, 리스크를 안으려 하지 않고, 일반적인 룰에 순응하며 혼자 결정하지 않는다.
신중형
기억력 좋고, 철두철미, 분석 따지는 것을 잘하고, 정리를 잘한다.
★★몰입
어떤 일에 빠져 그 일에 고도로 집중화된 심리상태 Flow라 한다.
문제를 설정하고, 그 문제에만 집중하면 몰입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후에 어렵고 다음단계의 일을 도전하면 또다시 몰입하게 된다.
★★몰입의 조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하고, 피드백을 하고, 도전과 능력사이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몰입은 속도, 강도, 지속성이 중요하다.
, 진행프로세스 : 시스템의 힘(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개념)
- 업무 및 내용의 정의
- 업무별 담당자 선정 : 담당자는 개인별 특성을 반영해 선정 ex) 성격,
- R/D : 핵심 포인트 정의 및 단계별 개발
- 시행 : 핵심 포인트 정의 및 단계별 점검
, System의 구축
- 기획자 : 조장, 각 구성원 역할 파악 후 전체적인 토론 주도
- 개발자 : 단계별 분석을 통해 정확한 비행기 설계
- 제작자 : 한사람이 계속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 (Adam smith - 분업의 원리)
- 파일럿 : 그라운드별 특성에 맞는 파일럿, 힘과 방향(각도) 조절 능력이 뛰어난 사람
- 관찰자 : 다른 조들의 정보 수집, 성공,실패사례를 관찰하여 개선
, 비행기자료 DB화
- R/D(핵심포인트를 찾아내는 것, 후에 구조화함)
ex) 날개의 모양, 무개중심, 각도, 던지는 세기, 던지는 위치 등
, 학습과정이 재미있어야 함
-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 받아왔던 것은 살아가는데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 속에서 무었을 배울 것인가,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1시간(30문제) : 빨리,정확히 풀기, 3일(1문제) : 그 문제만 생각하기
- 사람은 지식에 대한 희열이 가장 강하다 : 능력 = 지식 X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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