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의의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유형
1. 영역침범형
2. 목표물맞히기(타겟)형
3. 네트/벽치기형
4. 필드/타격형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지지이론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과정
1. 게임의 구성
2. 게임의 이해
3. 전략의 인지
4. 의사 결정
5. 기능 연습 및 수행
6. 게임의 재구성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교수학습모형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고려점
Ⅶ. 향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유형
1. 영역침범형
2. 목표물맞히기(타겟)형
3. 네트/벽치기형
4. 필드/타격형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지지이론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과정
1. 게임의 구성
2. 게임의 이해
3. 전략의 인지
4. 의사 결정
5. 기능 연습 및 수행
6. 게임의 재구성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교수학습모형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고려점
Ⅶ. 향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표
실제 편을 나누어 게임을 해보기
게임의 형태를 변용하여 규칙을 정하기
전략인지
및
의사결정
게임 전략 토의 및 수립
연습 계획 수립
변화시킨 게임에 따른 모둠원의 역할 결정하기
해결 과정에 따라 움직임의 탐구 활동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 토의하기
모둠원 상호 작용을 통하여 최선의 방법 선택
자기가 맡은 역할 알기
어떤 움직임을 연습해야 하는지 협의하기
기능설정
개인 움직임 익히기
팀 전술 익히기
자기 역할에 맞는 개인 전술 익히기
짝을 이루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게임 기능을 익히기
모둠별로 부분 연습하기
모둠별로 전체 연습하기
수행
게임하기
게임 중 수행평가
팀을 나누어 게임 진행하기
게임 중에도 바른 움직임과 전략 수시 토의하기
게임 중 맡은 역할의 수행 정도 평가하기
팀의 전략 관찰하기
정리
학습 정리
정리 운동하기
차시 예고
기구 정리
움직임의 자기평가(자기, 상호, 교사평가)
- 심동:기능의 발전 정도
- 인지:움직임의 원리 인지 정도, 창의성
- 정의:즐겁게, 협동, 열성, 질서 등
- 반성→다음 계획 수립에 참고
학습 활동에서 알게된 점 발표하기
주운동에 사용된 근육과 관절 풀기
차시 예고 및 예습할 과제 제시하기
사용된 학습 기구 정리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고려점
이해 중심 모형에 의한 게임 지도에는 다음과 같은 난점이 존재할 것이다.
첫째, 게임 지도하는 교사가 충분한 수업지식(교과내용, 수업방법)이 없다면 전략이나 전술을 통한 게임 지도는 불가능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개인차이다. 각 학생들의 게임 수행 능력은 많은 차이가 있다. 게임을 이해하는 능력, 수행하는 능력, 상호 작용하는 능력 등에는 다양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의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보다 상세화 된 게임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지 못한다면 전략과 전술을 통한 게임 수업은 상당한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생각된다.
Ⅶ. 향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제고 방안
기능이 너무 서툴러서 게임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전략과 전술을 습득하면 곧바로 교사는 게임의 인원수를 늘리고, 규칙도 수정하거나 보완하면서 더 복잡한 질문을 해 나감으로써 게임의 수준을 높인다.
소집단에 리더를 정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지만 마지막 단계에서는 소집단의 모든 학생은 똑같은 지위에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신복(1993) /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김승재(1999) / 체육실제학습시간과 학습성취도의 관계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예종이(1990) /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안양옥(1998) /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두 가지 접근 - 기능중심 모형과 이해중심 모형,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세미나 자료집
안양옥·이옥선·이효진(1999) /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이해 중심 모형의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최의창(1996) /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실제 편을 나누어 게임을 해보기
게임의 형태를 변용하여 규칙을 정하기
전략인지
및
의사결정
게임 전략 토의 및 수립
연습 계획 수립
변화시킨 게임에 따른 모둠원의 역할 결정하기
해결 과정에 따라 움직임의 탐구 활동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 토의하기
모둠원 상호 작용을 통하여 최선의 방법 선택
자기가 맡은 역할 알기
어떤 움직임을 연습해야 하는지 협의하기
기능설정
개인 움직임 익히기
팀 전술 익히기
자기 역할에 맞는 개인 전술 익히기
짝을 이루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게임 기능을 익히기
모둠별로 부분 연습하기
모둠별로 전체 연습하기
수행
게임하기
게임 중 수행평가
팀을 나누어 게임 진행하기
게임 중에도 바른 움직임과 전략 수시 토의하기
게임 중 맡은 역할의 수행 정도 평가하기
팀의 전략 관찰하기
정리
학습 정리
정리 운동하기
차시 예고
기구 정리
움직임의 자기평가(자기, 상호, 교사평가)
- 심동:기능의 발전 정도
- 인지:움직임의 원리 인지 정도, 창의성
- 정의:즐겁게, 협동, 열성, 질서 등
- 반성→다음 계획 수립에 참고
학습 활동에서 알게된 점 발표하기
주운동에 사용된 근육과 관절 풀기
차시 예고 및 예습할 과제 제시하기
사용된 학습 기구 정리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고려점
이해 중심 모형에 의한 게임 지도에는 다음과 같은 난점이 존재할 것이다.
첫째, 게임 지도하는 교사가 충분한 수업지식(교과내용, 수업방법)이 없다면 전략이나 전술을 통한 게임 지도는 불가능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개인차이다. 각 학생들의 게임 수행 능력은 많은 차이가 있다. 게임을 이해하는 능력, 수행하는 능력, 상호 작용하는 능력 등에는 다양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의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보다 상세화 된 게임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지 못한다면 전략과 전술을 통한 게임 수업은 상당한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생각된다.
Ⅶ. 향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제고 방안
기능이 너무 서툴러서 게임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전략과 전술을 습득하면 곧바로 교사는 게임의 인원수를 늘리고, 규칙도 수정하거나 보완하면서 더 복잡한 질문을 해 나감으로써 게임의 수준을 높인다.
소집단에 리더를 정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지만 마지막 단계에서는 소집단의 모든 학생은 똑같은 지위에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신복(1993) /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김승재(1999) / 체육실제학습시간과 학습성취도의 관계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예종이(1990) /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안양옥(1998) /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두 가지 접근 - 기능중심 모형과 이해중심 모형,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세미나 자료집
안양옥·이옥선·이효진(1999) /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이해 중심 모형의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최의창(1996) /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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