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신무용의 일반적 기록
① 근대의 시대적 배경
② 신무용의 사전적 의미
③ 신무용의 개념
④ 신무용의 정의
⑤ 신무용에 영향을 끼친 주요인물
3. 근대와 신무용의 관계
4. 신무용의 굴절과 한계
5. 신무용의 연구과제
6. 결론 및 나의생각
2. 신무용의 일반적 기록
① 근대의 시대적 배경
② 신무용의 사전적 의미
③ 신무용의 개념
④ 신무용의 정의
⑤ 신무용에 영향을 끼친 주요인물
3. 근대와 신무용의 관계
4. 신무용의 굴절과 한계
5. 신무용의 연구과제
6. 결론 및 나의생각
본문내용
점과 춤으로 하여금 낭만적 세계에 치중하도록 한 점은 신무용의 한계라 볼 수 있다.
5. 신무용의 연구 과제
신무용이 도입되어 하나의 굳건한 예술 장르로 정착된 지 약 70년의 세월이 흘렀다. 신무용은 일본의 한반도 지배과정에서 도출된 식민지적 산물의 하나였다. 신무용은 피할 수 없는 역사적 상황 속에서 잉태된 예술 장르지만 20세기 전체를 통괄하는 춤 사조로써 확고하게 자리를 굳혔다. 다소 약화된 감은 있지만 신무용은 오늘날 역시도 여전한 모습으로 그 존재성을 과시하고 있다.
정숙희 [한국 신무용의 사적 고찰] (한국무용교육학회,1997)
성기숙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신무용 연구사](서울 : 현대미학사, 2001)
신무용과 근대 춤은 당대의 특수한 사정상, 또는 춤의 속성상 중첩되어 연구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신무용은 근대 춤의 종속이거나 그 하위 개념으로 다루어 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신무용의 연구과제는 바로 용어의 정리이다. 신무용이라는 용어에 담긴 개념과 의미는 앞서 말했듯이 모호한 갈등 양상이 표출되고 있다. 신무용기 이면서 근대 춤 시기이기도 했던 시점부터 오늘의 한국 창작 춤에 이르기 까지 한국 춤을 지칭하는 많은 용어의 난립과 그 갈등 양상들이 재정리될 필요가 있다. 신무용의 양식 및 장르 상정은 [ 한국 춤 양식] [ 현대 춤 양식 ] [ 현대 춤과 전통춤의 중간 내지 복합형태 ] 로 구분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보다 명확한 구분의 준거 틀 역시 제시 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신무용의 모태가 되는 서양 현대 춤의 세계 무용사 속에서의 독자적 위치와 이식된 춤으로써 우리 신무용이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함께 고려된 연구도 이루 워 져야 할 것이다.
신무용 용어의 난립과 중첩된 쓰임새 연구
신무용에 함축된 근대, 근대성 연구
서양 춤의 수용사적 관점 연구
신무용 과 전통 및 한국 창작 춤과의 연계성 연구
근대 춤과 신무용의 관계에 대한 객관적 정의
사조 내지 신무용의 계보학 연구
6. 결론 및 나의 생각
신무용이란 큰 영역에서 큰 범주로 그 당시의 배경, 그리고 신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정의, 또한 신무용을 발전시킨 인물들에 대해 조사를 하려고 했다. 안타깝게도 많은 서적과 자료들에 신무용에 대한 기록은 저자의 주관적인 해석과 서로 다른 견해로 인해 무엇을 옳다고 받아 들여야 할지에 대한 고충을 겪었다. 또 한 편으론 연구해야 하고 다시 수정하고 고쳐나가야 할 문제가 역사적인 면에서 많다는 것을 느꼈다.
신무용과 근대 춤에 대한 개념으로 신무용은 근대 춤으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산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역사 자료 에는 신무용이 곧 근대 춤으로 대변 되어 있고, 신무용의 기점 역시 원로들의 다양한 견해의 정의 로 인해 무엇이 정확한 신무용의 기점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아 춤에 있어서 근대, 근대성, 근대주의, 근대화의 개념들이 객관적으로 정립이 되어야 하며 이것을 토대로 신무용의 역사적 의의도 통일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앞서 신무용에 대해 연구해야 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많은 문제점을 제시 했듯이 우리가 과거의 우리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쓰 여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정확한 근거와 논리를 가지고 그 사실을 재 규명해 보고 옳지 않은 것은 바르게 수정해 나가야 하는 것이 과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경애, 김채현, 이종오, [한국문화예술총서-우리무용100년], 방일영문화재단, 2001
안제승, [한국 신무용사], 승리문화사, 1984
고승길, 성기숙,[아시아 춤의 근대화와 한국의 근대 춤], 민속원, 2005
성기숙,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 현대미학사 ,2001
5. 신무용의 연구 과제
신무용이 도입되어 하나의 굳건한 예술 장르로 정착된 지 약 70년의 세월이 흘렀다. 신무용은 일본의 한반도 지배과정에서 도출된 식민지적 산물의 하나였다. 신무용은 피할 수 없는 역사적 상황 속에서 잉태된 예술 장르지만 20세기 전체를 통괄하는 춤 사조로써 확고하게 자리를 굳혔다. 다소 약화된 감은 있지만 신무용은 오늘날 역시도 여전한 모습으로 그 존재성을 과시하고 있다.
정숙희 [한국 신무용의 사적 고찰] (한국무용교육학회,1997)
성기숙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신무용 연구사](서울 : 현대미학사, 2001)
신무용과 근대 춤은 당대의 특수한 사정상, 또는 춤의 속성상 중첩되어 연구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신무용은 근대 춤의 종속이거나 그 하위 개념으로 다루어 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신무용의 연구과제는 바로 용어의 정리이다. 신무용이라는 용어에 담긴 개념과 의미는 앞서 말했듯이 모호한 갈등 양상이 표출되고 있다. 신무용기 이면서 근대 춤 시기이기도 했던 시점부터 오늘의 한국 창작 춤에 이르기 까지 한국 춤을 지칭하는 많은 용어의 난립과 그 갈등 양상들이 재정리될 필요가 있다. 신무용의 양식 및 장르 상정은 [ 한국 춤 양식] [ 현대 춤 양식 ] [ 현대 춤과 전통춤의 중간 내지 복합형태 ] 로 구분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보다 명확한 구분의 준거 틀 역시 제시 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신무용의 모태가 되는 서양 현대 춤의 세계 무용사 속에서의 독자적 위치와 이식된 춤으로써 우리 신무용이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함께 고려된 연구도 이루 워 져야 할 것이다.
신무용 용어의 난립과 중첩된 쓰임새 연구
신무용에 함축된 근대, 근대성 연구
서양 춤의 수용사적 관점 연구
신무용 과 전통 및 한국 창작 춤과의 연계성 연구
근대 춤과 신무용의 관계에 대한 객관적 정의
사조 내지 신무용의 계보학 연구
6. 결론 및 나의 생각
신무용이란 큰 영역에서 큰 범주로 그 당시의 배경, 그리고 신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정의, 또한 신무용을 발전시킨 인물들에 대해 조사를 하려고 했다. 안타깝게도 많은 서적과 자료들에 신무용에 대한 기록은 저자의 주관적인 해석과 서로 다른 견해로 인해 무엇을 옳다고 받아 들여야 할지에 대한 고충을 겪었다. 또 한 편으론 연구해야 하고 다시 수정하고 고쳐나가야 할 문제가 역사적인 면에서 많다는 것을 느꼈다.
신무용과 근대 춤에 대한 개념으로 신무용은 근대 춤으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산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역사 자료 에는 신무용이 곧 근대 춤으로 대변 되어 있고, 신무용의 기점 역시 원로들의 다양한 견해의 정의 로 인해 무엇이 정확한 신무용의 기점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아 춤에 있어서 근대, 근대성, 근대주의, 근대화의 개념들이 객관적으로 정립이 되어야 하며 이것을 토대로 신무용의 역사적 의의도 통일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앞서 신무용에 대해 연구해야 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많은 문제점을 제시 했듯이 우리가 과거의 우리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쓰 여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정확한 근거와 논리를 가지고 그 사실을 재 규명해 보고 옳지 않은 것은 바르게 수정해 나가야 하는 것이 과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경애, 김채현, 이종오, [한국문화예술총서-우리무용100년], 방일영문화재단, 2001
안제승, [한국 신무용사], 승리문화사, 1984
고승길, 성기숙,[아시아 춤의 근대화와 한국의 근대 춤], 민속원, 2005
성기숙,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 현대미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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