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2. 조화(의)
Ⅱ. 동양윤리사상의 의의
Ⅲ. 동양윤리사상의 특징
Ⅳ. 동양윤리사상의 연원
1. 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仁 ․ 禮
1)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2) 예(禮)의 사상 - 예의예절
3) 군자(君子)
4) 정명(正名) 사상과 정치 사상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仁 ․ 義
1) 성선설(性善說) 사상 :ꡒ인간 본성은 착하다.ꡓ
2) 사덕과 사단
3) 대장부(大丈夫)와 호연지기(浩然之氣)
3. 순자(筍子)의 윤리 사상 - 예(禮) 至上主義
4. 노자(老子)의 윤리 사상 - 무위 자연(無爲自然)
1) 도(道)와 무위 자연(無爲自然)
2) 윤리 사상 - 상선약수(上善若水)
5. 장자(莊子) - 제물론, 물아일체
1) 도(道) 사상
2) 「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3)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4)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6. 불교(佛敎)의 윤리 사상
1) 연기설(緣起說)과 慈悲
2)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3) 삼법인설(三法印說)
Ⅴ. 동양윤리사상의 전개
1. 유교 윤리 사상의 전개
1) 한·당의 유학 사상
2) 송의 유학 사상
3) 양명학
4) 청대 고증학과 실학 사상
2.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1) 황로학파(黃老學派)
2) 오두미교(五斗米敎)
3) 위진 시대의 현학
3.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2) 대승 불교
3) 중국 불교의 전개
참고문헌
1. 사랑(인)
2. 조화(의)
Ⅱ. 동양윤리사상의 의의
Ⅲ. 동양윤리사상의 특징
Ⅳ. 동양윤리사상의 연원
1. 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仁 ․ 禮
1)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2) 예(禮)의 사상 - 예의예절
3) 군자(君子)
4) 정명(正名) 사상과 정치 사상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仁 ․ 義
1) 성선설(性善說) 사상 :ꡒ인간 본성은 착하다.ꡓ
2) 사덕과 사단
3) 대장부(大丈夫)와 호연지기(浩然之氣)
3. 순자(筍子)의 윤리 사상 - 예(禮) 至上主義
4. 노자(老子)의 윤리 사상 - 무위 자연(無爲自然)
1) 도(道)와 무위 자연(無爲自然)
2) 윤리 사상 - 상선약수(上善若水)
5. 장자(莊子) - 제물론, 물아일체
1) 도(道) 사상
2) 「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3)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4)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6. 불교(佛敎)의 윤리 사상
1) 연기설(緣起說)과 慈悲
2)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3) 삼법인설(三法印說)
Ⅴ. 동양윤리사상의 전개
1. 유교 윤리 사상의 전개
1) 한·당의 유학 사상
2) 송의 유학 사상
3) 양명학
4) 청대 고증학과 실학 사상
2.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1) 황로학파(黃老學派)
2) 오두미교(五斗米敎)
3) 위진 시대의 현학
3.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2) 대승 불교
3) 중국 불교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학은 주로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우주 자연의 이법인 이(理) 및 그 관계[性理學]를 탐구하였기 때문에 송의 유학을 성리학이라고 함.
- 성학(聖學) - 유학에서는 인격적으로 완성된 사람을 군자 또는 성인(聖人)이라고 하는데 주자학은 이러한 성인이 되는 것을 학문의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성학(聖學)이라고도 함.
· 성리학의 수양론
- 주자는 성인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존양성찰(存養省察)을 강조함
- 격물치지 - 인간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에 대해 밝게 아는 것
- 존양성찰 - 양심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면서 나쁜 마음이 스며들 때에는 이를 잘 살펴서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는 것
- 존철리 거인욕(存天理 去人欲) - 주자는 성인이 되는 방법으로 경(敬)의 태도로써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할 것’을 강조함. 이는 존양성찰과 통하는 의미
· 주자학의 윤리적 의의
- 개인의 지나친 욕망을 조절하여 중용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인간의 기질을 변화시켜 본래의 모습을 회복
- 완성된 인격을 바탕으로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도덕적인 사회를 이룩하고자 함.
3) 양명학
· 명대의 왕수인(王守仁)에 의해 형성
· 내용
- 주자학을 비판하고 심즉리설(心卽理說),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치양지설(致良知說) 등을 주장
- 심즉리설 - 인간의 본성[性]을 중시하는 주자와는 달리 본래 타고난 인간의 마음인 심(心)을 중시하여 심이 곧 우주 자연의 이법인 이(理)와 일치한다고 함.
- 지행합일설 - 인간이 본래 타고난 참된 앎인 양지(良知)를 근거로 양심에 대한 올바른 자각과 실천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인식으로서의 지(知)와 실천으로서의 행(行)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하나라는 것
- 치양지설 - 인간 마음에 있는 천리로서의 순수한 도덕성이 실현되지 못하는 것은 사욕 때문이므로 사욕을 극복하고 인간의 순수한 본래성만을 유지하면[致良知] 누구나 지선(至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
· 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
- 주자학 - 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을 주장
- 양명학 - 객관적 지식보다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을 주장
4) 청대 고증학과 실학 사상
·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강조함.
· 송·명의 학문 비판 - 청대의 학자들은 송명의 철학이 인간의 도덕성의 문제에만 치우쳐 현실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는 점을 비판
· 고전과 역사에 대한 넓은 지식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태도로 학문을 연구하여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사상을 전개함.
2.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1) 황로학파(黃老學派)
· 중국 고대 전설적 임금인 황제(黃帝)와 함께 노자를 숭상하여 청정무위(淸淨無爲)를 주장함.
· 유가(儒家), 묵가(墨家), 명가(名家), 법가(法家) 등의 사상을 흡수하기도 함
2) 오두미교(五斗米敎)
· 도교의 한 형태로서 당시 정치적 혼란에 처해 있던 백성들에게 종교적인 구원을 선전하여 교단을 갖춘 종료로 성립됨.
· 도덕적 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게 되고, 영원히 죽지 않는 시선이 될 수도 있다고 함.
3) 위진 시대의 현학
· 노장 사상을 철학적으로 계승, 발전시킴
· 눈 앞의 현실 세계는 인간의 고정 관념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고, 진실한 세계는 인간의 고정 관념을 초월한 무(無)의 세계라고 함.
· 청담(淸談)
- 인간의 현실을 떠난 우주론적 최고 원리의 경지를 토론하는 논변
- 현학자들은 청담을 즐기면서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사유와 가치를 중시
· 노장 사상은 본래 인위적인 관념과 제도의 고착화를 반성하는 실천적 동기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신비주의, 또는 사변적 철학으로 변형되면서 그 과정에서 쾌락주의나 공리주의적 성격을 띠기도 하였음.
· 현실에 대한 직접적 참여보다는 방관적 태도를 지녔고, 세속적 윤리 실천보다는 개인의 생명과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음.
3.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 소승 불교 -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 강조
· 대승 불교 - 중생의 제도를 통해 중생과 함께 하는 대중 불교, 사회 불교로서 발전
2) 대승 불교
· 기원 후 1세기 경 반야경의 출현과 기원 후 2~3세기 용수(龍樹)의 일체 개공과 중도의 사상으로부터 시작됨.
· 공(空) 사상 - 공 사상을 통해서 무아를 철저히 인식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과 함께 하고자 함.
· 중도(中道) 사상 - 중도 사상을 통해서 현실이 진리와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상이 고취되어 보살의 바라밀 실천 사상이 전개됨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바라밀을 말함
- 바라밀 - ‘저 언덕으로 간다[到彼岸]’는 뜻.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 쪽의 언덕[此岸]으로 가는 방법을 뜻함
· 보살 - 나보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고 남의 해탈을 위해 자비로운 마음을 갖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나에 대한 이기적인 집착을 버리는 공(空)의 사상을 철저히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 중시됨.
3) 중국 불교의 전개
· 인도 대승 불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6,7세기 경에는 화엄종, 천태종, 선종 등이 성립됨.
· 화엄종, 천태종 - 교종의 양대 종파로서 다 같이 너와 나, 인간과 자연이 현실적으로 원만한 관계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을 담고 있음.
· 선종
- 돈오(頓悟) - 선종에서의 깨달음의 방법으로서 우리가 본래 하나요,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하는 것
- 부분적인 지식의 축적만으로는 전체적인 깨달음을 이룰 수 없다고 보아 이론과 지식에 집착하는 교종의 방법을 비판하고 등장한 것
- 당나라의 혜능(慧能)에 의해 정립되어 크게 발전
참고문헌
ⅰ. 김교빈·이헌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3
ⅱ. 이용곤, 동양철학개설, 흥학문화사, 1990
ⅲ.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6
ⅳ.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 새문사
ⅴ. 최극호, 동양윤리학사, 새문사, 1989
ⅵ. 홍정근, 도덕,윤리교육과 동양윤리 ; 중학교 도덕교육과 동양윤리, 동양철학연구 47권, 동양철학연구회, 2006
- 성학(聖學) - 유학에서는 인격적으로 완성된 사람을 군자 또는 성인(聖人)이라고 하는데 주자학은 이러한 성인이 되는 것을 학문의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성학(聖學)이라고도 함.
· 성리학의 수양론
- 주자는 성인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존양성찰(存養省察)을 강조함
- 격물치지 - 인간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에 대해 밝게 아는 것
- 존양성찰 - 양심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면서 나쁜 마음이 스며들 때에는 이를 잘 살펴서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는 것
- 존철리 거인욕(存天理 去人欲) - 주자는 성인이 되는 방법으로 경(敬)의 태도로써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할 것’을 강조함. 이는 존양성찰과 통하는 의미
· 주자학의 윤리적 의의
- 개인의 지나친 욕망을 조절하여 중용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인간의 기질을 변화시켜 본래의 모습을 회복
- 완성된 인격을 바탕으로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도덕적인 사회를 이룩하고자 함.
3) 양명학
· 명대의 왕수인(王守仁)에 의해 형성
· 내용
- 주자학을 비판하고 심즉리설(心卽理說),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치양지설(致良知說) 등을 주장
- 심즉리설 - 인간의 본성[性]을 중시하는 주자와는 달리 본래 타고난 인간의 마음인 심(心)을 중시하여 심이 곧 우주 자연의 이법인 이(理)와 일치한다고 함.
- 지행합일설 - 인간이 본래 타고난 참된 앎인 양지(良知)를 근거로 양심에 대한 올바른 자각과 실천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인식으로서의 지(知)와 실천으로서의 행(行)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하나라는 것
- 치양지설 - 인간 마음에 있는 천리로서의 순수한 도덕성이 실현되지 못하는 것은 사욕 때문이므로 사욕을 극복하고 인간의 순수한 본래성만을 유지하면[致良知] 누구나 지선(至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
· 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
- 주자학 - 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을 주장
- 양명학 - 객관적 지식보다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을 주장
4) 청대 고증학과 실학 사상
·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강조함.
· 송·명의 학문 비판 - 청대의 학자들은 송명의 철학이 인간의 도덕성의 문제에만 치우쳐 현실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는 점을 비판
· 고전과 역사에 대한 넓은 지식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태도로 학문을 연구하여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사상을 전개함.
2.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1) 황로학파(黃老學派)
· 중국 고대 전설적 임금인 황제(黃帝)와 함께 노자를 숭상하여 청정무위(淸淨無爲)를 주장함.
· 유가(儒家), 묵가(墨家), 명가(名家), 법가(法家) 등의 사상을 흡수하기도 함
2) 오두미교(五斗米敎)
· 도교의 한 형태로서 당시 정치적 혼란에 처해 있던 백성들에게 종교적인 구원을 선전하여 교단을 갖춘 종료로 성립됨.
· 도덕적 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게 되고, 영원히 죽지 않는 시선이 될 수도 있다고 함.
3) 위진 시대의 현학
· 노장 사상을 철학적으로 계승, 발전시킴
· 눈 앞의 현실 세계는 인간의 고정 관념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고, 진실한 세계는 인간의 고정 관념을 초월한 무(無)의 세계라고 함.
· 청담(淸談)
- 인간의 현실을 떠난 우주론적 최고 원리의 경지를 토론하는 논변
- 현학자들은 청담을 즐기면서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사유와 가치를 중시
· 노장 사상은 본래 인위적인 관념과 제도의 고착화를 반성하는 실천적 동기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신비주의, 또는 사변적 철학으로 변형되면서 그 과정에서 쾌락주의나 공리주의적 성격을 띠기도 하였음.
· 현실에 대한 직접적 참여보다는 방관적 태도를 지녔고, 세속적 윤리 실천보다는 개인의 생명과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음.
3.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 소승 불교 -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 강조
· 대승 불교 - 중생의 제도를 통해 중생과 함께 하는 대중 불교, 사회 불교로서 발전
2) 대승 불교
· 기원 후 1세기 경 반야경의 출현과 기원 후 2~3세기 용수(龍樹)의 일체 개공과 중도의 사상으로부터 시작됨.
· 공(空) 사상 - 공 사상을 통해서 무아를 철저히 인식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과 함께 하고자 함.
· 중도(中道) 사상 - 중도 사상을 통해서 현실이 진리와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상이 고취되어 보살의 바라밀 실천 사상이 전개됨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바라밀을 말함
- 바라밀 - ‘저 언덕으로 간다[到彼岸]’는 뜻.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 쪽의 언덕[此岸]으로 가는 방법을 뜻함
· 보살 - 나보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고 남의 해탈을 위해 자비로운 마음을 갖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나에 대한 이기적인 집착을 버리는 공(空)의 사상을 철저히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 중시됨.
3) 중국 불교의 전개
· 인도 대승 불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6,7세기 경에는 화엄종, 천태종, 선종 등이 성립됨.
· 화엄종, 천태종 - 교종의 양대 종파로서 다 같이 너와 나, 인간과 자연이 현실적으로 원만한 관계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을 담고 있음.
· 선종
- 돈오(頓悟) - 선종에서의 깨달음의 방법으로서 우리가 본래 하나요,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하는 것
- 부분적인 지식의 축적만으로는 전체적인 깨달음을 이룰 수 없다고 보아 이론과 지식에 집착하는 교종의 방법을 비판하고 등장한 것
- 당나라의 혜능(慧能)에 의해 정립되어 크게 발전
참고문헌
ⅰ. 김교빈·이헌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3
ⅱ. 이용곤, 동양철학개설, 흥학문화사, 1990
ⅲ.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6
ⅳ.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 새문사
ⅴ. 최극호, 동양윤리학사, 새문사, 1989
ⅵ. 홍정근, 도덕,윤리교육과 동양윤리 ; 중학교 도덕교육과 동양윤리, 동양철학연구 47권, 동양철학연구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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