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1. 교육관
1) 사회관
2) 국가관
3) 세계관
4) 인생관
2. 교직관
1) 노동직관
2) 성직관
3) 전문직관
3. 교육목적
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
2) 수단적 가치목적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1. 교육철학의 임무
2. 교육철학
3. 철학과 과학의 관계
1) 과학
2) 철학
Ⅳ.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2. 진보주의교육협회
3. 넬러(Kneller)의 진보주의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방법면
5. 비판론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본질주의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공헌 및 단점
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기능
3. 사상가
4. 영향
참고문헌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1. 교육관
1) 사회관
2) 국가관
3) 세계관
4) 인생관
2. 교직관
1) 노동직관
2) 성직관
3) 전문직관
3. 교육목적
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
2) 수단적 가치목적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1. 교육철학의 임무
2. 교육철학
3. 철학과 과학의 관계
1) 과학
2) 철학
Ⅳ.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2. 진보주의교육협회
3. 넬러(Kneller)의 진보주의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방법면
5. 비판론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본질주의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공헌 및 단점
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기능
3. 사상가
4.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수반하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지녀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고 거기에 몰두하도록 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방법은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한마디로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학습의 훈련성, 교사의 주도성, 경험·문화유산의 계승 및 교육내용의 조직성을 중요시했다. 이렇게 보면 본질주의는 절대 새로운 것이 아니고 전통적 교육방식 중에서 좋은 것을 살리자는 ‘보수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3. 의의
첫째, 진보주의의 결함을 부분적으로 보완해 주었다.
둘째, 교과목을 재검토하고, 학교 프로그램 중에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분하여 교실에서 땅에 떨어졌던 교사의 품위를 다시 세웠다,
4. 한계
본질주의 교육이란, 새로운 학설이라기보다는 플라톤에서 내려온 교육관을 재생시킨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본질주의 교육을 비판한다는 것은 바로 진보주의적 입장에서 본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이 될 수 있다.
첫째, 본질주의는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을 중시하고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둘째, 아동의 참여의식, 독립심, 비판적 사고의 결여이다.
셋째,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 너무 정적이다.
넷째, 종교적 감각 도야의 미흡이다.
다섯째, 사회혁신에 대한 전망의 미흡이다.
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①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와 같이 진보주의에 대항하는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항존주의는 본질주의보다 더 근본적으로 진보주의를 비판하고 현대문명이 갖는 혼란 속에서 지적, 도덕적, 경제적 확실성을 찾아야 한다는 데 출발한다.
② 진보본질주의 경우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본질주의인데 반하여 항존주의는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이며 진보주의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한 반면 항존주의는 절대적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③ 항존주의는 실재론의 원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항존주의도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2. 교육 원리
① 지성의 훈련과 절대 진리 획득을 강조하였고, 위대한 고전들(The Great Books)을 중시하였다.
② 절대적인 실재의 불변성과 그 실재성이 제시된 절대적 진리 그리고 시공을 초월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철학이 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③ 기본적인 지성을 연마하기 위하여 초등교육과정으로 3R과 같은 기본교과를 중시했고, 중등교육의 교과목은 지성의 연마를 위하여 필수적인 교과를 강조했다.
④ 인간의 본성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함이 없는 것이라며 모든 시대를 초월한 교육 program이 있다고 보았다.
⑤ 교사의 지시, 감독 중시한 교사중심 교육을 강조하였고, 고전중심 교육과정으로 가장 과거지향적이며 귀족적이고 가장 비현실적이다.
⑥ 논리적 배열법과 상대평가를 중시하였고, 기독교적 전통이 가장 강하고 교육의 독자성, 고유성 강조하여 교육자체는 신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⑦ 진리는 보편적이며 장소, 시간, 사람 등과 같은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진리는 위대한 고전 속에 발견될 수 있다.
3. 공헌 및 단점
① 학문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② 진리의 실천(인간해방)은 훗날 마르땡이 미국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가 되게 하였다.
③ 비민주적, 귀족적, 과거지향적, 현실을 경시한 점이다.
④ 진보주의의 변화적 세계관을 전면 비판한, 즉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점에서 오는 지나친 비판의 단점이 있다.
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역동적인 상호 주관적 작용이 일어나는 장에서 생명체간의 생존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이 인간현상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사유한다.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여 자연을 객체적 대상으로 활용하는 과학기술시대의 인식론은 결국 생명경시와 파괴라는 가혹한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생태주의적 접근은 다양한 갈래가 잇지만, 크게 심층생태학과 사회생태학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심층생태학은 인간과 자연의 본원적 관계 안에서 생명중심주의에 머무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비판하고 나선입장이 사회 생태론적 입장이다. 사회 생태론적 입장에 의하면 심층생태학은 생태위기가 사회위기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카프라는 세계속의 모든 존재는 총체적 시스템으로 얽혀 있으므로 세계내의 모든 존재자들이 상호연관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았다. 김규성은 상생의 교육원리를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21세기 한국교육은 학생개개인이 갖는 물질적 소유의 양이 아닌 그의 상생적 체험의 깊이와 질에 관여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새 시대에 요구되는 사람은 배려하는 마음과 감수성을 지닌 자이며 상생의 정신을 구현하는 자이다‘라고 하였다
양희규는 우리나라의 생태주의 교육실천가로 행복한 삶의 조건을 네 가지로 본다. 첫째는 건강한 인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사랑의 능력이다. 셋째 자유로운 인간이 되는 것이다. 넷째는 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경험주의 교육이론에 속함, 통일학교 운동 전개에서 시작
객관적, 합리적, 과학적인 상태에서 학문의 개념을 밝힌다.
형식적 언어주의를 중시 → 언어의 의미성 관계를 검증한다,
과학적 세계의 사실을 철학으로서 새롭게 발전시키는데 있다.
2. 기능
사변적 기능
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통합적 기능
3. 사상가
실리커
베르게만
화이트
러셀
4. 영향
도덕적 합리성을 고취하는데 기여
사고의 명료성을 추구
지식의 객관성, 타당성, 사실성 추구
본질주의 교육사조 운동에 영향을 줌
참고문헌
김병하 저(2002) -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김준권·손충기 저 - 교육학 개론, 동문사
신득렬(2003) -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손인수·김동구(1998) -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1995)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최병옥(2004) - 한달만에 교육학 끝내기, 양서원
둘째, 교사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지녀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고 거기에 몰두하도록 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방법은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한마디로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학습의 훈련성, 교사의 주도성, 경험·문화유산의 계승 및 교육내용의 조직성을 중요시했다. 이렇게 보면 본질주의는 절대 새로운 것이 아니고 전통적 교육방식 중에서 좋은 것을 살리자는 ‘보수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3. 의의
첫째, 진보주의의 결함을 부분적으로 보완해 주었다.
둘째, 교과목을 재검토하고, 학교 프로그램 중에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분하여 교실에서 땅에 떨어졌던 교사의 품위를 다시 세웠다,
4. 한계
본질주의 교육이란, 새로운 학설이라기보다는 플라톤에서 내려온 교육관을 재생시킨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본질주의 교육을 비판한다는 것은 바로 진보주의적 입장에서 본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이 될 수 있다.
첫째, 본질주의는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을 중시하고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둘째, 아동의 참여의식, 독립심, 비판적 사고의 결여이다.
셋째,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 너무 정적이다.
넷째, 종교적 감각 도야의 미흡이다.
다섯째, 사회혁신에 대한 전망의 미흡이다.
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①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와 같이 진보주의에 대항하는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항존주의는 본질주의보다 더 근본적으로 진보주의를 비판하고 현대문명이 갖는 혼란 속에서 지적, 도덕적, 경제적 확실성을 찾아야 한다는 데 출발한다.
② 진보본질주의 경우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본질주의인데 반하여 항존주의는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이며 진보주의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한 반면 항존주의는 절대적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③ 항존주의는 실재론의 원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항존주의도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2. 교육 원리
① 지성의 훈련과 절대 진리 획득을 강조하였고, 위대한 고전들(The Great Books)을 중시하였다.
② 절대적인 실재의 불변성과 그 실재성이 제시된 절대적 진리 그리고 시공을 초월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철학이 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③ 기본적인 지성을 연마하기 위하여 초등교육과정으로 3R과 같은 기본교과를 중시했고, 중등교육의 교과목은 지성의 연마를 위하여 필수적인 교과를 강조했다.
④ 인간의 본성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함이 없는 것이라며 모든 시대를 초월한 교육 program이 있다고 보았다.
⑤ 교사의 지시, 감독 중시한 교사중심 교육을 강조하였고, 고전중심 교육과정으로 가장 과거지향적이며 귀족적이고 가장 비현실적이다.
⑥ 논리적 배열법과 상대평가를 중시하였고, 기독교적 전통이 가장 강하고 교육의 독자성, 고유성 강조하여 교육자체는 신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⑦ 진리는 보편적이며 장소, 시간, 사람 등과 같은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진리는 위대한 고전 속에 발견될 수 있다.
3. 공헌 및 단점
① 학문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② 진리의 실천(인간해방)은 훗날 마르땡이 미국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가 되게 하였다.
③ 비민주적, 귀족적, 과거지향적, 현실을 경시한 점이다.
④ 진보주의의 변화적 세계관을 전면 비판한, 즉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점에서 오는 지나친 비판의 단점이 있다.
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역동적인 상호 주관적 작용이 일어나는 장에서 생명체간의 생존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이 인간현상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사유한다.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여 자연을 객체적 대상으로 활용하는 과학기술시대의 인식론은 결국 생명경시와 파괴라는 가혹한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생태주의적 접근은 다양한 갈래가 잇지만, 크게 심층생태학과 사회생태학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심층생태학은 인간과 자연의 본원적 관계 안에서 생명중심주의에 머무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비판하고 나선입장이 사회 생태론적 입장이다. 사회 생태론적 입장에 의하면 심층생태학은 생태위기가 사회위기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카프라는 세계속의 모든 존재는 총체적 시스템으로 얽혀 있으므로 세계내의 모든 존재자들이 상호연관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았다. 김규성은 상생의 교육원리를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21세기 한국교육은 학생개개인이 갖는 물질적 소유의 양이 아닌 그의 상생적 체험의 깊이와 질에 관여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새 시대에 요구되는 사람은 배려하는 마음과 감수성을 지닌 자이며 상생의 정신을 구현하는 자이다‘라고 하였다
양희규는 우리나라의 생태주의 교육실천가로 행복한 삶의 조건을 네 가지로 본다. 첫째는 건강한 인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사랑의 능력이다. 셋째 자유로운 인간이 되는 것이다. 넷째는 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경험주의 교육이론에 속함, 통일학교 운동 전개에서 시작
객관적, 합리적, 과학적인 상태에서 학문의 개념을 밝힌다.
형식적 언어주의를 중시 → 언어의 의미성 관계를 검증한다,
과학적 세계의 사실을 철학으로서 새롭게 발전시키는데 있다.
2. 기능
사변적 기능
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통합적 기능
3. 사상가
실리커
베르게만
화이트
러셀
4. 영향
도덕적 합리성을 고취하는데 기여
사고의 명료성을 추구
지식의 객관성, 타당성, 사실성 추구
본질주의 교육사조 운동에 영향을 줌
참고문헌
김병하 저(2002) -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김준권·손충기 저 - 교육학 개론, 동문사
신득렬(2003) -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손인수·김동구(1998) -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1995)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최병옥(2004) - 한달만에 교육학 끝내기,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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