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권위
Ⅲ. 성서(성경)의 해석
1. 본문(The text)
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2)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하라
3) 의미를 중심으로 본문을 재구성해라
2. 번역
1) 재구성한 본문을 나름대로 초역해 보라
2) 문과 사역의 상응점을 체크하라
3) 이제 당신의 번역을 재검토하여 수정할 것은 수정하라
3. 역사적 콘텍스트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라
2)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라
3) 역사적 근저를 연구하라
4. 문화적 콘텍스트
1) 본문의 문학적 성격 내지는 기능을 연구하라
2) 본문의 위치를 연구하라
3) 본문의 세목 세목을 분석하라
5. 문학적 양식
6. 구조
1) 본문의 개요를 밝혀라
2) 문장의 형식을 찾아라
3) 분석한 문형의 구조를 규모의 대소 단위에 따라 당신 나름대로 체계화 시켜라
7. 문법적 자료
1) 중요한 문법적 문제점들을 분서하라
2) 본문의 철자법과 어형 및 기타의 문제를 시대별로 분석하라
8. 사전적 자료
1) 분명치 않은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2) 핵심 단어와 어법에 집중하라
3) 가장 중요한 용어들에 관하여 연구하라
9. 성경상의 콘텍스트
1)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된 경우를 검토하라
2) 성경의 기타 부분과 본문과의 관계를 검토하라
3) 성경이해를 위한 본문의 중요성을 검토하라
10. 신학
1) 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규명하라
2) 본문으로 말미암아 야기되거나 해결되는 특별한 문제점들을 밝혀라
3) 본문의 신학적인 공헌에 관하여 검토하라
Ⅳ. 성서(성경)의 예언
Ⅴ. 성서(성경)의 팀목회
1. 성경의 직분의 원리
1) 그리스도의 중보자로서의 직분
2) 신약이 말하는 직분들의 팀목회의 원리
2. 성경의 지도자들이 팀목회를 한 구체적인 경우들
1) 베드로와 열한 사도들(행전 1-15)
2) 안디옥 교회의 5인의 지도자들(행전 13:1)
3) 바나바와 바울(행전 13:2-15:35)
4) 바울 전도대
Ⅵ. 성서(성경)의 공룡이야기
Ⅶ. 성서(성경)와 인터넷
1. 인터넷을 활용한 성경연구
1) World Wide Web
2) E-Mail
3) Usenet news group
2. 인터넷을 활용한 성경연구 제안
1) 풍부한 WWW 사이트 개발
2) E-Mail을 활용한 성경연구
Ⅷ. 성서(성경)와 보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성서(성경)의 권위
Ⅲ. 성서(성경)의 해석
1. 본문(The text)
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2)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하라
3) 의미를 중심으로 본문을 재구성해라
2. 번역
1) 재구성한 본문을 나름대로 초역해 보라
2) 문과 사역의 상응점을 체크하라
3) 이제 당신의 번역을 재검토하여 수정할 것은 수정하라
3. 역사적 콘텍스트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라
2)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라
3) 역사적 근저를 연구하라
4. 문화적 콘텍스트
1) 본문의 문학적 성격 내지는 기능을 연구하라
2) 본문의 위치를 연구하라
3) 본문의 세목 세목을 분석하라
5. 문학적 양식
6. 구조
1) 본문의 개요를 밝혀라
2) 문장의 형식을 찾아라
3) 분석한 문형의 구조를 규모의 대소 단위에 따라 당신 나름대로 체계화 시켜라
7. 문법적 자료
1) 중요한 문법적 문제점들을 분서하라
2) 본문의 철자법과 어형 및 기타의 문제를 시대별로 분석하라
8. 사전적 자료
1) 분명치 않은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2) 핵심 단어와 어법에 집중하라
3) 가장 중요한 용어들에 관하여 연구하라
9. 성경상의 콘텍스트
1)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된 경우를 검토하라
2) 성경의 기타 부분과 본문과의 관계를 검토하라
3) 성경이해를 위한 본문의 중요성을 검토하라
10. 신학
1) 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규명하라
2) 본문으로 말미암아 야기되거나 해결되는 특별한 문제점들을 밝혀라
3) 본문의 신학적인 공헌에 관하여 검토하라
Ⅳ. 성서(성경)의 예언
Ⅴ. 성서(성경)의 팀목회
1. 성경의 직분의 원리
1) 그리스도의 중보자로서의 직분
2) 신약이 말하는 직분들의 팀목회의 원리
2. 성경의 지도자들이 팀목회를 한 구체적인 경우들
1) 베드로와 열한 사도들(행전 1-15)
2) 안디옥 교회의 5인의 지도자들(행전 13:1)
3) 바나바와 바울(행전 13:2-15:35)
4) 바울 전도대
Ⅵ. 성서(성경)의 공룡이야기
Ⅶ. 성서(성경)와 인터넷
1. 인터넷을 활용한 성경연구
1) World Wide Web
2) E-Mail
3) Usenet news group
2. 인터넷을 활용한 성경연구 제안
1) 풍부한 WWW 사이트 개발
2) E-Mail을 활용한 성경연구
Ⅷ. 성서(성경)와 보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ethyst는 산화철 혹은 산화망간의 혼존에 기인하는 투명한 푸르스름한 보라색을 갖는 석영의 형태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amethyst를 가지고 있거나 amethyst에 손을 대는 모든 사람은 술에 취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이 자수정(紫水晶)의 색깔과 포도주의 색깔이 유사하다. 이것과 관련해서 고대 로마에서 많은 포도주 잔을 자수정으로 만들었다는 기록은 흥미 있다. 후대의 유대인들은 색유리를 사용한 보석의 모조를 알고 있었다. 구약성서나 신약성서에는 이 기술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진주(pearl)는 신약성서에 여러 번 언급되었다. 진주는 그 당시 페르시아만과 인도양 등지에서 채취한 것이 가장 고가품으로 여겨졌다. 그 당시만 해도 부자가 아니고서는 이 지역에서 산출되는 \'진주\'를 구입하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흔히 성경에서는 이 \'진주\'를 고결한 것을 상징하는 물품으로 취급하고 있다(마 7:6; 잠 3:1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마 13:45). 최고의 가치를 지닌 진리를 찾아다니는 구도자(求道者)를 상징한다.
적색 루비(ruby)는 무색의 강옥(corundum)이라고 부르는 산화알루미늄(Al2O3)에 녹색 안료인 산화크롬(Cr2O3)이 소량의 불순물로서 혼입되어 있다. Al2O3의 알루미늄이온(Al3 )에는 d전자가 없으므로 무색이기 때문에, 이 적색의 원인은 불순물의 크롬이온(Cr3 )에 있다. 왜 녹색의 불순물이 적색으로 되는가. 크롬의 양이 1-2%에서 적색의 루비, 그것보다 많이 포함되면 핑크색이 되어 핑크 사파이어로 된다. 다시 크롬의 량이 증가하면 灰핑크색, 灰綠色이 되고, Al3 이온이 Cr3 이온으로 완전히 치환되면 녹색의 산화크롬(Cr2O3)이 된다. 이 변색의 과정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 이것은 색의 원인이 되는 Cr3 이온의 배위 환경의 변화에 있다. 산화알루미늄이나 산화크롬 중에서의 Al3 이온이나 Cr3 이온은 6개의 O2 이온에 둘러싸인 팔면체 [AlO6]나 [CrO6]를 이룬다. 이 팔면체의 크기는 산화알루미늄에서는 산화크롬에서 보다 조금 작아진다. 보석으로서 가치가 있는 루비에서 크롬의 양은 매우 적은데(1-2%), Cr3 이온은 산화알루미늄의 Al3 이온의 크기로 정해진 옹색한 팔면체 속에 무리하게 채워진다. 그 결과로 Cr3 이온과 산소의 거리는 Al3 이온과 산소의 거리에 가까워진다. 그러나 크롬의 량이 증가하면 녹색의 산화크롬 중에서의 Cr3 이온과 산소의 거리에 가까워진다. 이와 같은 Cr3 이온의 배위 환경의 미묘한 변화(Cr2O3에서는 Al2O3보다 산소와의 결합길이는 약 4% 증가한다)가 적색에서 녹색으로 변색하는 원인이다. 녹색의 Cr2O3에서는 약 590 nm의 빛을 흡수하여 녹색이 되는데, 루비(ruby)에서는 Cr3 이온이 무리하게 좁은 팔면체 속에 채워지는 결과로, 보다 강한 리간드 장으로 되어서 짧은 파장의 녹색의 빛(약 550 nm)을 흡수하고 흡수된 색의 보색(補色)인 적색으로 보인다. Cr2O3이 약 50% 혼입된 녹색 사파이어에 수십만 기압의 압력을 가하면 적색이 된다. 이것은 가압에 의하여 Cr3 이온과 산소의 결합길이가 짧아지고, 루비 속의 Cr3 이온과 같은 리간드 장(ligand field)을 받기 때문이다. 한편 적색의 루비를 고온으로 가열하면 리간드장이 약해져서 녹색으로 된다.
Ⅸ. 결론 및 제언
예수는 지킬 것을 요구하는 종교적 관습을 상대화 시킨다. 종교의 형식들은 그 자체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며 하나님의 정의를 세우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 목적 앞에서 종교적 형식들은 절대적 의미를 상실한다. 또한 예수는 율법을 상대화 시킨다. 예루살렘 성전과 제의를 상대화 시키고, 믿음과 기도와 용서를 강조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혈통, 의와 불의의 판단기준도 상대화한다. 하나님과 이웃 앞에서 겸손하고 정직하며, 하나님의 의와 자비를 실천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는 불의하고 불경건하며 선택받지 못하였다고 하는 자에 대한 사회적 억압과 소외를 철폐하며, 비인간화된 자들의 인간화와 비인간화된 사회의 인간화를 꾀한다. 예수가 말하는 구원이란, 그 사회에 통용되는 기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나타나는 회개와 하나님의 구원하는 능력을 믿음에 달려있다. 예수는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처럼 속세와 분리되지 않고, 이원론적이지 않았으며, 엄격한 율법과 금욕생활을 하지 않았다. 그냥 보통 사람들처럼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았다. 이렇게 종교의 형식들을 상대화시킨 원인은 무엇일까? 그 당시에는 종교의 내용보다는 종교의 형식이 너무 비대하였다. 참 의미보다는 형식, 관습, 율법 등에 더 많은 비중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고통받고 있었다. 이에 예수는 종교적 형식, 관습 등을 상대화시킴으로써 소외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고 그들의 상실된 인간적 가치와 존엄성을 회복하게 하였다. 즉, 인간해방의 사건이요 비인간화된 사회를 인간화시킨 사건이다.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은 사랑의 실천이고 하나님의 나라의 궁극적인 완성이다. 예수가 죽을 때의 그 고난과 심정을 우리가 조금이라도 안다면, 종교가 지금과 같이 타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예수가 진정으로 하고자 했던 바가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보자. 난 이 책을 읽음으로써 예수가 후세 사람들에게 전하려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 것 같았다. 그건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건 ‘사랑’이다. 에로스적인 사랑이 아닌, 아가페적인 사랑, 조건 없는 사랑, 어머니와 같은 사랑이다. 현대사회가 삭막해진 이유도 사랑이 메말랐기 때문이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공동체의식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 이것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살맛나게 하는 원동력이다.
참고문헌
구약 예언서의 이해, 프리칭 아카데미, 2008
버트런드 러셀(B. Russell),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사회평론, 1999
신현주, 딱 50일에 끝내는 성경통독, 넥서스CROSS, 2009
이홍기 역주, 카톨릭200주년 기념성서 히브리서, 왜관 : 분도출판사, 1991
필립 W. 컴포트 저, 김광남 역, 성경의 기원, 엔크리스토, 2010
진주(pearl)는 신약성서에 여러 번 언급되었다. 진주는 그 당시 페르시아만과 인도양 등지에서 채취한 것이 가장 고가품으로 여겨졌다. 그 당시만 해도 부자가 아니고서는 이 지역에서 산출되는 \'진주\'를 구입하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흔히 성경에서는 이 \'진주\'를 고결한 것을 상징하는 물품으로 취급하고 있다(마 7:6; 잠 3:1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마 13:45). 최고의 가치를 지닌 진리를 찾아다니는 구도자(求道者)를 상징한다.
적색 루비(ruby)는 무색의 강옥(corundum)이라고 부르는 산화알루미늄(Al2O3)에 녹색 안료인 산화크롬(Cr2O3)이 소량의 불순물로서 혼입되어 있다. Al2O3의 알루미늄이온(Al3 )에는 d전자가 없으므로 무색이기 때문에, 이 적색의 원인은 불순물의 크롬이온(Cr3 )에 있다. 왜 녹색의 불순물이 적색으로 되는가. 크롬의 양이 1-2%에서 적색의 루비, 그것보다 많이 포함되면 핑크색이 되어 핑크 사파이어로 된다. 다시 크롬의 량이 증가하면 灰핑크색, 灰綠色이 되고, Al3 이온이 Cr3 이온으로 완전히 치환되면 녹색의 산화크롬(Cr2O3)이 된다. 이 변색의 과정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 이것은 색의 원인이 되는 Cr3 이온의 배위 환경의 변화에 있다. 산화알루미늄이나 산화크롬 중에서의 Al3 이온이나 Cr3 이온은 6개의 O2 이온에 둘러싸인 팔면체 [AlO6]나 [CrO6]를 이룬다. 이 팔면체의 크기는 산화알루미늄에서는 산화크롬에서 보다 조금 작아진다. 보석으로서 가치가 있는 루비에서 크롬의 양은 매우 적은데(1-2%), Cr3 이온은 산화알루미늄의 Al3 이온의 크기로 정해진 옹색한 팔면체 속에 무리하게 채워진다. 그 결과로 Cr3 이온과 산소의 거리는 Al3 이온과 산소의 거리에 가까워진다. 그러나 크롬의 량이 증가하면 녹색의 산화크롬 중에서의 Cr3 이온과 산소의 거리에 가까워진다. 이와 같은 Cr3 이온의 배위 환경의 미묘한 변화(Cr2O3에서는 Al2O3보다 산소와의 결합길이는 약 4% 증가한다)가 적색에서 녹색으로 변색하는 원인이다. 녹색의 Cr2O3에서는 약 590 nm의 빛을 흡수하여 녹색이 되는데, 루비(ruby)에서는 Cr3 이온이 무리하게 좁은 팔면체 속에 채워지는 결과로, 보다 강한 리간드 장으로 되어서 짧은 파장의 녹색의 빛(약 550 nm)을 흡수하고 흡수된 색의 보색(補色)인 적색으로 보인다. Cr2O3이 약 50% 혼입된 녹색 사파이어에 수십만 기압의 압력을 가하면 적색이 된다. 이것은 가압에 의하여 Cr3 이온과 산소의 결합길이가 짧아지고, 루비 속의 Cr3 이온과 같은 리간드 장(ligand field)을 받기 때문이다. 한편 적색의 루비를 고온으로 가열하면 리간드장이 약해져서 녹색으로 된다.
Ⅸ. 결론 및 제언
예수는 지킬 것을 요구하는 종교적 관습을 상대화 시킨다. 종교의 형식들은 그 자체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며 하나님의 정의를 세우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 목적 앞에서 종교적 형식들은 절대적 의미를 상실한다. 또한 예수는 율법을 상대화 시킨다. 예루살렘 성전과 제의를 상대화 시키고, 믿음과 기도와 용서를 강조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혈통, 의와 불의의 판단기준도 상대화한다. 하나님과 이웃 앞에서 겸손하고 정직하며, 하나님의 의와 자비를 실천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는 불의하고 불경건하며 선택받지 못하였다고 하는 자에 대한 사회적 억압과 소외를 철폐하며, 비인간화된 자들의 인간화와 비인간화된 사회의 인간화를 꾀한다. 예수가 말하는 구원이란, 그 사회에 통용되는 기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나타나는 회개와 하나님의 구원하는 능력을 믿음에 달려있다. 예수는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처럼 속세와 분리되지 않고, 이원론적이지 않았으며, 엄격한 율법과 금욕생활을 하지 않았다. 그냥 보통 사람들처럼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았다. 이렇게 종교의 형식들을 상대화시킨 원인은 무엇일까? 그 당시에는 종교의 내용보다는 종교의 형식이 너무 비대하였다. 참 의미보다는 형식, 관습, 율법 등에 더 많은 비중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고통받고 있었다. 이에 예수는 종교적 형식, 관습 등을 상대화시킴으로써 소외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고 그들의 상실된 인간적 가치와 존엄성을 회복하게 하였다. 즉, 인간해방의 사건이요 비인간화된 사회를 인간화시킨 사건이다.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은 사랑의 실천이고 하나님의 나라의 궁극적인 완성이다. 예수가 죽을 때의 그 고난과 심정을 우리가 조금이라도 안다면, 종교가 지금과 같이 타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예수가 진정으로 하고자 했던 바가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보자. 난 이 책을 읽음으로써 예수가 후세 사람들에게 전하려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 것 같았다. 그건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건 ‘사랑’이다. 에로스적인 사랑이 아닌, 아가페적인 사랑, 조건 없는 사랑, 어머니와 같은 사랑이다. 현대사회가 삭막해진 이유도 사랑이 메말랐기 때문이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공동체의식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 이것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살맛나게 하는 원동력이다.
참고문헌
구약 예언서의 이해, 프리칭 아카데미, 2008
버트런드 러셀(B. Russell),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사회평론, 1999
신현주, 딱 50일에 끝내는 성경통독, 넥서스CROSS, 2009
이홍기 역주, 카톨릭200주년 기념성서 히브리서, 왜관 : 분도출판사, 1991
필립 W. 컴포트 저, 김광남 역, 성경의 기원, 엔크리스토,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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