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서예의 의미
Ⅲ.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교사
Ⅳ.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자세
Ⅴ.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서체
1. 김응현의 분류: 동방국문서법
2. 김일근의 분류: 월간 서예
3. 박병천의 분류: 한글 궁체 연구
4. 유탁일의 분류: 완판 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5. 윤양희의 분류: 바른 한글 서예
Ⅵ.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집필법
1. 오지법(五指法)=발등법(發鐙法)
2. 쌍구법(双鉤法)
3. 단구법(單鉤法)
Ⅶ.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연습방법
1. 투서법
2. 농서법
3. 골서법
4. 임서법
5. 청서법
Ⅷ.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모형
Ⅸ.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Ⅱ. 서예의 의미
Ⅲ.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교사
Ⅳ.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자세
Ⅴ.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서체
1. 김응현의 분류: 동방국문서법
2. 김일근의 분류: 월간 서예
3. 박병천의 분류: 한글 궁체 연구
4. 유탁일의 분류: 완판 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5. 윤양희의 분류: 바른 한글 서예
Ⅵ.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집필법
1. 오지법(五指法)=발등법(發鐙法)
2. 쌍구법(双鉤法)
3. 단구법(單鉤法)
Ⅶ.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연습방법
1. 투서법
2. 농서법
3. 골서법
4. 임서법
5. 청서법
Ⅷ.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모형
Ⅸ.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리하여 쓰는 것을 말하는 데 먹을 충분히 갈아 놓고 화선지를 준비하여, 글자 수에 알맞게 화선지를 접고 본문을 쓴다. 알맞은 위치에 낙관을 한다. 이 때 유의할 점은 화선지가 구겨지지 않도록 하고, 먹을 너무 진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정확히 글씨를 쓰도록 해야 한다.
Ⅷ.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모형
단계
주요 교수학습활동
준비
학습 내용 확인하기
- 서제의 의미 알기
- 서제 형식 인식 하기
서제의 필법 분석
방법발견
- 처음 나오는 필법 살피기
- 글자의 결구와 배자 살피기
- 획의 위치, 방향, 굵기 등 요소 발견하기
- 받침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 비교하기
구현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붓, 먹, 화선지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서제 쓰기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알기, 임서하기, 정서하기, 낙관 쓰기
- 서제 보다 작게 쓰기
교본과 비교 한 뒤 수정하여 쓰기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일제 감상하기
- 상호 감상하기
정리
용구 정리하여 보관하기
작품 보관하기
Ⅸ.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평가
1. 평가 관점
· 전반적인 내용이 이해가 되었다.
· 붓글씨 쓰기 학습이 흥미로웠다.
· 집필자세를 잘 숙지하였다.
· 획과 글자의 균형이 잘 이루어졌다.
· 서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 서예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 예술성은 무엇인가 ?
· 판본체와 궁체는 각각 어떤 서로 다른 느낌을 주는가?
· 붓으로 획을 그을 때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선들은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 서예를 쓰기 위한 자세는 왜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 서각(전각)은 어떤 종합적 예술성이 내포된 예술인가?
2. 종합평가
* 나의 작품에서 잘된 점
* 작품 제작에서 어려운 점
Ⅹ. 결론
교육은 개개인의 조화로운 전인적 발달 및 창의적인 성장과 세대간의 문화전달이라는 사명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이것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성장은 사회, 문화 내부에서 일어나며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사회, 문화적인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화유산은 인류가 획득하여 온 재산이라는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문화재라고 말해지기도 한다. 문화재에는 그 동안 사람들이 만든 도로나 건물과 같은 건축물이나 미술품과 여러 가지 유물 등 가시적인 것과 기술, 습관, 종교, 가치관, 법률 등 불가시적인 것이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인류가 남겨준 역사적 산물로서 각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다음 세대에 전승시켜야 하는 인류의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문화유산의 전달에만 의미를 둔 근대의 교육관은 현대의 정보화 시대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화유산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를 보인다.
주위 깊게 선택한 문화유산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그 역사적, 문화적, 심리적인 의미를 되새겨봄으로써 소중함을 느끼며 이를 지키고 가꾸어야 한다는 의식이 고취될 수 있도록 문화유산에 대한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에서부터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교사들의 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미술문화유산은 단순히 미술품이나 유물이 아니라 인류의 소중한 자산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데 특별한 가치와 의미를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문화이해를 격려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주로 미술교과의 감상영역에서 다루어져 왔다. 교육부가 고시한 미술과 교육과정에 의하면,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나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며, 미술은 그 시대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문화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미술교육의 목적 중에는 미술문화를 이해,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적 창조에 기여하도록 하는 등 미술문화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 초등학교 수준의 감상은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한국 전통미를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응학 지음, 서예미학과 예술정신, 유륜, 2006
손인식, 한글서예 상·하, 도서출판 불이, 1996
전종주, 미술시장속의 서예, 월간서예, 1995
조수현·김연희·이정한·이규복,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2001
최병식, 예술론 연구, 동문선, 1997
한태상,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2001
Ⅷ.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모형
단계
주요 교수학습활동
준비
학습 내용 확인하기
- 서제의 의미 알기
- 서제 형식 인식 하기
서제의 필법 분석
방법발견
- 처음 나오는 필법 살피기
- 글자의 결구와 배자 살피기
- 획의 위치, 방향, 굵기 등 요소 발견하기
- 받침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 비교하기
구현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붓, 먹, 화선지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서제 쓰기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알기, 임서하기, 정서하기, 낙관 쓰기
- 서제 보다 작게 쓰기
교본과 비교 한 뒤 수정하여 쓰기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일제 감상하기
- 상호 감상하기
정리
용구 정리하여 보관하기
작품 보관하기
Ⅸ.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평가
1. 평가 관점
· 전반적인 내용이 이해가 되었다.
· 붓글씨 쓰기 학습이 흥미로웠다.
· 집필자세를 잘 숙지하였다.
· 획과 글자의 균형이 잘 이루어졌다.
· 서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 서예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 예술성은 무엇인가 ?
· 판본체와 궁체는 각각 어떤 서로 다른 느낌을 주는가?
· 붓으로 획을 그을 때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선들은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 서예를 쓰기 위한 자세는 왜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 서각(전각)은 어떤 종합적 예술성이 내포된 예술인가?
2. 종합평가
* 나의 작품에서 잘된 점
* 작품 제작에서 어려운 점
Ⅹ. 결론
교육은 개개인의 조화로운 전인적 발달 및 창의적인 성장과 세대간의 문화전달이라는 사명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이것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성장은 사회, 문화 내부에서 일어나며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사회, 문화적인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화유산은 인류가 획득하여 온 재산이라는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문화재라고 말해지기도 한다. 문화재에는 그 동안 사람들이 만든 도로나 건물과 같은 건축물이나 미술품과 여러 가지 유물 등 가시적인 것과 기술, 습관, 종교, 가치관, 법률 등 불가시적인 것이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인류가 남겨준 역사적 산물로서 각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다음 세대에 전승시켜야 하는 인류의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문화유산의 전달에만 의미를 둔 근대의 교육관은 현대의 정보화 시대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화유산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를 보인다.
주위 깊게 선택한 문화유산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그 역사적, 문화적, 심리적인 의미를 되새겨봄으로써 소중함을 느끼며 이를 지키고 가꾸어야 한다는 의식이 고취될 수 있도록 문화유산에 대한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에서부터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교사들의 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미술문화유산은 단순히 미술품이나 유물이 아니라 인류의 소중한 자산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데 특별한 가치와 의미를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문화이해를 격려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주로 미술교과의 감상영역에서 다루어져 왔다. 교육부가 고시한 미술과 교육과정에 의하면,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나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며, 미술은 그 시대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문화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미술교육의 목적 중에는 미술문화를 이해,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적 창조에 기여하도록 하는 등 미술문화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 초등학교 수준의 감상은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한국 전통미를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응학 지음, 서예미학과 예술정신, 유륜, 2006
손인식, 한글서예 상·하, 도서출판 불이, 1996
전종주, 미술시장속의 서예, 월간서예, 1995
조수현·김연희·이정한·이규복,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2001
최병식, 예술론 연구, 동문선, 1997
한태상,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2001
추천자료
-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준비,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내용, 서예...
-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와 사례,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자세...
-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 가치,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 지도내용, 서예...
- 서예영역지도(서예교육, 서예수업) 목표와 방침, 서예영역지도(서예교육, 서예수업) 절차와 ...
- [학습지도][서예학습][감상학습][ICT활용학습][가창][독서][동시창작][통일교육]서예학습지도...
-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의의와 용구,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이론...
-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정의와 기반조성,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기본...
-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기초와 학습단계,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