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개념
Ⅲ.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기초
1. 용구의 정리
2. 자세
3. 집필(지법)
4. 완법
5. 집필의 요점
Ⅳ.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학습단계
1. 서예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Ⅴ.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완법
1. 침완법(枕腕法)
2. 제완법(提腕法)
3. 현완법(枕懸腕法)
Ⅵ.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필법
1. 결체방법
1) 자형
2) 결구
3) 간가
4) 접필
5) 방향
6) 장단
7) 조세
8) 대소
2. 운필법
1) 필순
2) 필속
3) 필압
4) 필백
5) 필세
6) 필의
3. 장법
Ⅶ.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점 지도
1. 상위점
2. 수평점
3. 사점
Ⅷ.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주요자음 지도
1. ㅁ
2. o
3. ㅂ
4. ㅎ
Ⅸ.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준비 단계
2. 방법, 발견 단계
3. 구현 단계
4. 감상․정리
Ⅹ.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과 일반미술교육의 비교
1. 미적 지각활동
2. 서체 구분
참고문헌
Ⅱ.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개념
Ⅲ.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기초
1. 용구의 정리
2. 자세
3. 집필(지법)
4. 완법
5. 집필의 요점
Ⅳ.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학습단계
1. 서예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Ⅴ.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완법
1. 침완법(枕腕法)
2. 제완법(提腕法)
3. 현완법(枕懸腕法)
Ⅵ.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필법
1. 결체방법
1) 자형
2) 결구
3) 간가
4) 접필
5) 방향
6) 장단
7) 조세
8) 대소
2. 운필법
1) 필순
2) 필속
3) 필압
4) 필백
5) 필세
6) 필의
3. 장법
Ⅶ.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점 지도
1. 상위점
2. 수평점
3. 사점
Ⅷ.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주요자음 지도
1. ㅁ
2. o
3. ㅂ
4. ㅎ
Ⅸ.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준비 단계
2. 방법, 발견 단계
3. 구현 단계
4. 감상․정리
Ⅹ.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과 일반미술교육의 비교
1. 미적 지각활동
2. 서체 구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책상에 대지 않고 들어 올리고 쓰는 방법이다.
(나) 손은 종이를 받친다.
(다) 쌍구법 또는 발등법과 동시에 취해져야 한다. 팔, 팔뚝, 팔목, 손가락이 모두 자유로이 움직여져서 온 힘이 붓 끝에 도달할 수 있으며, 가장 합리적인 완법이라 할 수 있다.
(라) 양쪽 어깨 중 어느 쪽도 기울지 않도록 하고 앞팔과 책상면은 가급적 평행이 되게 한다.
※ 처음엔 침완법으로 연습하여 현완법으로 발전시키는 방법도 실효를 거둘 수 있다.
Ⅵ.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필법
1. 결체방법
1) 자형
어떤 글자를 썼을 때 외형을 꾸미는 직선의 모양을 말한다.
서(◁) 소(△) 응 (◇)
2) 결구
한 글자를 썼을 때 획간의 간격과 붙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음은 우측에 오는 모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3) 간가
획간의 간격이 규칙적인 것을 이르는 것으로 좌우 간격, 상하 간격 그리고 중심선의 위치를 바르게 해야 한다.
4) 접필
점과 획, 자·모음 사이의 점, 획이 붙은 정도
5) 방향
점 획의 운필 방향으로 수직 서선, 수평 서선, 사향 서선 등이 있다.
6) 장단
점 획의 길고 짧음의 규칙
7) 조세
점 획의 굵고 가늠의 규칙
8) 대소
점 획 또는 자, 모음의 크기
2. 운필법
글씨를 빠르고도 무겁게 늦고서도 가볍게 느끼도록 선을 표현하는 것은 운필에 달려 있다.
1) 필순
한 글자를 쓰는 데 있어서 점·획의 운필에도 일정한 순서가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ㅂ’의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2) 필속
글자를 쓰는 데 있어서 한 점, 한 획마다 느리고 빠르게 쓰는 규칙이다.
3) 필압
한 글자의 위치에 따라 붓을 누르는 압력이 각각 다른 것을 말한다.
4) 필백
필압에 따른 시선의 내부에 줄기를 묘사한 것을 말한다.
5) 필세
글자를 쓰기 전에 붓을 움직이는 무형의 힘과 뜻을 말한다.
6) 필의
획과 획이 접필될 때의 보이지 않는 붓의 가는 방향을 말한다.
3. 장법
화선지에 서제를 알맞게 배자하여 전체와 부분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Ⅶ.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점 지도
점은 쓰는 위치에 따라 그 모양이 다양하게 변형된다. 점은 상위점(上位點), 사점(斜點), 수평점(水平點)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그 모양에 따라 더 세분할 수 있다. 점은 찍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개 둘 셋으로 꺾어서 운필하여야 한다.
1. 상위점
ㅊ, ㅎ 등의 윗점을 말한다.
입필 부분에 붓끝을 가늘게 순입하여 힘있게 눌렀다 들면서 돌려 꺾어서 입필 쪽을 향하여 붓을 거둔다.
2. 수평점
모음에 접필하는 점을 말한다.
ㅏ, ㅑ, ㅓ, ㅕ등의 점을 말한다.
수평점은 ㅏ의 점과 ㅓ의 점을 구별하여 익혀야 한다.
ㅏ의 점과 ㅓ의 점은 흔히 삐침점이라고 한다.
ㅏ의 점은 3절로 마무리를 하고, ㅓ의 점은 삐쳐 올린다.
3. 사점
ㅅ, ㅈ, ㅊ등의 마지막 점이다.
이 점들은 자음 다음에 쓰는 모음에 따라 그 모양이 많이 변형된다.
Ⅷ.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주요자음 지도
1. ㅁ
①획은 세로획처럼 시작하여 짧게 쓴다.
②획은①획과 떨어지게, ③획은 살짝 붙여 쓴다.
2. o
굵기가 고르게 쓴다.
이음새가 드러나지 않게 잘 겹쳐 쓴다.
3. ㅂ
①,③획은 ‘ㅁ’의 경우와 같다
②획은 좀 더 높게, ①획보다 좀 더 기울여 쓴다.
③획은 ②획과 떨어지게 쓴다.
4. ㅎ
①획은 비스듬히 찍고는다.
②획은 가로획처럼 쓰되 조금 짧게 쓴다.
Ⅸ.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준비 단계
- 학습 내용 확인 하기
서제의 의미 이해 하기
서제의 형식 알기-궁체, 흘림, 판본체 알기
붓 잡는 법 - 쌍구법, 단구법으로 잡기
팔의 자세-현완법, 제완법, 침완법 알기
2. 방법, 발견 단계
(가) 새로운 필법을 분석 한다. -획의 방향, 길이, 굵기의 변화, 접필, 수필 위치 알기
(나) 받침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의 결구 살피기
받침 없는 글자는 세로획을 길게 쓰기
받침 있는 글자는 받침과 세로획을 맞추어 쓰기
모음이 가로획일 경우 가로획을 맞추어 쓰기
모음이 세로획일 경우 세로줄을 맞추어 쓰기
3. 구현 단계
(가) 알맞은 크기의 화선지 준비-배자 방법에 따라 접는 방법 알기
(나) 먹을 미리 갈아 오거나 먹물 이용하기
(다) 용구의 배치-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배치 하기
(라) 바른 자세 강조-붓 잡는 법과 팔의 자세 알기
(마) 가로 쓰기에서 상하의 글자가 가깝게 붙지 않도록 하기
(바) 낙관은 서제 보다 작게 왼쪽의 아래에 쓰기(세로 쓰기)가로 쓰기는 하단에 쓰기
(사) 교본과 비교하여 잘못된 부분을 고쳐 쓰기
4. 감상정리
(가) 서로의 작품 감상 하기-서제의 크기, 여백의 효과, 길이, 방향, 굵기 살피기
(나) 붓의 보관-붓은 깨끗이 씻어서 불발에 보관하기
(다) 벼루의 먹물은 깨끗이 제거 후 말리기
(라) 화선지는 건조하지 않게 비닐에 싸 두기
Ⅹ.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과 일반미술교육의 비교
일반 미술
서예
붓, 물감, 종이, 팔레트
재료
문방사우, 접시, 모포
자유 분방
표현 방법
집필법과 완법
배경색, 원근
여백의 의미
무한한 공간감, 낙관
입체감, 색 조화, 구성
조형미
변화, 균형, 조화, 여백, 낙관
미의식과 지각력
표현력과 관찰력 신장
창의적 사고
학습효과
미적 능력 향상
인격 도야
마음의 수양
2. 서체 구분
궁서체와
판본체의
차이
궁서체
궁서는 한글의 독창적인 아름다음을 지닌 서체로 단순한 점과 획의 구조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다양하게 조형미를 이룬다.
판본체
판본체는 전서의 필법을 따라 자형은 1)사각형으로 형성되고 획의 굵기가 일정한 곧은 획을 2)수직과 수평방향으로 쓴다.
참고문헌
* 김병기, 서예란 어떠한 예술인가, 미술문화사, 1999
* 김인환, 미학 예술학 서설, 미술문화원, 1995
* 먼로C·비어슬리, 이성훈·안원현 역, 학술총서4, 이론과 실천, 미학사
* 오주석 저,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서울 : 솔, 1999
* 정성환, 서예전과, 미술문화원, 1984
* 조수현,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 2001
(나) 손은 종이를 받친다.
(다) 쌍구법 또는 발등법과 동시에 취해져야 한다. 팔, 팔뚝, 팔목, 손가락이 모두 자유로이 움직여져서 온 힘이 붓 끝에 도달할 수 있으며, 가장 합리적인 완법이라 할 수 있다.
(라) 양쪽 어깨 중 어느 쪽도 기울지 않도록 하고 앞팔과 책상면은 가급적 평행이 되게 한다.
※ 처음엔 침완법으로 연습하여 현완법으로 발전시키는 방법도 실효를 거둘 수 있다.
Ⅵ.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필법
1. 결체방법
1) 자형
어떤 글자를 썼을 때 외형을 꾸미는 직선의 모양을 말한다.
서(◁) 소(△) 응 (◇)
2) 결구
한 글자를 썼을 때 획간의 간격과 붙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음은 우측에 오는 모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3) 간가
획간의 간격이 규칙적인 것을 이르는 것으로 좌우 간격, 상하 간격 그리고 중심선의 위치를 바르게 해야 한다.
4) 접필
점과 획, 자·모음 사이의 점, 획이 붙은 정도
5) 방향
점 획의 운필 방향으로 수직 서선, 수평 서선, 사향 서선 등이 있다.
6) 장단
점 획의 길고 짧음의 규칙
7) 조세
점 획의 굵고 가늠의 규칙
8) 대소
점 획 또는 자, 모음의 크기
2. 운필법
글씨를 빠르고도 무겁게 늦고서도 가볍게 느끼도록 선을 표현하는 것은 운필에 달려 있다.
1) 필순
한 글자를 쓰는 데 있어서 점·획의 운필에도 일정한 순서가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ㅂ’의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2) 필속
글자를 쓰는 데 있어서 한 점, 한 획마다 느리고 빠르게 쓰는 규칙이다.
3) 필압
한 글자의 위치에 따라 붓을 누르는 압력이 각각 다른 것을 말한다.
4) 필백
필압에 따른 시선의 내부에 줄기를 묘사한 것을 말한다.
5) 필세
글자를 쓰기 전에 붓을 움직이는 무형의 힘과 뜻을 말한다.
6) 필의
획과 획이 접필될 때의 보이지 않는 붓의 가는 방향을 말한다.
3. 장법
화선지에 서제를 알맞게 배자하여 전체와 부분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Ⅶ.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점 지도
점은 쓰는 위치에 따라 그 모양이 다양하게 변형된다. 점은 상위점(上位點), 사점(斜點), 수평점(水平點)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그 모양에 따라 더 세분할 수 있다. 점은 찍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개 둘 셋으로 꺾어서 운필하여야 한다.
1. 상위점
ㅊ, ㅎ 등의 윗점을 말한다.
입필 부분에 붓끝을 가늘게 순입하여 힘있게 눌렀다 들면서 돌려 꺾어서 입필 쪽을 향하여 붓을 거둔다.
2. 수평점
모음에 접필하는 점을 말한다.
ㅏ, ㅑ, ㅓ, ㅕ등의 점을 말한다.
수평점은 ㅏ의 점과 ㅓ의 점을 구별하여 익혀야 한다.
ㅏ의 점과 ㅓ의 점은 흔히 삐침점이라고 한다.
ㅏ의 점은 3절로 마무리를 하고, ㅓ의 점은 삐쳐 올린다.
3. 사점
ㅅ, ㅈ, ㅊ등의 마지막 점이다.
이 점들은 자음 다음에 쓰는 모음에 따라 그 모양이 많이 변형된다.
Ⅷ.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주요자음 지도
1. ㅁ
①획은 세로획처럼 시작하여 짧게 쓴다.
②획은①획과 떨어지게, ③획은 살짝 붙여 쓴다.
2. o
굵기가 고르게 쓴다.
이음새가 드러나지 않게 잘 겹쳐 쓴다.
3. ㅂ
①,③획은 ‘ㅁ’의 경우와 같다
②획은 좀 더 높게, ①획보다 좀 더 기울여 쓴다.
③획은 ②획과 떨어지게 쓴다.
4. ㅎ
①획은 비스듬히 찍고는다.
②획은 가로획처럼 쓰되 조금 짧게 쓴다.
Ⅸ.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1. 준비 단계
- 학습 내용 확인 하기
서제의 의미 이해 하기
서제의 형식 알기-궁체, 흘림, 판본체 알기
붓 잡는 법 - 쌍구법, 단구법으로 잡기
팔의 자세-현완법, 제완법, 침완법 알기
2. 방법, 발견 단계
(가) 새로운 필법을 분석 한다. -획의 방향, 길이, 굵기의 변화, 접필, 수필 위치 알기
(나) 받침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의 결구 살피기
받침 없는 글자는 세로획을 길게 쓰기
받침 있는 글자는 받침과 세로획을 맞추어 쓰기
모음이 가로획일 경우 가로획을 맞추어 쓰기
모음이 세로획일 경우 세로줄을 맞추어 쓰기
3. 구현 단계
(가) 알맞은 크기의 화선지 준비-배자 방법에 따라 접는 방법 알기
(나) 먹을 미리 갈아 오거나 먹물 이용하기
(다) 용구의 배치-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배치 하기
(라) 바른 자세 강조-붓 잡는 법과 팔의 자세 알기
(마) 가로 쓰기에서 상하의 글자가 가깝게 붙지 않도록 하기
(바) 낙관은 서제 보다 작게 왼쪽의 아래에 쓰기(세로 쓰기)가로 쓰기는 하단에 쓰기
(사) 교본과 비교하여 잘못된 부분을 고쳐 쓰기
4. 감상정리
(가) 서로의 작품 감상 하기-서제의 크기, 여백의 효과, 길이, 방향, 굵기 살피기
(나) 붓의 보관-붓은 깨끗이 씻어서 불발에 보관하기
(다) 벼루의 먹물은 깨끗이 제거 후 말리기
(라) 화선지는 건조하지 않게 비닐에 싸 두기
Ⅹ.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과 일반미술교육의 비교
일반 미술
서예
붓, 물감, 종이, 팔레트
재료
문방사우, 접시, 모포
자유 분방
표현 방법
집필법과 완법
배경색, 원근
여백의 의미
무한한 공간감, 낙관
입체감, 색 조화, 구성
조형미
변화, 균형, 조화, 여백, 낙관
미의식과 지각력
표현력과 관찰력 신장
창의적 사고
학습효과
미적 능력 향상
인격 도야
마음의 수양
2. 서체 구분
궁서체와
판본체의
차이
궁서체
궁서는 한글의 독창적인 아름다음을 지닌 서체로 단순한 점과 획의 구조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다양하게 조형미를 이룬다.
판본체
판본체는 전서의 필법을 따라 자형은 1)사각형으로 형성되고 획의 굵기가 일정한 곧은 획을 2)수직과 수평방향으로 쓴다.
참고문헌
* 김병기, 서예란 어떠한 예술인가, 미술문화사, 1999
* 김인환, 미학 예술학 서설, 미술문화원, 1995
* 먼로C·비어슬리, 이성훈·안원현 역, 학술총서4, 이론과 실천, 미학사
* 오주석 저,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서울 : 솔, 1999
* 정성환, 서예전과, 미술문화원, 1984
* 조수현,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 2001
추천자료
- 특수아동 상담 교육 지도
- [놀이지도B형]유아 놀이활동 교육실시 계획안 - 시장놀이
-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와 필요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 다...
- 미술 교육지도안
- 미셸리에 대한 교육행정적 접근 및 분석, 미셸리의 지도성분석
- [협동학습][협동학습 원격교육][협동학습 지도법][협동학습 기대효과]협동학습 정의, 협동학...
- [목회][목회의 본질][목회의 교육][목회의 지도력][성례전][목회의 치유기능][상담][목회자]...
- [상상화][과학상상화][상상화의 지도방법]상상화의 특징, 상상화의 종류, 상상화의 내용, 상...
- 놀이지도, 쌓기영역, 모의수업 교육 활동 계획안 - 활동명 : 마니마니 별을 만들어요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언어 발달과 지도 - 총체적 언어교육에 관하여_
- [문학교육] 황지우의 시 ‘눈보라’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및 감상문
- [문학교육] 교수학습전략(수업지도안) - 이외수의 ‘들개’ 상징 이해하고 창작하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