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목표
Ⅳ. 교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Ⅴ. 교수학습이론의 사회발달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적유연성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목표
Ⅳ. 교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Ⅴ. 교수학습이론의 사회발달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적유연성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수 있고 예측 가능하게 함께 발생하였을 때 이를 감별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아마도 모든 연관학습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뇌는 환경 안에서의 인과관계를 간파하도록 만들어졌다고 하겠다. 사람에서 달팽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동물은 연관조건화를 나타낸다. 복잡한 동물은 세상의 질서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극사건들 또는 행동과 이에 따르는 자극 사이의 예측 또는 인과관계를 간파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환경조건이 광범한 동물 종에 걸쳐 학습의 공통된 기전을 유지하게 하는가?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스키너 상자로 유명.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상자 안쪽 벽에 지렛대가 있어 그것을 누르면 밑에 있는 먹이통에서 보수로서 먹이가 나온다. 이 보수를 얻는 것이 강화되어 쥐는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게 된다. - 반응- 자극 학습 원리.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장치를 고안하였다.
실험내용: 스키너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은 지렛대 장치가 되어 있는 상자에 흰쥐를 넣어두었다.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툭 튀어나온 지렛대를 누른다. 그 순간 자동적으로 먹이 알 하나가 나오게 되고 쥐는 먹이 알을 집어먹고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 알은 계속 나오게 되니 쥐는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가 많아지게 된다.(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와 먹이가 떨어지는 것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게 된다. 즉 반복적으로 지렛대를 누르게 되었고 이는 조작적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과 이러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도록 고안된 먹이와의 관계를 강화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 알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횟수는 많아지지 않았을 것이다.
비둘기로 실험을 할 때는 지렛대 대신 표적을 만들어서 그것을 쪼면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고 더욱 발전된 제품에서는 상자의 내부에 빨간불과 녹색불 그리고 전기배선망 등 프로그램용 부속장치를 연결시켜 여러 가지 강화 스케줄과 자극통제를 통한 변별학습훈련과 벌의 효과를 실험하였다고 한다.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로 볼 수 있다.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소거 -행동에 대해 강화를 멈추었을 때 발생하는 것이 소거다.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를 보상 받도록 훈련된 쥐에게 이번에는 아무리 지렛대를 누르더라도 먹이(보상)를 주지 않으면 지렛대 누르는 반응은 점차 감소되어 일정한 기저선 이하에서 고정화 된다. 다시 말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이 원래의 우연수준 이하에서 머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2) 변별
관련은 되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자극에 대해서 상이한 반응을 보이는 것
(훈련시의 빨간 불빛 단추를 쪼을 때는 강화를 주고 흐린 녹색 불빛 단추를 쪼면 강화를 주지 않는다면 그 비둘기는 원래의 빨간 불빛 단추와 나중의 흐린 녹색 불빛 단추를 변별하여 반응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는데 이렇게 두 자극 사이의 관계를 구분하는 현상을 변별이라고 한다.)
3) 벌
어떤 행동에 후속 되어 그 행동이 재연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극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의도된 것)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전적 조건화가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 즉 어떤 행동이 보여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이다. 변화란 어쩌다 일어나는 예외가 아니라 만사에 통용하는 규칙인 것이다. 어떤 생물이던지 생존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가 학습이다. 그래서 학습에 관한 연구는 환경에 대해서 생물이 어떻게 행동을 변화시키는 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상당히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지적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경우 공부와 같은 학업적인 면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감정적 반응이나 사회적인 인간관계 등도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학습 능력 그 자체는 생물학적인 특징에 속하는 것으로써 유전적 진화의 산물이다. 그래서 선천적 행동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환경에 대해서는 학습을 통해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어느 한 이론이 모든 학습상황을 다 설명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어떤 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더 잘 설명하는 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2001), 교과별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변영계(2005),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1998), 교수 학습 이론, 학지사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스키너 상자로 유명.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상자 안쪽 벽에 지렛대가 있어 그것을 누르면 밑에 있는 먹이통에서 보수로서 먹이가 나온다. 이 보수를 얻는 것이 강화되어 쥐는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게 된다. - 반응- 자극 학습 원리.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장치를 고안하였다.
실험내용: 스키너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은 지렛대 장치가 되어 있는 상자에 흰쥐를 넣어두었다.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툭 튀어나온 지렛대를 누른다. 그 순간 자동적으로 먹이 알 하나가 나오게 되고 쥐는 먹이 알을 집어먹고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 알은 계속 나오게 되니 쥐는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가 많아지게 된다.(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와 먹이가 떨어지는 것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게 된다. 즉 반복적으로 지렛대를 누르게 되었고 이는 조작적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과 이러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도록 고안된 먹이와의 관계를 강화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 알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횟수는 많아지지 않았을 것이다.
비둘기로 실험을 할 때는 지렛대 대신 표적을 만들어서 그것을 쪼면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고 더욱 발전된 제품에서는 상자의 내부에 빨간불과 녹색불 그리고 전기배선망 등 프로그램용 부속장치를 연결시켜 여러 가지 강화 스케줄과 자극통제를 통한 변별학습훈련과 벌의 효과를 실험하였다고 한다.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로 볼 수 있다.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소거 -행동에 대해 강화를 멈추었을 때 발생하는 것이 소거다.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를 보상 받도록 훈련된 쥐에게 이번에는 아무리 지렛대를 누르더라도 먹이(보상)를 주지 않으면 지렛대 누르는 반응은 점차 감소되어 일정한 기저선 이하에서 고정화 된다. 다시 말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이 원래의 우연수준 이하에서 머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2) 변별
관련은 되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자극에 대해서 상이한 반응을 보이는 것
(훈련시의 빨간 불빛 단추를 쪼을 때는 강화를 주고 흐린 녹색 불빛 단추를 쪼면 강화를 주지 않는다면 그 비둘기는 원래의 빨간 불빛 단추와 나중의 흐린 녹색 불빛 단추를 변별하여 반응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는데 이렇게 두 자극 사이의 관계를 구분하는 현상을 변별이라고 한다.)
3) 벌
어떤 행동에 후속 되어 그 행동이 재연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극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의도된 것)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전적 조건화가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 즉 어떤 행동이 보여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이다. 변화란 어쩌다 일어나는 예외가 아니라 만사에 통용하는 규칙인 것이다. 어떤 생물이던지 생존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가 학습이다. 그래서 학습에 관한 연구는 환경에 대해서 생물이 어떻게 행동을 변화시키는 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상당히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지적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경우 공부와 같은 학업적인 면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감정적 반응이나 사회적인 인간관계 등도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학습 능력 그 자체는 생물학적인 특징에 속하는 것으로써 유전적 진화의 산물이다. 그래서 선천적 행동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환경에 대해서는 학습을 통해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어느 한 이론이 모든 학습상황을 다 설명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어떤 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더 잘 설명하는 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2001), 교과별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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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변영계(2005),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1998), 교수 학습 이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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