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여가의 기능] 여가기능의 개념과 여가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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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여가의 기능

Ⅰ. 여가기능의 개념

Ⅱ. 여가의 긍정적 기능

1. 신체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교육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5. 문화적 기능
6. 자아실현 기능

Ⅲ. 여가의 부정적 기능

1. 획일화 기능
2. 모방적 기능
3. 가식성 기능
4. 무감각화 기능
5. 향락화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실을
하는 것이다.
5) 문화적 기능
여가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문화를 창조하는 일차적 의미를 지
니고 있다. 여가가 문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믿는 데는 이유가 있다. 피
이퍼(Piper)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문화는 그것의 여가에서의 존재에
의존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인도의 시인 타고르(Tagor)는 "문명은 여
가가 깊이 자라난 곳에서 수확되는 산물이다. "라고 말했다.
현대사회의 여가는 개인이 시간적,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상태에서 재
창조와 자아발견을 하는 것으로 볼 때, 여가시간에 이루어지는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등과 같은 예술 활동은 문화를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
6) 자아실현 기능
여가는 상실된 인간성과 에너지를 회복시키기 위한 중요한 바탕이 되
며 인간의 주체성과 인간성을 회복하는 기능을 가진다. 여가는 기계적
인 일상적 사고와 행동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고 보다 폭넓고, 자유
로운 사회적 활동에 참여시키며, 실무적 기술적 숙련 이상의 의미를
갖는 감성과 이성을 가지게 해주며, 정신적 회복기능을 가지게 해준
다.
노동과 여가의 시간적 관념적 분리가 확대되어가는 현실로 인하여
여가가 인간의 자기실현을 위한 역할의 상당 부분을 떠맡게 되었다. 현
대인들은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른 자유시간의 증대, 소득수준의 향상,
교통통신의 발달과 고속화로 인한 행동반경의 확대, 기계문명의 발달과
조시의 과밀화에 따른 자연과 인간성의 회복추구 등을 배경으로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중시하기에 이르렀고 전보다 새로운 것을 찾고 만들어가
며,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어떤 가능성을 발휘하고 개발하여 나가고
있다.
III. 여가의 부정적 기능
1) 획일화 기능
여가는 자기만의 개성적 시간이 될 수 있는데, 현대 여가는 대중성,
무개성, 동질성, 획일성 등이 지배적으로 작용하여 인간의 주체적 사고
나 판단이 도외시되어 소외감을 느끼게 만든다. 따라서 너무 개성적이
고 특수한 여가를 즐기는 것은 무가치한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 다수가
즐기는 여가활동이 오히려 값지고 보람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궁극적으
로 각자의 인간성 상실을 초래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여가생활의 획일성은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여가의 상업화 추
구가 불러온 파생물로 볼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특정기업의 이
윤추구를 위하여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한 특정여가가 강요되면서 대중
은 선택의 여지없이 획일적인 여가를 택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획일화된 여가를 강요받았을 때 그러한 환경에 처해 있는 인
간 또한 획일화되며, 매스미디어를 통한 획일적인 정보와 지식이 대중
들에게 전달되어 대중은 사회적인 유대를 상실하고 점차 동질화, 획일
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여가산업조차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한
영리단체가 대부분이고,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이윤이 많은 여가만을 집
중적으로 광고하기 때문에 대중은 획일화된 여가만을 선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가는 자기 본래의 개성 발휘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획일성
이 강조되고 있다.
2) 모방적 기능
현대여가는 유행심리에 따른 모방성으로 인해 지성적인 사고보다는
정서적이고 맹목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사회적으로 이러한 모방심리가
파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에까지 해를 입히고 있다. 프름
(Fromm)은 이와 같은 현대의 인간성을 시장지향형(market-oriented)
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시장지향적 가치체계는 교환가치에 의존하기 때
문에 상품이든, 인격이든 어떻게 하면 잘 팔리고 비만 값으로 수요에
응할 수 있는가에만 관심이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의 기호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자동인형적 순응태도가 좋은 처세방편이라 생각하게 되
고, 또 행동하게 된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가생활은 반드시 자기 자신이 지향하
는 방향으로 영위되지 않고 주위의 여건과 사회 환경에 의하여 많이 모
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가식성 기능
사회의 유행심리 풍조로 인해 사람들은 자기의 행위를 실제 이상으로
과시하거나 위장시켜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고 인기를 차지해 보려는
심리가 작용할 수도 있다. 특히 현대인의 여가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것
은 여가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타인에게 자기를 나
타내 보이기 위해 분수에 맞지 않는 사치와 낭비를 가져오게 하고, 소
비성향을 자극할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4) 무감각화 기능
대중오락이나 여가의 오용으로 개인이나 사회의 의식을 불건전하게
만들고 삶의 의욕을 상실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여가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로 인해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국민
의 건전한 여가발전을 저해할 수도 있다.
몰트만(Moltman)은 근대 정치가들이 스포츠를 장려한 이유는 국민들
이 선수와 자신을 동일시하게끔 만들어 이를 통해 정치적 불만을 해소
시키려 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현대정치의 대표적인 놀이조작인
3S(sport, sex- screen)가 본래 로마시대에 세계통치의 도구로 삼았던
합과 서커스의 연장 및 확대인 것처럼, 여가자체가 정치조작의 수단으
로 변질되고 있다는 데에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5) 향락화 기능
현대여가가 향락적인 것만 추구하면서 인간이 지금까지 지녀왔던 도
덕관, 윤리관, 더 나아가 세계관과 역사관을 상실하게 되고 쾌락이 최
고라는 향락제일주의가 만연하게 될 우려가 있다. 그 결과 향락지향적
여가산업의 기업화는 청소년 교육이나 국민의 가치관 형성에 역기능을
가져올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영리추구에만 몰두하는 경우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이 결여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안일주의적 사고와 퇴폐적 의식형성을 저지할 통제
기능을 잃게 되어 향락성을 극대화시킬 소지가 있다. 이러한 대중여가
의 향락성은 매춘, 범죄, 퇴폐적 윤락, 청소년 비행 등의 근본적 원인
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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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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