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이론
1. 미적 교육론
2. 정서 교육론
3. 창조 교육론
4. 개성 교육론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내용 분류
1. 재료, 용구와 제작 과정
2. 시각적 구조
3. 주제
4. 미술의 형식
5. 문화적 내용
6. 미술 이론과 비평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문제점
1. 수업지도면
1) 원리적인 것을 가르치는데 등한시하고 있다
2) 미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관심이 적다
3) 아동들의 사고에 대한 자유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4) 교과서에 너무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5) 뒷정리를 잘하지 못한다
2. 학습자료면
1) 연필만을 사용하는 스케치를 권장하고 있다
2) 스케치북은 창의적인 표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3) 교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수업 방법
1.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2. 미적 체험 및 감상 활동
1) 준비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육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이론
1. 미적 교육론
2. 정서 교육론
3. 창조 교육론
4. 개성 교육론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내용 분류
1. 재료, 용구와 제작 과정
2. 시각적 구조
3. 주제
4. 미술의 형식
5. 문화적 내용
6. 미술 이론과 비평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문제점
1. 수업지도면
1) 원리적인 것을 가르치는데 등한시하고 있다
2) 미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관심이 적다
3) 아동들의 사고에 대한 자유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4) 교과서에 너무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5) 뒷정리를 잘하지 못한다
2. 학습자료면
1) 연필만을 사용하는 스케치를 권장하고 있다
2) 스케치북은 창의적인 표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3) 교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수업 방법
1.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2. 미적 체험 및 감상 활동
1) 준비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육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거나 또는 수업을 기록한 자료를 보며 토론하도록 한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가.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다. 전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 선정과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한다.
마.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2)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3) ‘표현’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가) 다양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나)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는 표현 활동 속에서 통합할 수 있다.
(다) 교육 과정상의 내용에서 제시된 조형 요소와 원리는 학생들의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선정할 수 있다.
(라) 표현 재료와 용구의 선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안전에 유의한다.
(마) 표현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환경 문제를 고려한다.
(바) ‘미적 체험’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사) 표현 활동 후에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도록 한다.
(4) ‘감상’은 다음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가)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하여 활용한다.
(나) 미술 용어를 이해하고, 감상할 때에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다)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라)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마)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육평가
미술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이론 평가(지적 능력 평가), 실기 평가(표현 능력 평가), 감상 평가(감상능력 평가)로 세분할 수 있다. 그 중 이론평가는 현재 다른 이론교과에서 이용되는 평가도구로 평가할 수 있으나 실기와 감상 평가는 미술교과 특수의 영역으로 그 방법과 유형을 타 교과와 달리하고 있다. 그런데 실기와 감상의 두 영역은 미에 대한 각 사람의 견해차가 있을 수 있고, 교과의 성질이 정서 또는 감정이라 불리는 인간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평가의 개념과 판단을 혼돈할 수 있다.
이에 임영방은 미술과 평가의 곤란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미술지도의 목표는 중대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포괄적이고 변화적인 특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의 이론적 분석에 의한 평가는 곤란하다.
(2) 미적 경험능력의 성장속도가 단조롭거나 표집적인 것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을 기준으로 한 평가가 곤란하다.
(3) 창의성이나 감상은 개인에 따라 주관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측정은 오히려 비교육적일 수도 있다.
또한 김삼랑은 미술과 실기평가를 위한 지침과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에 앞서 문제점과 저해요인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미술 실기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내신성적을 둘러싼 여러 가지 말썽과 부조리를 야기시킬 소지가 학교 내외에서 항상 도사리고 있는 현실이다.
(3) 실기평가 작품을 다른 사람이 대신 그려 주거나 가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는 점도 공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4)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미술 실기작품의 평가 결과를 어떻게 성적으로 표시해야 할 것인지, 그 평가기준 설정의 애매성이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평가를 통해 목표한 바를 달성하였는지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통해 미술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런데 학생의 수업을 통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려 할 때는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각 학년 내용별 목표를 확인하고, 그 수업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확인해야 한다.
(2) 일단 목표가 세워지면 이를 근거로 구체적인 평가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는데, 이때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총활 평가와 과정을 평가하는 형성 평가를 병행할 수 있도록 평가시기 및 범위를 결정하고, 평가방법 등을 검토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정한다.
(3) 평가 실행 계획에 맞추어 평가 도구를 미리 제작해야 한다. 평가 도구는 평가방법, 시기, 범위 등에 적절한 평가 관점과 배점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4) 만들어진 평가 도구를 가지고 수업과정과 수업결과를 평가한다.
(5) 평가 결과는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6) 평가 결과는 개인별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Ⅹ. 결론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두고 개정되었다. 미술 교과도 총론에서 추구하는 개정의 기본 정신 및 중점 사항을 반영하여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습자 중심의 미술 교육으로 많은 변화를 맞고 있다.
미술교과의 중점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을 하나의 내용체계로 구성하여 연계성을 살렸으며 전통 미술이 더욱 강조되었고 학습자의 학습량을 적정화하기 위해 표현활동에서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감상 교육이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교수학습의 다양화를 추구하였으며 평가에 있어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모두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2000) /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박휘락(1998)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세계대백과사전(1973) / 미술편 9권, 태극출판사
이규선 외(2000) /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전성수 외(2000) / 미술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형설출판(1988) / 미술교육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가.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다. 전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 선정과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한다.
마.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2)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3) ‘표현’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가) 다양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나)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는 표현 활동 속에서 통합할 수 있다.
(다) 교육 과정상의 내용에서 제시된 조형 요소와 원리는 학생들의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선정할 수 있다.
(라) 표현 재료와 용구의 선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안전에 유의한다.
(마) 표현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환경 문제를 고려한다.
(바) ‘미적 체험’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사) 표현 활동 후에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도록 한다.
(4) ‘감상’은 다음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가)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하여 활용한다.
(나) 미술 용어를 이해하고, 감상할 때에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다)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라)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마) ‘미적 체험’ 및 ‘표현’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존중하도록 한다.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육평가
미술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이론 평가(지적 능력 평가), 실기 평가(표현 능력 평가), 감상 평가(감상능력 평가)로 세분할 수 있다. 그 중 이론평가는 현재 다른 이론교과에서 이용되는 평가도구로 평가할 수 있으나 실기와 감상 평가는 미술교과 특수의 영역으로 그 방법과 유형을 타 교과와 달리하고 있다. 그런데 실기와 감상의 두 영역은 미에 대한 각 사람의 견해차가 있을 수 있고, 교과의 성질이 정서 또는 감정이라 불리는 인간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평가의 개념과 판단을 혼돈할 수 있다.
이에 임영방은 미술과 평가의 곤란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미술지도의 목표는 중대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포괄적이고 변화적인 특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의 이론적 분석에 의한 평가는 곤란하다.
(2) 미적 경험능력의 성장속도가 단조롭거나 표집적인 것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을 기준으로 한 평가가 곤란하다.
(3) 창의성이나 감상은 개인에 따라 주관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측정은 오히려 비교육적일 수도 있다.
또한 김삼랑은 미술과 실기평가를 위한 지침과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에 앞서 문제점과 저해요인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미술 실기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내신성적을 둘러싼 여러 가지 말썽과 부조리를 야기시킬 소지가 학교 내외에서 항상 도사리고 있는 현실이다.
(3) 실기평가 작품을 다른 사람이 대신 그려 주거나 가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는 점도 공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4)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미술 실기작품의 평가 결과를 어떻게 성적으로 표시해야 할 것인지, 그 평가기준 설정의 애매성이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평가를 통해 목표한 바를 달성하였는지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통해 미술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그런데 학생의 수업을 통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려 할 때는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각 학년 내용별 목표를 확인하고, 그 수업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확인해야 한다.
(2) 일단 목표가 세워지면 이를 근거로 구체적인 평가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는데, 이때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총활 평가와 과정을 평가하는 형성 평가를 병행할 수 있도록 평가시기 및 범위를 결정하고, 평가방법 등을 검토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정한다.
(3) 평가 실행 계획에 맞추어 평가 도구를 미리 제작해야 한다. 평가 도구는 평가방법, 시기, 범위 등에 적절한 평가 관점과 배점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4) 만들어진 평가 도구를 가지고 수업과정과 수업결과를 평가한다.
(5) 평가 결과는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6) 평가 결과는 개인별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Ⅹ. 결론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두고 개정되었다. 미술 교과도 총론에서 추구하는 개정의 기본 정신 및 중점 사항을 반영하여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습자 중심의 미술 교육으로 많은 변화를 맞고 있다.
미술교과의 중점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을 하나의 내용체계로 구성하여 연계성을 살렸으며 전통 미술이 더욱 강조되었고 학습자의 학습량을 적정화하기 위해 표현활동에서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감상 교육이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교수학습의 다양화를 추구하였으며 평가에 있어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모두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2000) /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박휘락(1998)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세계대백과사전(1973) / 미술편 9권, 태극출판사
이규선 외(2000) /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전성수 외(2000) / 미술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형설출판(1988) /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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