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중요성과 지도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방법,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영역별 모형과 향후 제고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중요성과 지도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방법,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영역별 모형과 향후 제고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정생활지도(기본생활교육)의 의의

Ⅱ. 가정생활지도(기본생활교육)의 예절교육
1. 들어오고 나갈 때의 바른자세
2. 물건을 다루는 바른 자세
1) 물건을 다루는 기본 자세
2) 물건을 줄 때의 바른 자세
3) 물건을 받을 때의 예절
3. 손님이 오셨을 때의 예절
1) 손님을 맞이할 때
2) 손님께 음식이나 차를 대접할 때
3) 손님 배웅할 때
4. 어른 앞에서의 바른 자세

Ⅲ. 가정생활지도(기본생활교육)의 인사교육

Ⅳ. 가정생활지도(기본생활교육)의 식사교육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1) 일반적인 식사
2) 어른과 같이 식사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6. 지도상의 유의점

Ⅴ. 향후 가정생활지도(기본생활교육)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르기(3~5학년)
단순한 우리 민요 부르기(5~6학년)
8. 합창 지휘
박자를 저으며 노래 부르기(4학년)
합창 및 지휘하기(5~6학년)
Ⅵ.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영역별 모형
1. 듣고 부르기 교수학습모형
1~2학년 때에는 대부분 듣고 부르기로 지도하는데 음높이를 손으로 표시해 본다든지, 그림 악보를 통해 음의 길고 짧음을 표시해 보는 등 음악적 감각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어린이들에게 노래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해 준다.
도입
감각적
감지
기습곡을 부른다.
-박자와 리듬을 치면서 부른다.
본시 학습목표 인식
제재곡을 들어보고 곡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한다.
※바른 자세와 발성으로 부른다.
※범주, 범창으로 들려준다.
전개
기초 기능
파악
제재곡의 리듬 익히기
제재곡의 음정 익히기
※ 리듬은 박자에 맞춰 치도록 한다.
표현 방법
탐색
듣고 부르기
박자와 리듬 치며 부르기 - 박자 혹은. 리듬 치며 부르기
계이름으로 부르기 - 계이름 읽기, 박자와 리듬 치며 부르기
가사의 뜻을 생각하며 부르기
※ 동기→프레이즈 순으로 익힌다.
※ 계이름을 빨리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창조적
표현
악상 살려 부르기
- 셈여림, 빠르기 등의 변화를 생각하며 부른다.
릴레이창하기, 독창하기
※ 가사의 뜻을 생각하며 부르도록 한다.
정리
내면화
느낌을 서로 이야기하기.
다음 시간에 공부할 문제를 알아보고 준비물을 살핀다.
※ 곡의 느낌이 체득되도록 한다.
2. 보고 부르기 교수학습모형
3학년 때부터 서서히 보고 부르기가 도입되는데 특히 도입 단계에서 제재곡을 들려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도입
감각적
감지
기습곡을 부른다. - 박자와 리듬을 치며 부른다.
본시 학습목표 확인
박자, 조성, 형식 등을 알아본다.
※ 바른 자세와 바른 발성으로 부르게 한다.
※ 제재곡을 제시한다.
전개
기초 기능
파악
중심 리듬을 찾아 읽고 쳐본다.
으뜸음을 알고 리듬에 맞추어 계이름을 읽는다.
으뜸음을 듣고 음정을 잡는다.
※ 점차 빨리 읽도록 한다.
표현 방법
탐색
계이름으로 불러 본다. - 개인별 - 소집단별 - 전체
가사를 읽고 뜻을 알아본다.
가사로 노래를 불러 본다.
문답창을 한다.(교사와 아동, 남자와 여자 등)
※ 아동 스스로 익혀 학습을 하도록 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익히도록 한다.
창조적
표현
셈여림이나 빠르기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부른다.
개성을 살려 창조적으로 부른다.-릴레이창, 독창 등을 한다.
※ 서로의 장점을 찾는다.
정리
내면화
지휘에 맞추어 노래 부르며 느낌을 서로 이야기한다.
차시 공부할 문제를 토의하고 준비물과 예습과제를 살핀다.
※ 곡의 느낌이 체득되도록 한다.
3. 전통음악 교수학습모형
도입
미적자극
전래동요 부르기
학습목표 인지
전개
지각
배울 민요의 특성 인지 및 발견
반응
장단을 치거나 신체표현하며 듣기
민요의 문화적 배경 이해하기
※ 생활과의 관계 이해
기초기능
신장
시범연주(교사/명창)에 따른 민요 따라 부르기
표현의 특징 찾기(시김새 찾기)
자연스런 목소리내기 민요 부르는 방식 파악하기
받는 소리와 메기는 소리 익히기
장단 익히기
그룹 또는 전체 연습
※ 따라 부르기로 지도
※ 음악적 맥락 속에서의 기초 기능 연습
※ 민요 창법 지도(시김새)
그룹 또는 전체 연주 및 평가, 미흡한 부분 연습
맛을 살린 창의적 표현
연주 평가
정간보와 서양 악보 연결
※ 반주는 장구나 교사의 목소리로 지도
※ 교사의 시범이나 명창의 소리 수시 제공
창의적표현
메기는 부분 가사 바꿔 부르기
빠르기 달리하여 부르기 놀이 만들어 표현하기
악기로 연주하기
※ 창의적 표현력 중시
내면화
민요의 특징(시김새, 창법, 장단 등) 살려 부르기
신체 표현하며 부르기
※ 음악적으로 의미 있는 연습
정리
가치판단
민요의 특징 알기
전통음악 학습의 즐거움 알기
※ 긍정적 자아의식 장려
Ⅶ. 향후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제고 방향
(1) 가창 학습은 악곡 표현의 완벽한 모델을 들어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동요 테이프나, CD를 구하여 자주 들어보면 큰 도움이 된다.
(2) 우리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악보를 읽음으로써 흐름결과 가락을 소리내도록 노력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쉬운 악보를 보면서 단계적으로 악보를 보며 노래를 불러보도록 노력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표현 원리
가락 파악
가창 향상
독보력 연습
가사 의미
(3) 가창 표현의 보편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적용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낮은 가락은 여리게, 높은 가락은 세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차례대로 음이 높아지면 점점 세게 표현한다.
- 차례대로 음이 낮아지면 점점 여리게 표현한다.
- 가사와 가락의 어울림을 파악하도록 힘씁니다. 낱말이 주는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 악곡과 관련된 모든 느낌을 풍부하게 표현하도록 스스로 탐색해야 한다.
(4) 가창 표현의 보편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적용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낮은 가락은 여리게, 높은 가락은 세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차례대로 음이 높아지면 점점 세게 표현한다.
- 차례대로 음이 낮아지면 점점 여리게 표현한다.
- 가사와 가락의 어울림을 파악하도록 힘쓴다. 낱말이 주는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 악곡과 관련된 모든 느낌을 풍부하게 표현하도록 스스로 탐색해야 한다.
이러한 가창 학습이 이루어질 때에, 음악적으로 다양한 체험을 동시에 하게 된다.
가창 행위와 음악적 개념, 표현 원리, 악곡의 예술적 의미, 자신의 느낌과 음악이 지닌 아름다움을 연결함으로써 가창 학습은 생명력을 갖게 되며, 진정한 음악적 배움을 얻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리차드 놀 : 리차드 놀의 성악 기법 원리
문경숙(2007) : 음악교육이론 강의록, 충남 공주 : 공주교육대학교
이연경(1996) : 감상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 제1집, 서울 : 음악교육학회
이홍수(1995)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 출판사
이석원 외(2002) : 음악 마인드 과학,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역, 서울 : 음악세계
한국음악교육연구회(1997) : 음악교육 심리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52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