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
1. 집단체험학습
2. 가족동반 체험학습
3. 개별위탁 체험학습
4. 소집단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적 가치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여건조성
1. 교육과정의 재구성
2.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3. 현장 체험학습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4. 현장 체험학습 중 안전사고 대책
5.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연수 및 홍보의 필요
6. 현장 체험학습장의 확보 문제
7. 현장 체험학습 지원 협의체 구성 운영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내용
Ⅷ.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 방안
1. 테마별 소집단 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의지 함양
2. 테마별 수학여행에 대한 치밀한 계획 수립
3.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 계획 내용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Ⅸ. 결론
참고문헌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
1. 집단체험학습
2. 가족동반 체험학습
3. 개별위탁 체험학습
4. 소집단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적 가치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여건조성
1. 교육과정의 재구성
2.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3. 현장 체험학습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4. 현장 체험학습 중 안전사고 대책
5.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연수 및 홍보의 필요
6. 현장 체험학습장의 확보 문제
7. 현장 체험학습 지원 협의체 구성 운영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내용
Ⅷ.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 방안
1. 테마별 소집단 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의지 함양
2. 테마별 수학여행에 대한 치밀한 계획 수립
3.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 계획 내용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램 : ㉮장애인 체험, 수화교실 참여 ㉯어장, 목장, 농촌 봉사 ㉰도시 농촌 자매결연 교환 방문 ㉱갯벌 체험
④생산 활동 프로그램 : ㉮도자기 제작 ㉯장승 제작 ㉰탈 제작 ㉱전통음식 만들기(떡, 술 등)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①인터넷 활용을 통한 정보 제공(테마 학습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
②사전 목적지 답사를 통한 자료 수집, 분석, 교통, 숙박 등 모든 내용을 프로그램화함
③인솔 교사의 역할 분담과 이동 시간 및 장소에 대한 치밀한 계획
④놀이가 아닌 체험학습이라는 인식을 갖게 할 것
⑤모든 활동이 경험의 습득, 취미 및 특기 신장에 주안점을 두고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관심을 둘 것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①여행 중 학습한 사항을 기록하고 발표, 토론하여 내면화함
㉮여행 보고서 양식(학번, 이름, 행선지(테마별) 학습 활동 및 관찰 기록, 반성, 건의 사항) 기록
㉯체험학습 일지(학생 이동, 숙박, 생활 태도, 오락프로그램) 기록
㉰기타 체험학습 견문록, 소감문, 기행문 등을 수행 평가를 통해 성적에 반영하고 우수 작품은 시상함
②평가회를 개최하여 체험학습의 교육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함
㉮녹화 테잎 시청 분석 ㉯기록물 분석-비평-감상 ㉰교육 과정과 연계된 활동 전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①차내의 소화기, 운행 기록계 확인 ②운전사의 사전 태도 숙지(음주, 사행심 금지, 안전 거리 확보) ③목적지의 교통경찰과 경찰청의 지원 요청 ④학생들의 승하차 질서 지도 철저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①식사의 양, 부식의 질 만족으로 학생의 불만 해소 ②침구 1인 1용 청결 유지 ③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 점검 철저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협의기구 설치 : 교사, 학생, 학부모 예결산 심의-교육적 부조리 제거 및 교권 확립
Ⅸ. 결론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 교과의 기초나 기본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것은 교실에서 가능하지만 흥미나 관심을 불러일으켜 전인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체험 학습은 교실 안에서의 학습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학습을 통한 다양한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 교육의 현실은 자유로이 뛰어 놀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공부하는 방법을 익혀야 할 초등학생들까지 주입식 교육과 암기 위주의 입시 준비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인성을 중시하는 인간화 중심의 교육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화 중심의 교육은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지 못한 체험 학습을 해 봄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체험 학습이란 각 구성원이 자기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히 표명하고, 다른 구성원의 심정을 적극적으로 이해하여, 피드백을 구하여 제공하는 학습이다. 다시 말해서 감각과 경험담을 교재로 하여 자기를 발견하고 인간관계 훈련을 촉진하는 정의적 학습 활동으로 지적, 정의적, 신체적인 재학습이 체험으로 통합된 학습이라 정의할 수 있다. 체험 학습의 중심 과제는 자기 성장을 최대한 돕자는 것이므로, 그 내용은 자기 이해, 수용, 개방으로 이루어진다.
Rogers는 ‘개인, 혹은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 안에서 건설적인 학습 성장 및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는 집중적인 집단 경험이다.’라고 하였다. 체험 학습을 적용할 때의 확보해야 할 여건으로 가능하면 자원 인사(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동원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정리한 자료를 이용하여하여 설명하거나, 공동 협의를 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만져 보고, 조작해 보고, 실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만큼 그 중요성은 지대하다. 특히 국제 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육의 질과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더욱이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더 발전시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학습의 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소풍, 견학 및 수학여행 등 현장 체험 학습을 실시해 왔었으나, 이러한 행사들이 실행과정에서 방향성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부작용만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왔었다. 이는 지나친 입시위주의 교육과 이를 위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고집하여 현장 체험 학습의 중요성을 도외시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이론과 실제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은 더욱 커지고 ‘학교교육 따로 사회교육 따로’라는 모순이 생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현실을 떠나 존재할 수 없다. 루소(Rousseau)가 자연을 대상으로 한 교수-학습을 강조하였고, 듀이(Dewey)가 행하면서 배워야 한다는 실제적인 경험을 강조한 것은 그 때문이다. 현장학습(Field Learning, 또는 Field Trip)은 이상적인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법의 하나로 교실에서 언어 및 시청각 교수 매체를 통해 학습한 상징적인 경험들을 바탕으로 교실 밖에서 직접 구체적인 행동 경험학습을 함으로써 실증적 경험의 기초를 쌓아 학습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현실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 답사하거나 조사, 면접, 견학하면서 행하는 학습의 총칭이다. 이러한 학습을 종래에는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과외 수업이라 불렀는데,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에 뿌리를 둔 신교육 사조와 함께 오늘날 현장 학습이라 불리게 되었다.
참고문헌
◈ 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행사활동
◈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 이영외 7인(2000), 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 환경부
◈ 충청남도교육청(1999),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 한경희(1999),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359, 교육연구사
◈ 현장교육지도기술연구회(1990), 학습법·학습형태에 관한 지도기술, 서울 : 현대교육출판
④생산 활동 프로그램 : ㉮도자기 제작 ㉯장승 제작 ㉰탈 제작 ㉱전통음식 만들기(떡, 술 등)
4. 테마별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유의 사항
①인터넷 활용을 통한 정보 제공(테마 학습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
②사전 목적지 답사를 통한 자료 수집, 분석, 교통, 숙박 등 모든 내용을 프로그램화함
③인솔 교사의 역할 분담과 이동 시간 및 장소에 대한 치밀한 계획
④놀이가 아닌 체험학습이라는 인식을 갖게 할 것
⑤모든 활동이 경험의 습득, 취미 및 특기 신장에 주안점을 두고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관심을 둘 것
5. 체험학습의 경험이 내면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①여행 중 학습한 사항을 기록하고 발표, 토론하여 내면화함
㉮여행 보고서 양식(학번, 이름, 행선지(테마별) 학습 활동 및 관찰 기록, 반성, 건의 사항) 기록
㉯체험학습 일지(학생 이동, 숙박, 생활 태도, 오락프로그램) 기록
㉰기타 체험학습 견문록, 소감문, 기행문 등을 수행 평가를 통해 성적에 반영하고 우수 작품은 시상함
②평가회를 개최하여 체험학습의 교육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함
㉮녹화 테잎 시청 분석 ㉯기록물 분석-비평-감상 ㉰교육 과정과 연계된 활동 전개
6. 교통안전의 문제점 해결
①차내의 소화기, 운행 기록계 확인 ②운전사의 사전 태도 숙지(음주, 사행심 금지, 안전 거리 확보) ③목적지의 교통경찰과 경찰청의 지원 요청 ④학생들의 승하차 질서 지도 철저
7. 숙박시설 및 식중독 위험 해소
①식사의 양, 부식의 질 만족으로 학생의 불만 해소 ②침구 1인 1용 청결 유지 ③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 점검 철저
8. 경비의 투명성 보장
협의기구 설치 : 교사, 학생, 학부모 예결산 심의-교육적 부조리 제거 및 교권 확립
Ⅸ. 결론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 교과의 기초나 기본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것은 교실에서 가능하지만 흥미나 관심을 불러일으켜 전인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체험 학습은 교실 안에서의 학습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학습을 통한 다양한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 교육의 현실은 자유로이 뛰어 놀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공부하는 방법을 익혀야 할 초등학생들까지 주입식 교육과 암기 위주의 입시 준비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인성을 중시하는 인간화 중심의 교육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화 중심의 교육은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지 못한 체험 학습을 해 봄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체험 학습이란 각 구성원이 자기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히 표명하고, 다른 구성원의 심정을 적극적으로 이해하여, 피드백을 구하여 제공하는 학습이다. 다시 말해서 감각과 경험담을 교재로 하여 자기를 발견하고 인간관계 훈련을 촉진하는 정의적 학습 활동으로 지적, 정의적, 신체적인 재학습이 체험으로 통합된 학습이라 정의할 수 있다. 체험 학습의 중심 과제는 자기 성장을 최대한 돕자는 것이므로, 그 내용은 자기 이해, 수용, 개방으로 이루어진다.
Rogers는 ‘개인, 혹은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 안에서 건설적인 학습 성장 및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는 집중적인 집단 경험이다.’라고 하였다. 체험 학습을 적용할 때의 확보해야 할 여건으로 가능하면 자원 인사(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동원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정리한 자료를 이용하여하여 설명하거나, 공동 협의를 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만져 보고, 조작해 보고, 실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만큼 그 중요성은 지대하다. 특히 국제 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육의 질과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더욱이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더 발전시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학습의 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소풍, 견학 및 수학여행 등 현장 체험 학습을 실시해 왔었으나, 이러한 행사들이 실행과정에서 방향성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부작용만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왔었다. 이는 지나친 입시위주의 교육과 이를 위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고집하여 현장 체험 학습의 중요성을 도외시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이론과 실제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은 더욱 커지고 ‘학교교육 따로 사회교육 따로’라는 모순이 생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현실을 떠나 존재할 수 없다. 루소(Rousseau)가 자연을 대상으로 한 교수-학습을 강조하였고, 듀이(Dewey)가 행하면서 배워야 한다는 실제적인 경험을 강조한 것은 그 때문이다. 현장학습(Field Learning, 또는 Field Trip)은 이상적인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법의 하나로 교실에서 언어 및 시청각 교수 매체를 통해 학습한 상징적인 경험들을 바탕으로 교실 밖에서 직접 구체적인 행동 경험학습을 함으로써 실증적 경험의 기초를 쌓아 학습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현실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 답사하거나 조사, 면접, 견학하면서 행하는 학습의 총칭이다. 이러한 학습을 종래에는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과외 수업이라 불렀는데,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에 뿌리를 둔 신교육 사조와 함께 오늘날 현장 학습이라 불리게 되었다.
참고문헌
◈ 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행사활동
◈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 이영외 7인(2000), 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 환경부
◈ 충청남도교육청(1999),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 한경희(1999),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359, 교육연구사
◈ 현장교육지도기술연구회(1990), 학습법·학습형태에 관한 지도기술, 서울 : 현대교육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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