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문화교육의 개념
Ⅲ. 문화교육의 이념
1. 지식정보사회/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새로운 학교교육의 이념 수립
2. 지식정보전달 중심교육에서 감성교육과 지식교육의 균형에 역점을 둔 문화교육으로
Ⅳ.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Ⅵ.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컨텐츠산업
Ⅶ.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1.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 강화의 배경
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2) 1988년 새로운 국면
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
3.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목적
4. 문화예술교육 모델 개발 계획(유치원 - 고3까지 대상)
1) 제 1장: 초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2) 제 2장: 중․고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5. 문화예술교육 모델의 목적
Ⅷ.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Ⅱ. 문화교육의 개념
Ⅲ. 문화교육의 이념
1. 지식정보사회/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새로운 학교교육의 이념 수립
2. 지식정보전달 중심교육에서 감성교육과 지식교육의 균형에 역점을 둔 문화교육으로
Ⅳ.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Ⅵ.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컨텐츠산업
Ⅶ.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1.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 강화의 배경
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2) 1988년 새로운 국면
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
3.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목적
4. 문화예술교육 모델 개발 계획(유치원 - 고3까지 대상)
1) 제 1장: 초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2) 제 2장: 중․고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5. 문화예술교육 모델의 목적
Ⅷ.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도는 답보 상태이다. 교육부는 예술창작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다. 예술과 문화는 수학이나 국어처럼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지 못했다.
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알랭 사바리 교육부장관과 자크랑 문화부 장관과의 협약, 이에 따라 처음으로 문화수업이 열리게 되어(문화유산수업, 아르캉시엘(무지개)수업, 음악수업) 예술가들이 학교로 진출했다.
2) 1988년 새로운 국면
조스팽 현총리가 교육부장관으로 취임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예술교육은 제도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문화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문화수업 및 예술실기활동이 증가했다.
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과제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
더 이상 예술은 교육제도의 보완물, 우선적으로 다른 교과목을 교육한 이후에 실시하는 교육, “근본적, 기초적” 교과목에 치우쳐 도외시하는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 예술실기활동을 활성화하고 문화에 대한 접근기회를 확대한다.
* 예술교육을 위해 가장 적합한 곳은 학교이다. 어린 나이에 예술작품을 일찍 접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가장 적합하다. 또 예술, 문화에 대한 접근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문화적 소외자, 불평 등자에 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 감성은 이성과 불가분의 관계. 어린이는 이성과 감성이 조화롭게 상호보완적으로 계발 때만이 균형 있고, 조화로운 자아계발을 할 수 있다.
-->감성에 눈을 뜨게 되면 이는 또 다른 형태의 지성을 위한 씨앗이 됨. 계산에 음악을 도입하고, 독서에 연극을 도입하는 것이 그 예. 또한 조형예술은 기하학이나 투시도법과 무관하지 않다. 예술과 문화를 통해 글쓰기, 지리학, 역사적, 수학 등의 학문들은 생명과 깊이를 얻으며, 보다 풍부해진다.
* 문화활동은 공동체 내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해주는 씨앗이다. 합창이나, 연극, 무용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토대 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했다.
3.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목적
문화적 획일화의 위협을 불식시키는 해결책. 문화예술교육은 이들이 “이익의 제국”이 쏟아 붓는 이미지들을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을 수 있도록 균형감각을 길러줬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경제, 문화적 세계화가 야기한 하향평준화의 위협에 대응. 무분별한 세계화의 물결에 위협받는 “문화적 예외”와 마찬가지로 “교육적 예외”도 지켜나가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교사, 예술가의 동참이 필요. 여러 문화기관들이 인적자원 및 예술적 자원을 적극지원 호소. 대규모 교육문화단체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우리가 펼쳐나가는 정책의 목적은, 학생들이 예술과 문화를 개인적인 대인관계 속에 어느 날 우연히 습득하게 되기만을 기다리지 말자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초등학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연극을 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글을 쓰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평생을 그렇게 살 수 있도록 말이다.
4. 문화예술교육 모델 개발 계획(유치원 - 고3까지 대상)
1) 제 1장: 초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 의무예술교육강화
○ 선택 예술문화교육활동강화(이동 문화강좌, 1,000개의 예술아틀리에)
○ 예술가 및 문화전문가의 수업참여의 점진적 증진(2,000개의 예술수업계획)
○ 연간 1,000여개의 합창단 창설
2) 제 2장: 중고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조치와 수단의 지속성과 일관성에 주력
○ 중학교에서의 의무교육 여건 개선
○ 전국 고교예술 선택과목의 조화로운 배분
○ 선택아틀리에(표현예술 아틀리에/예술실기아틀리에 통합)의 유지 및 단순화
○ 실업계 고교에 3,000개의 예술수업 계획 창설
○ 일반계 및 기술계 고교에서 예술수업계획 시범도입
국가정책은 \'예술문화교육계획\'에 근거하게 되며, 교육계획의 문화적인 측면을 구성하게 되는 이 계획은 대학구장들이 파트너, 즉 지역문화 담당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립한다. 현장에서 교사들은 5개년 실행계획의 틀거리가 될 “예술수업계획”의 형태로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다.
5. 문화예술교육 모델의 목적
우리의 의무는 프랑스의 모든 어린이가 예술을 향유할 권리가 실질적으로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는 글자를 배울 권리가 있는 것처럼, 그림, 연극, 영화를 즐길 권리가 있다. 우리는 예술문화교육이라는 진정한 공공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Ⅷ.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김재춘은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전통 문화교육이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에 장구나 치고 민요나 부르는 것으로 편협하게 이해되어 각 교과 내에서 전통 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둘째, 여러 교과 내에 산재되어 있는 전통 문화교육이 상호 연계성을 갖지 못하고 각 교과의 논리 속에서 주변화되어 단편적인 사실로 가르쳐지고 있다.
셋째, 교과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과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 기타 학교 행사 때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이 연계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개선 방안으로
(1) 전통 문화교육은 우리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인식의 틀인 전통적 세계관의 이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2) 전통적인 생활문화에 대한 교육이 전통적인 세계관의 연계 속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3) 우리의 전통적인 명절이나 계절과 관련된 전승놀이나 세시 풍속, 노래와 연주와 춤이 한마당으로 들어있는 우리의 전통 음악과 무용, 수묵화나 서예, 전통공예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 미술 등은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전통문화의 가치를 몸소 체험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원채,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인식분석, 한국교원대
김병철, 전통문화예술의 관리체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7
문예진흥원, 문화예술진흥백서(1981-1985), 문예진흥원, 1985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한국의 문화정책, 1992
이두현, 한국 민속예술의 본질과 그 사회적 기능, 임재해편, 한국의 민속예술, 문학과지성사, 1988
정유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5
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알랭 사바리 교육부장관과 자크랑 문화부 장관과의 협약, 이에 따라 처음으로 문화수업이 열리게 되어(문화유산수업, 아르캉시엘(무지개)수업, 음악수업) 예술가들이 학교로 진출했다.
2) 1988년 새로운 국면
조스팽 현총리가 교육부장관으로 취임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예술교육은 제도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문화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문화수업 및 예술실기활동이 증가했다.
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과제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
더 이상 예술은 교육제도의 보완물, 우선적으로 다른 교과목을 교육한 이후에 실시하는 교육, “근본적, 기초적” 교과목에 치우쳐 도외시하는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 예술실기활동을 활성화하고 문화에 대한 접근기회를 확대한다.
* 예술교육을 위해 가장 적합한 곳은 학교이다. 어린 나이에 예술작품을 일찍 접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가장 적합하다. 또 예술, 문화에 대한 접근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문화적 소외자, 불평 등자에 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 감성은 이성과 불가분의 관계. 어린이는 이성과 감성이 조화롭게 상호보완적으로 계발 때만이 균형 있고, 조화로운 자아계발을 할 수 있다.
-->감성에 눈을 뜨게 되면 이는 또 다른 형태의 지성을 위한 씨앗이 됨. 계산에 음악을 도입하고, 독서에 연극을 도입하는 것이 그 예. 또한 조형예술은 기하학이나 투시도법과 무관하지 않다. 예술과 문화를 통해 글쓰기, 지리학, 역사적, 수학 등의 학문들은 생명과 깊이를 얻으며, 보다 풍부해진다.
* 문화활동은 공동체 내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해주는 씨앗이다. 합창이나, 연극, 무용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토대 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했다.
3.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목적
문화적 획일화의 위협을 불식시키는 해결책. 문화예술교육은 이들이 “이익의 제국”이 쏟아 붓는 이미지들을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을 수 있도록 균형감각을 길러줬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경제, 문화적 세계화가 야기한 하향평준화의 위협에 대응. 무분별한 세계화의 물결에 위협받는 “문화적 예외”와 마찬가지로 “교육적 예외”도 지켜나가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교사, 예술가의 동참이 필요. 여러 문화기관들이 인적자원 및 예술적 자원을 적극지원 호소. 대규모 교육문화단체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우리가 펼쳐나가는 정책의 목적은, 학생들이 예술과 문화를 개인적인 대인관계 속에 어느 날 우연히 습득하게 되기만을 기다리지 말자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초등학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연극을 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글을 쓰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평생을 그렇게 살 수 있도록 말이다.
4. 문화예술교육 모델 개발 계획(유치원 - 고3까지 대상)
1) 제 1장: 초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 의무예술교육강화
○ 선택 예술문화교육활동강화(이동 문화강좌, 1,000개의 예술아틀리에)
○ 예술가 및 문화전문가의 수업참여의 점진적 증진(2,000개의 예술수업계획)
○ 연간 1,000여개의 합창단 창설
2) 제 2장: 중고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
조치와 수단의 지속성과 일관성에 주력
○ 중학교에서의 의무교육 여건 개선
○ 전국 고교예술 선택과목의 조화로운 배분
○ 선택아틀리에(표현예술 아틀리에/예술실기아틀리에 통합)의 유지 및 단순화
○ 실업계 고교에 3,000개의 예술수업 계획 창설
○ 일반계 및 기술계 고교에서 예술수업계획 시범도입
국가정책은 \'예술문화교육계획\'에 근거하게 되며, 교육계획의 문화적인 측면을 구성하게 되는 이 계획은 대학구장들이 파트너, 즉 지역문화 담당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립한다. 현장에서 교사들은 5개년 실행계획의 틀거리가 될 “예술수업계획”의 형태로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다.
5. 문화예술교육 모델의 목적
우리의 의무는 프랑스의 모든 어린이가 예술을 향유할 권리가 실질적으로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는 글자를 배울 권리가 있는 것처럼, 그림, 연극, 영화를 즐길 권리가 있다. 우리는 예술문화교육이라는 진정한 공공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Ⅷ.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김재춘은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전통 문화교육이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에 장구나 치고 민요나 부르는 것으로 편협하게 이해되어 각 교과 내에서 전통 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둘째, 여러 교과 내에 산재되어 있는 전통 문화교육이 상호 연계성을 갖지 못하고 각 교과의 논리 속에서 주변화되어 단편적인 사실로 가르쳐지고 있다.
셋째, 교과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과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 기타 학교 행사 때 다루어지는 전통 문화교육이 연계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개선 방안으로
(1) 전통 문화교육은 우리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인식의 틀인 전통적 세계관의 이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2) 전통적인 생활문화에 대한 교육이 전통적인 세계관의 연계 속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3) 우리의 전통적인 명절이나 계절과 관련된 전승놀이나 세시 풍속, 노래와 연주와 춤이 한마당으로 들어있는 우리의 전통 음악과 무용, 수묵화나 서예, 전통공예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 미술 등은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전통문화의 가치를 몸소 체험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원채,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인식분석, 한국교원대
김병철, 전통문화예술의 관리체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7
문예진흥원, 문화예술진흥백서(1981-1985), 문예진흥원, 1985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한국의 문화정책, 1992
이두현, 한국 민속예술의 본질과 그 사회적 기능, 임재해편, 한국의 민속예술, 문학과지성사, 1988
정유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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