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육 중점
1. 전통 음악의 계승
2. 심미력 함양 교육
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
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육 중점
1. 전통 음악의 계승
2. 심미력 함양 교육
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
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학생이 혼자서 노래를 부르거나, 외어서 부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2) 기악 학습은 바른 자세와 바른 주법을 익히도록 하고,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학생들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학생이 혼자서 악기를 연주하거나, 간단한 악곡을 외어서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악기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하며, 3,4학년은 소고, 장구, 큰북, 작은북 등의 리듬 악기와 리코더, 실로폰, 멜로디언 등의 가락 악기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5,6학년은 3,4학년에서 학습한 악기와 북, 단소, 피아노 등을 지도한다.
(3)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4) 감상 학습은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고 음악적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겨 들을 수 있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바. 교수학습 내용에 따라 활동 중심, 개인별그룹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사.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아.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자. 음악과 관련된 지역 사회의 문화 행사에 참여하여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생활화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에서 음악교육과 관련되는 교육의 목적은 ‘민주시민의 육성’과 ‘창의적 능력 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한 민주시민이 되려면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지녀야 할 것이므로 음악을 이해하고 음악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가치관을 지닌다는 것은 민주시민의 기본적인 자질이 된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창작품을 매개로 하는 예술로서 음악교육이 창의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때 현대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창의적 능력 개발을 위해서도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육과정상 음악과 교육의 목표도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는 데 두고 있다.’ 라고 제시하고 있어 창의성은 곧 음악교육의 본질이며 창의적인 표현 능력은 음악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5) -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 음악 5,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신계휴(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송근후(1991) - 음악 구성 요소의 감지력 측정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이홍수(1994) - 초등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구원 제10권
(2) 기악 학습은 바른 자세와 바른 주법을 익히도록 하고,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학생들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학생이 혼자서 악기를 연주하거나, 간단한 악곡을 외어서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악기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하며, 3,4학년은 소고, 장구, 큰북, 작은북 등의 리듬 악기와 리코더, 실로폰, 멜로디언 등의 가락 악기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5,6학년은 3,4학년에서 학습한 악기와 북, 단소, 피아노 등을 지도한다.
(3)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4) 감상 학습은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고 음악적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겨 들을 수 있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바. 교수학습 내용에 따라 활동 중심, 개인별그룹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사.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아.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자. 음악과 관련된 지역 사회의 문화 행사에 참여하여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생활화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에서 음악교육과 관련되는 교육의 목적은 ‘민주시민의 육성’과 ‘창의적 능력 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한 민주시민이 되려면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지녀야 할 것이므로 음악을 이해하고 음악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가치관을 지닌다는 것은 민주시민의 기본적인 자질이 된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창작품을 매개로 하는 예술로서 음악교육이 창의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때 현대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창의적 능력 개발을 위해서도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육과정상 음악과 교육의 목표도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는 데 두고 있다.’ 라고 제시하고 있어 창의성은 곧 음악교육의 본질이며 창의적인 표현 능력은 음악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5) -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 음악 5,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신계휴(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송근후(1991) - 음악 구성 요소의 감지력 측정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이홍수(1994) - 초등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구원 제10권
추천자료
- 음악수업 실제 지도안
- 파울 클레 : 음악과 자연이 준 색채 교향곡 을 읽고
- 바로크 시대의 음악과 역사
- 음악수업지도안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
- 음악활동계획안, 음악수업지도안, 음악활동계획서, 음악활동목록표, 월간계획서, 주간계획서
- [창작학습][창작수업]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시창작수업),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교육, 소설...
- [초등교육]초등학교 6학년 가치관과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
- [학습][수업]조형활동중심학습(조형활동중심수업), 음악활동중심학습(음악활동중심수업), 가...
- [음악모의수업] 초등학교 3학년 음악 20단원 `동물의 사육제` 모의수업안
- [성취기준과 평가기준]국어과교육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수학과교육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 [아동보육 A+]아동음악과 동작 : 창의적 동작활동 지도를 위한 교육계획안 - 나비의 성장(사...
- 건강한몸과마음 동요악보(아동음악과동작, 동네한바퀴, 둥근해가떳습니다, 얼굴찌푸리지말아...
- 국악개론Ⅰ_줄풍류 음악과 시나위 음악의 비교 감상문 쓰기 - 정악과 민속악의 대표적인 기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