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3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Ⅳ.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방법
1) 직접교수법
2) 귀납-연역 모형
3) 개념학습 모형
4) 문제해결수업모형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전략
1) GSP활용 전략
2) 엑셀 활용 전략
3) 웹 내용 활용 전략
4) 웹 시뮬레이션 활용 전략
5) 웹 정보 탐색 전략
Ⅴ.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학습 지도 계획
2. 학습 지도 방법
3.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Ⅶ.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
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
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참고문헌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3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Ⅳ.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방법
1) 직접교수법
2) 귀납-연역 모형
3) 개념학습 모형
4) 문제해결수업모형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전략
1) GSP활용 전략
2) 엑셀 활용 전략
3) 웹 내용 활용 전략
4) 웹 시뮬레이션 활용 전략
5) 웹 정보 탐색 전략
Ⅴ.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학습 지도 계획
2. 학습 지도 방법
3.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Ⅶ.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
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
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포장디자인)를 생각하게 하고, 공원에 가서는 공원 표지판의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시각 디자인) 또 어린이를 위해 공원 환경구성은 어떤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하는(환경 디자인)가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고, 문방구에서 파는 학용품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더 편리하고 아름답게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 지(제품디자인)등에 대해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디자인 적으로 해결 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주어야한다. 그 방법의 하나로서 아동들에게 아이디어 수첩을 마련하게 하고,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확인하거나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언제나 적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아이디어가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들에게 각각의 아이디어를 o.h.p나 그림, 사진 등으로 자신의 디자인 의도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한다. 한 아동이 반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발표하는 경우, 또는 소그룹의 형태로 나누어서 발표를 하는 경우 창의적인 아이디어 산출을 위해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3)의 단계는 산업 디자인의 4영역을 실제 제작하는 과정이다. 문제 해결과정에서 찾은 최선의 해결책을 바탕으로 실제 제작에 임하게 되는데, 초등학생의 경우 다양한 재료에 대한 탐색과 용구사용법이 서툴기 때문에, 교사와 아동의 계속적인 발문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 아동의 아이디어는 좋으나 실제 제작 가능성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며, 용구사용을 위한 기초교육도 병행되어야 한다. 4)번째 단계는, 각자 제작한 작품 전시회를 마련하는 기회를 매 차시 혹은 한 학기가 끝날 때 ‘산업디자인’이라는 테마로 전시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보관이 어려운 작품의 경우에는 사진 자료로 남겨서 파일에 보관, 전시하거나 비디오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초등디자인교육은 디자인의 직접 지도보다는 디자인의 호악(好惡)을 변별할 수 있는 판단력의 배양과 디자인에 연관된 실험과 표현 활동에 중심을 둔 창의적 교과과정과 학습지도 방법을 통해 중등에서의 디자인 교육과 연계, 미래 디자인문화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디자인 적 사고의 소비자와 생산자를 육성하는 일반 교육으로써의 조기교육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
초등 환경디자인 지도와 ICT활용 열린 미술 교수학습 초등 환경디자인 지도 방안과 유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 5-7차 초등미술과 교육과정에서 환경디자인 관련 제재와 단원을 추출해 보면 5차 교육과정의 환경디자인 관련제재는 3학년의 공부방 꾸미기, 표시 물 꾸미기 4학년의 실내환경 꾸미기, 교실 꾸미기, 벽걸이 만들어 꾸미기 5학년의 벽이나 유리창 꾸미기, 무대 꾸미기, 선전탑 꾸미기 6학년의 주변환경 꾸미기, 타일 꾸미기, 건물 꾸미기 등이 있다. 그리고 6차 교육과정의 환경디자인 관련제재는 5차 교육과정의 3가지 중 영역이 ‘꾸미기와 만들기’로 통합되면서 다음과 같은 제재로 구성되었다 3학년의 우리마을 꾸미기, 4학년의 실내환경 꾸미기(벽면 장식, 모빌과 장식품), 5학년의 선전탑 꾸미기, 유리창 꾸미기. 환경 꾸미기방 꾸미기 6학년의 벽면 꾸미기, 무대 꾸미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기술가정 교과는 다른 교과보다 실행적인 교과목이고,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는 활동적인 과목이다. 관찰하기, 적용하기, 의사소통하기, 토론하기, 새롭게 시도해 보기, 탐구해 보기, 자료를 관리하고 모니터하기, 결과를 기록하기 등 탐구활동이 기술실, 컴퓨터실과 교실에서 활동적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과학 교과는 실행적인 것과 대등하게 이론적인 교과이다. 과학에는 언제나 생각해 보기, 추론하기, 좋은 아이디어와 직관을 제시하기, 가설 세우기, 이론화하기, 모의 실험해 보기, 모델화하기 등이 이론에 포함되며, 생각하기나 사고실험은 손으로 직접 해 보는 활동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ICT 활용이 적합한 분야와 기술가정의 실행적인 측면과 이론적 측면은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기술가정 교과를 좀더 풍성하고, 본성에 적합하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ICT 도구를 실행 측면과 이론적 측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기술가정 교과의 교수학습은 탐구와 내용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는바 내용은 기술적 사실, 법칙, 이론과 그 이해를 의미하며, 실습 및 탐구 과정을 통해서 학습된다. 이에 ICT는 내용을 학습할 때 정보의 원천으로서, 인터넷이나 CD-ROM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과학적 탐구 과정 - 측정하기, 기록하기, 자료 처리하기, 의사소통하기 등과 같은 실습 및 탐구 활동을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원활히 수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가정 교과 교사는 교수학습에서 꼼꼼한 교과 내용과 실습 및 탐구 과정 분석을 통해 언제 ICT 활용이 효과적인지, 효과적이지 못한지 그리고 유익한지, 유익하지 못한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하고, 적극적으로 ICT 도구를 사용해서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기술가정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전우찬(2003),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적용, 제1회 ICT활용교육연구대회 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수교재(2004), ICT를 활용한 창의적 수업 설계(초등 음악)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방법 연구, 연구보고 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3)의 단계는 산업 디자인의 4영역을 실제 제작하는 과정이다. 문제 해결과정에서 찾은 최선의 해결책을 바탕으로 실제 제작에 임하게 되는데, 초등학생의 경우 다양한 재료에 대한 탐색과 용구사용법이 서툴기 때문에, 교사와 아동의 계속적인 발문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 아동의 아이디어는 좋으나 실제 제작 가능성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며, 용구사용을 위한 기초교육도 병행되어야 한다. 4)번째 단계는, 각자 제작한 작품 전시회를 마련하는 기회를 매 차시 혹은 한 학기가 끝날 때 ‘산업디자인’이라는 테마로 전시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보관이 어려운 작품의 경우에는 사진 자료로 남겨서 파일에 보관, 전시하거나 비디오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초등디자인교육은 디자인의 직접 지도보다는 디자인의 호악(好惡)을 변별할 수 있는 판단력의 배양과 디자인에 연관된 실험과 표현 활동에 중심을 둔 창의적 교과과정과 학습지도 방법을 통해 중등에서의 디자인 교육과 연계, 미래 디자인문화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디자인 적 사고의 소비자와 생산자를 육성하는 일반 교육으로써의 조기교육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
초등 환경디자인 지도와 ICT활용 열린 미술 교수학습 초등 환경디자인 지도 방안과 유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 5-7차 초등미술과 교육과정에서 환경디자인 관련 제재와 단원을 추출해 보면 5차 교육과정의 환경디자인 관련제재는 3학년의 공부방 꾸미기, 표시 물 꾸미기 4학년의 실내환경 꾸미기, 교실 꾸미기, 벽걸이 만들어 꾸미기 5학년의 벽이나 유리창 꾸미기, 무대 꾸미기, 선전탑 꾸미기 6학년의 주변환경 꾸미기, 타일 꾸미기, 건물 꾸미기 등이 있다. 그리고 6차 교육과정의 환경디자인 관련제재는 5차 교육과정의 3가지 중 영역이 ‘꾸미기와 만들기’로 통합되면서 다음과 같은 제재로 구성되었다 3학년의 우리마을 꾸미기, 4학년의 실내환경 꾸미기(벽면 장식, 모빌과 장식품), 5학년의 선전탑 꾸미기, 유리창 꾸미기. 환경 꾸미기방 꾸미기 6학년의 벽면 꾸미기, 무대 꾸미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기술가정 교과는 다른 교과보다 실행적인 교과목이고,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는 활동적인 과목이다. 관찰하기, 적용하기, 의사소통하기, 토론하기, 새롭게 시도해 보기, 탐구해 보기, 자료를 관리하고 모니터하기, 결과를 기록하기 등 탐구활동이 기술실, 컴퓨터실과 교실에서 활동적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과학 교과는 실행적인 것과 대등하게 이론적인 교과이다. 과학에는 언제나 생각해 보기, 추론하기, 좋은 아이디어와 직관을 제시하기, 가설 세우기, 이론화하기, 모의 실험해 보기, 모델화하기 등이 이론에 포함되며, 생각하기나 사고실험은 손으로 직접 해 보는 활동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ICT 활용이 적합한 분야와 기술가정의 실행적인 측면과 이론적 측면은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기술가정 교과를 좀더 풍성하고, 본성에 적합하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ICT 도구를 실행 측면과 이론적 측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기술가정 교과의 교수학습은 탐구와 내용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는바 내용은 기술적 사실, 법칙, 이론과 그 이해를 의미하며, 실습 및 탐구 과정을 통해서 학습된다. 이에 ICT는 내용을 학습할 때 정보의 원천으로서, 인터넷이나 CD-ROM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과학적 탐구 과정 - 측정하기, 기록하기, 자료 처리하기, 의사소통하기 등과 같은 실습 및 탐구 활동을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원활히 수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가정 교과 교사는 교수학습에서 꼼꼼한 교과 내용과 실습 및 탐구 과정 분석을 통해 언제 ICT 활용이 효과적인지, 효과적이지 못한지 그리고 유익한지, 유익하지 못한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하고, 적극적으로 ICT 도구를 사용해서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기술가정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전우찬(2003),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적용, 제1회 ICT활용교육연구대회 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수교재(2004), ICT를 활용한 창의적 수업 설계(초등 음악)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방법 연구, 연구보고 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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