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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사상][경제관][결혼관][경험성][보수주의][자본주의][시민운동]유교의 사상, 유교의 경제관, 유교의 결혼관, 유교의 경험성, 유교의 보수주의, 유교의 자본주의, 유교의 시민운동, 유교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교의 사상

Ⅲ. 유교의 경제관

Ⅳ. 유교의 결혼관

Ⅴ. 유교의 경험성

Ⅵ. 유교의 보수주의

Ⅶ. 유교의 자본주의

Ⅷ. 유교의 시민운동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의 자유인 적이 없었다. 따라서 개인은 우선 국가에 복종하는 존재일 수밖에 없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한국인들은 ‘시민’으로서 국가의 부당한 권력 행사에 대항하여 저항해본 역사가 거의 없다. 유교적 가부장주의는 현대판 국가주의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어 온 것이다. 국가의 가장 중요한 권력 행사인 징세 문세에서 국민들이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점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한국인들은 조세의 공정성에 대해 심각한 불만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불만을 납세의 기피로 연결시키지는 않는다. 즉 한국인들은 아무리 과세가 불공평하더라도, 그것에 저항하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이 납세기피를 더욱 이기적 행위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집단주의가 이들 저소득층에 깊이 침투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국가권력의 행사에 이렇듯 복종적인 한 시민적 자각, 시민적 행동은 힘들어 질 수 밖에 없다. 시민적 행동의 결여는 국가에 대한 일방적인 복종과 가족에 대한 집착, 즉 무도덕적( amoral)인 가족주의와 동전의 양면을 이룬다. 사적 영역에서 존재하는 백성이 정치, 즉 공적 영역에 책임을 질 수 없었던 것처럼 오늘의 한국인들도 정치에는 유난히 관심이 많지만 그것은 공공의 문제에 대한 관심에 기초한 것이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공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대단히 무책임하다. 그것은 국가가 이들에게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부여해 준 적이 없기 때문이다. 백성은 현대적으로 재생산되고 있다. 그리고 현대 한국의 지배층도 과거의 지식인의 윤리에 기초한 철학적 도덕적 존재가 아니라 과거의 백성의 윤리, 즉 사적 이기심의 윤리를 공공의 사무에 무원칙하게 적용하는 정치 상인에 가깝다. 물질주의적이고 이기적 가치가 지배하는 오늘날 유교가 지배하던 시대의 인간은 이제 사라진 것처럼 보이지만, 기실은 온 사회가 신민(臣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근대 우리 나라를 지배한 사상은 유교였다. 유교는 한문이라는 어려운 문자를 통해 전해졌고 따라서 사회적으로 양반계급, 식자층에서만 그 연구가 가능했다. 그들은 가족과 국가 속에 권위를 인정하고 민중은 君主에게, 어린이는 부모명령에, 아내는 남편에게, 연소자는 연장자에게 복종하는 것만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불가결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유교는 확실히 개인의 자유보다 권위를 먼저 앞세운 사상이라 하겠다. 유교에서 본 인간관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자로 본 평등한 인간관이 아니고 종적관계에서 본 불평등한 차별적인 인간관계이다. 그곳에는 개성이 뚜렷한 자아의 존재를 인정함이 없고, 양반과 상놈의 인간관계요 남자와 여자의 신분적 계급관계요, 연장자의 엄한 상하관계요, 아버지와 자식간의 복종관계다. 인간을 어떤 상하지배 피지배의 관계에다 두고 보지 않으면 불안한 심리였다.
유교는 六經(詩, 書, 禮, 樂, 易, 春秋)을 기초로 하여 仁義의 道를 가르치는 孔子의 종교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철학의 여러 학파 속에서 그 주류를 형성하여 맹자 이후 중국 學術史上 정치에 있어서나 교육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어 왔을 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천수백년을 통해서 현실사회에 실천철학으로 큰 영향을 미쳐왔다.
공자가 내세운 덕목은 仁義 忠信孝 등 그 모두가 상대적인 가치인 데는 예외가 없다. 특히 이 가운데 최고의 덕으로 「仁」을 들고 있으며 공자의 사상 또는 儒家의 사상이란 「仁」에 귀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仁이 두「二」자와 사람「人」자의 會意文字이듯이 사람과 사람사이의 덕목이다.
仁은 한 마디로 말하여 「사람」이라고 중용이나 맹자에서 말하였다(仁者人也中庸, 仁也者人也孟子) 즉, 인(仁)과 인(人)은 같은 개념으로 보았다. 사람을 떠나서는 인을 말할 수 없으나, 사람이 모두 仁하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이 人身을 가지고 사람답게 될 수 있는 것은 仁이 있음으로써 이니, 사람으로서 不仁하다면 사람답지 않은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 구총무수(1984), 공자, 동경 : 암파서점
- 신광영(1995), 시민사회 개념과 시민사회 형성
- 이동희 저(1992), 유교사상연구, 한국유교학회
- 유팔무·김호기 엮음(1995),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서울 : 한울
- 유석춘(1997), 유교 자본주의의 가능성과 한계, 전통과 현대, 여름호
- 잭 캐론 메이홀 외, 번역부 옮김(1987), 사랑 그 이상의 결혼, 네비게이토
- 최근덕 편저(1987), 유학강의(I), 성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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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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