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7세기
*실학주의 교육
1.시대적 배경
2.실학주의 발달
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교육사적 의의
*18세기
1.시대적 배경
2.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3.루소의 교육사상
4.범애학파의 교육
5.교육사적 의의
*실학주의 교육
1.시대적 배경
2.실학주의 발달
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교육사적 의의
*18세기
1.시대적 배경
2.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3.루소의 교육사상
4.범애학파의 교육
5.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립한 범애학교에서는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의 영향을 받아 학생들의 생활을 구속하는 전통적 교육의 인위적 관습을 없애고 모든 것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상태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함
-바제도의 범애학교는 1793년까지 19년간 존속
2)찰츠만
-교육목적: 건강하고 유쾌한 생활을 통해서 이성적이며 선량한 인간의 육성에 역점
-아동은 개인으로서 행복을 자각하게 하고 나아가 타인의 행복을 증진하는데 충분히 노력하고 기여할 수 있는 인간형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산다.
=그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의 이상과도 일치
-훈육에 있어 종래의 방법을 수정
=상벌을 위해서 행동할 것이 아니라 순수한 아동 자신의 의지에 의해 선과 의를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는 것
5.교육사적 의의
-인간 이성의 회복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일깨워주는데 크게 기여
-인간 본성의 선함을 바탕으로 합리성을 추구, 자연주의적인 교육을 통해 현실세계의 발전과 행복을 주구한 계몽시대의 교육은 오늘날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침
=인간주의 교육의 근원 제공
-『루소』
=아동중심 교육관: 단순히 아동을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 당시의 지배적인 문화와 관습을 타파하고자 한 문화비판
=인간의 본래적 선성에 대한 깊은 신회를 바탕으로 전개된 그의 교육이론은 소극교육이란 이름으로 특징지어 지는데 이는 아동의 자율성과 자립심을 길러주기 위한 적극적인 형태의 교육임
=오늘날 주어진 관습과 인습의 틀에 집어넣으려는 교육이라는 비판을 고려할 때 , 루소의 교육론은 분명 인간주의 교육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범애학교를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함
-바제도의 범애학교는 1793년까지 19년간 존속
2)찰츠만
-교육목적: 건강하고 유쾌한 생활을 통해서 이성적이며 선량한 인간의 육성에 역점
-아동은 개인으로서 행복을 자각하게 하고 나아가 타인의 행복을 증진하는데 충분히 노력하고 기여할 수 있는 인간형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산다.
=그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의 이상과도 일치
-훈육에 있어 종래의 방법을 수정
=상벌을 위해서 행동할 것이 아니라 순수한 아동 자신의 의지에 의해 선과 의를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는 것
5.교육사적 의의
-인간 이성의 회복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일깨워주는데 크게 기여
-인간 본성의 선함을 바탕으로 합리성을 추구, 자연주의적인 교육을 통해 현실세계의 발전과 행복을 주구한 계몽시대의 교육은 오늘날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침
=인간주의 교육의 근원 제공
-『루소』
=아동중심 교육관: 단순히 아동을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 당시의 지배적인 문화와 관습을 타파하고자 한 문화비판
=인간의 본래적 선성에 대한 깊은 신회를 바탕으로 전개된 그의 교육이론은 소극교육이란 이름으로 특징지어 지는데 이는 아동의 자율성과 자립심을 길러주기 위한 적극적인 형태의 교육임
=오늘날 주어진 관습과 인습의 틀에 집어넣으려는 교육이라는 비판을 고려할 때 , 루소의 교육론은 분명 인간주의 교육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범애학교를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