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특징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기본개념
1. 원욕(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양심(conscience)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분류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re
3. 남근기 Patience Stage
4. 잠복기
5. 생식기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내용
1. 유아의 성욕
2. 이성으로의 발전
3. 성애기의 현상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적용 사례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정신치료방법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비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특징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기본개념
1. 원욕(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양심(conscience)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분류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re
3. 남근기 Patience Stage
4. 잠복기
5. 생식기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내용
1. 유아의 성욕
2. 이성으로의 발전
3. 성애기의 현상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적용 사례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정신치료방법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비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는 데 방해됨을 깨닫고 자유연상법을 써서 환자로 하여금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창피한 느낌, 죄악감, 두서가 맞지 않는 생각 등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스럽게 얘기하도록 하였다. 의사에게 자기가 어렸을 때 부모에게 품고 있던 애증을 옮기는 \'轉移(전이)라는 감정의 현상도 알게 되었다. 이성으로 스스로의 언행을 지배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세계에 ‘무의식\'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며 性은 다 큰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나 어린이에게도 있다고 주장하였고 사람의 성격 구조를 나누어 생각하고, 유아기에 성이 계단적으로 발달해 나아가며 어른의 성격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꿈, 말이 헛 나오는 것, 잊음, 우연한 착오 등의 일상생활의 현상들을 분석하여 정상심리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비판
그의 이론 중 많은 부분이 비판받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아예 그의 이론 자체를 부정하는 움직임까지 있다.
첫째, 이 개념이 프로이드의 개인적인 심리문제의 표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그 개념은 핵가족지배의 사회이면서도 그 이상의 보다 확대된 관계가 없는 사회에서 발견될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 그 개념은 어린 아이의 초기 상호관계가 많은 개체들 사이에 넓혀져 가지 못하는 사회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누군가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심리학적인 문제로서 받아들인다고 하여도 그는 그것이 다음 세대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쓰일 수 있는 유전적 특질이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어느 경우에나 어린 아이의 초기 인간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현상으로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범세계적인 것으로 믿는 발상은 명확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그의 비판의 초점은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에 범세계적인 보편성을 부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과 인간의 마음이 본능적인 결정론에 의하여 낱낱이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에 있다. 동시에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가족형태 및 규모 그리고 연관된 사회의 특성 등에 대한 고려없이 개념을 고착화한다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하였다(김열규, 1986). 철학이란 단지 편집적 망상이고 종교는 강박정신병적 상태이며 예술이란 히스테리일 뿐이라고 보는 정신분석학의 극단적인 시각은 많은 반발을 사고 있다. 심지어 이러한 정신분석학의 주장을 문화인류학자들은 단지 편집광적인 오류라고 비판하고 있다. 신프로이드 학파의 한 사람인 Erich Fromm(1900~1980)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조차 프로이드의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 것 같다. 프롬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한 프로이드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의 해석에는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Fromm, 1941, 1959).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이 희랍시대의 설화에서 인간정신의 보편적인 해석방법의 하나로 승격되게 된 데에는 J.J. Bachofen의 고전적인 오이디푸스 신화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주장이 있다(Bachofen, 1967). 영국의 전통적인 켐브리지학파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바코펜이 그가 신화나 전설을 해석할 때 사용하는 중심개념인 모권을 중심으로 오이디푸스 신화를 해석하면서 희랍국가의 신화 중 하나인 오이디푸스의 이야기가 인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보편적인 내용으로 평가절상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김열규, 1986). 진화론적인 도식에 입각한 그의 해석은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해석을 보완해 주는 것이 되었고 그 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인류의 보편적인 정신현상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였다.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론을 비판하는 사람 중에 융(1875~1961)이 있다. 융은 프로이드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정신과 의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때는 프로이드의 수제자로 프로이드가 유럽의 많은 대학들의 빗발치는 비판을 받고 있던 1905년경 스스로 프로이드의 이론을 지지하는 논문을 발표해 이들로부터 프로이드를 옹호하는 일을 했던 장본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이드와 융의 이러한 밀월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1910년 융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고 공식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결별하게 된다. 융의 오이디푸스 설화에 대한 견해는 전혀 달랐다. 융은 천편일률적인 절대적 진리보다는 상대적이면서 모든 인종에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해답을 찾고 있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프로이드의 연구에 도전(?)하고 여러 각도에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누가 뭐라 해도 프로이드가 우리 인류에게 끼친 영향은 부정하지 못 할 것이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정신 분석은 심리학보다는 정신 의학 쪽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심리학자들도 정신 분석을 심리학의 흐름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정신 분석가들의 심리학에 대한 기여와 인간 이해에 대한 정신 분석의 효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신 분석은 점차 심리학의 주된 흐름이 되었고,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정신 분석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정신 의학, 문학, 예술,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이 세상에 끼친 영향은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진화론을 주장한 다윈에 비교될 만큼 컸다. 프로이트는 아동기 성애, 즉 유아 성욕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인간은 의식보다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인간관에 대단한 변화를 일으켰다. 또한 그는 인간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으며, 그의 그러한 사상과 업적은 정신 장애의 치료법으로, 아동 발달의 원리로, 문화의 원리로 20세기를 선도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6
ⅱ. 박아청 외,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1992
ⅲ. 송명자, 발달심리학, 學志社, 1996
ⅳ. 아이발달을 위한 사랑 나눔터,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 cafe.naver.com/inoon1052
ⅴ. 이창재,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원광예술치료연구센터 강의 교재, 2001
ⅵ. C.S. 홀, R오스본 저, 설영환 역,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3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비판
그의 이론 중 많은 부분이 비판받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아예 그의 이론 자체를 부정하는 움직임까지 있다.
첫째, 이 개념이 프로이드의 개인적인 심리문제의 표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그 개념은 핵가족지배의 사회이면서도 그 이상의 보다 확대된 관계가 없는 사회에서 발견될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 그 개념은 어린 아이의 초기 상호관계가 많은 개체들 사이에 넓혀져 가지 못하는 사회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누군가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심리학적인 문제로서 받아들인다고 하여도 그는 그것이 다음 세대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쓰일 수 있는 유전적 특질이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어느 경우에나 어린 아이의 초기 인간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현상으로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범세계적인 것으로 믿는 발상은 명확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그의 비판의 초점은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에 범세계적인 보편성을 부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과 인간의 마음이 본능적인 결정론에 의하여 낱낱이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에 있다. 동시에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가족형태 및 규모 그리고 연관된 사회의 특성 등에 대한 고려없이 개념을 고착화한다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하였다(김열규, 1986). 철학이란 단지 편집적 망상이고 종교는 강박정신병적 상태이며 예술이란 히스테리일 뿐이라고 보는 정신분석학의 극단적인 시각은 많은 반발을 사고 있다. 심지어 이러한 정신분석학의 주장을 문화인류학자들은 단지 편집광적인 오류라고 비판하고 있다. 신프로이드 학파의 한 사람인 Erich Fromm(1900~1980)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조차 프로이드의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 것 같다. 프롬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한 프로이드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그의 해석에는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Fromm, 1941, 1959).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이 희랍시대의 설화에서 인간정신의 보편적인 해석방법의 하나로 승격되게 된 데에는 J.J. Bachofen의 고전적인 오이디푸스 신화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주장이 있다(Bachofen, 1967). 영국의 전통적인 켐브리지학파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바코펜이 그가 신화나 전설을 해석할 때 사용하는 중심개념인 모권을 중심으로 오이디푸스 신화를 해석하면서 희랍국가의 신화 중 하나인 오이디푸스의 이야기가 인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보편적인 내용으로 평가절상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김열규, 1986). 진화론적인 도식에 입각한 그의 해석은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해석을 보완해 주는 것이 되었고 그 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인류의 보편적인 정신현상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였다.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론을 비판하는 사람 중에 융(1875~1961)이 있다. 융은 프로이드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정신과 의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때는 프로이드의 수제자로 프로이드가 유럽의 많은 대학들의 빗발치는 비판을 받고 있던 1905년경 스스로 프로이드의 이론을 지지하는 논문을 발표해 이들로부터 프로이드를 옹호하는 일을 했던 장본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이드와 융의 이러한 밀월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1910년 융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고 공식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결별하게 된다. 융의 오이디푸스 설화에 대한 견해는 전혀 달랐다. 융은 천편일률적인 절대적 진리보다는 상대적이면서 모든 인종에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해답을 찾고 있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프로이드의 연구에 도전(?)하고 여러 각도에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누가 뭐라 해도 프로이드가 우리 인류에게 끼친 영향은 부정하지 못 할 것이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정신 분석은 심리학보다는 정신 의학 쪽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심리학자들도 정신 분석을 심리학의 흐름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정신 분석가들의 심리학에 대한 기여와 인간 이해에 대한 정신 분석의 효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신 분석은 점차 심리학의 주된 흐름이 되었고,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정신 분석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정신 의학, 문학, 예술,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이 세상에 끼친 영향은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진화론을 주장한 다윈에 비교될 만큼 컸다. 프로이트는 아동기 성애, 즉 유아 성욕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인간은 의식보다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인간관에 대단한 변화를 일으켰다. 또한 그는 인간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으며, 그의 그러한 사상과 업적은 정신 장애의 치료법으로, 아동 발달의 원리로, 문화의 원리로 20세기를 선도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6
ⅱ. 박아청 외,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1992
ⅲ. 송명자, 발달심리학, 學志社, 1996
ⅳ. 아이발달을 위한 사랑 나눔터,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 cafe.naver.com/inoon1052
ⅴ. 이창재,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원광예술치료연구센터 강의 교재, 2001
ⅵ. C.S. 홀, R오스본 저, 설영환 역,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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