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의 어원과 정의(학자별, 일반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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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가의 어원

Ⅱ. 여가의 정의

1. 학자별 여가정의
1) 아리스토텔레스
2) 칼빈
3) 베블렌
4) 마르쿠스
5) 뒤마제디에르
6) 머피
8) 파커와 갓비
9) 카플란
10) 브라이트빌
11) 뉴메이어
12) 김광득
13) 김사헌
14) 김오중

2. 여가의 일반적 정의
1) 시간적 정의
2) 활동적 정의
3) 상태적 · 경험적 정의
4) 제도적 정의
5) 총체적 정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다알(Dahl)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오늘날 인간이 필요로 하는 여가는 단순한 자유
시간(free time)이 아니 라 자유정신(free spirit) 내지 자유의지(free will)
이며(Dahl, 1971: 187), 우리의 바쁜 일상생활사로부터 심리적으로 해
방시켜 줄 수 있는 신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평화상태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여가에 대하여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한 뉴링거(Neulinger)는
여가가 인간이 활동을 하든가 또는 안하든간에 일상생활의 필요성
에 의하여 요구되는 것이 아니며, 경험과 마음의 상태임을 강조하고
있다띤(Nelinger, 1981: 13). 여가를 경험으로 보는 관점은 개인이 경험
적으로 형성된 개인의 정신상태에 대한 측면을 강조한다. 경험차원에
서 보면 여가를 규정하는 데 마음의 상태와 질적인 차원은 상당히 중
요한 논제이다. 경험으로서 여가는 수단이기보다는 목적인 차원에서
보는 것이고, 자기성취감과 사회적 이익의 결과로 간주하는 것이다.
한편 여가는 주어진 시간이나 활동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마
음의 상태인 동시에, 자유의 지주인 것이다.
그라지아(Grazia)는 여가는 자유시간과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하
였다. 누구나 자유시간을 누릴 수는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여가
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자유시간은 시간에 대한 특별한 산출방법이
며, 여가시간이란 "다소의 욕망과 소수의 성취를 지닌 인간의 존재와
상태를 일컫는다"라고 강조하고 있다(박원임, 1987: 95).
따라서 양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자유시간과 질적인 측면을 강조하
는 여가간에는 분명하게 구분될 수 있다. 여가는 해당구성원의 의식
과 의미부여 및 태도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오히려 명확하게 '여가란
태도와 마음의 상태이다'라는 개념적 사고가 타당하게 된다(Pieper,
1952: 42). 이런 면에서 볼 때 의식과 활동상의 개념은 상부구조적 개
넘(superstructural concept)이며, 시간상의 개념은 하부구조적 개념(m-
frastructural concept)이 된다.
4) 제도적 정의
여가에 대한 제도적 정의는 여가의 본질을 노동 결혼 교육 정
치 경제 등 사회제도의 상태나 가치 패턴과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그 의미를 규정하고자 하는 것이다(김광득, 1997: 92).
유럽의 증세와 르네상스시대 그리고 산업혁명에 걸친 초기자본주
의사회에 있어서 소수 부유층의 생활을 경제학적인 차원에서 논의
한 베블렌에 의하면, 여가는 상류층의 상징으로 규정되고 있으며, 그
들의 여가는 시간의 비생산적인 소비와 과시적 소비(non-productiv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f time)로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어 여가를 향유한다는 것은 부의 증
거이며, 높은 사회계층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1960년대 미국의 유명한 여가학자인 카플란에 의하면, 여가
는 경제적으로 자유시간의 영역에 속하며, 참여자에 의하여 여가로
인식되고, 영역활동에 있어서 규범과 제약적인 의무와 노력을 포함
하여 자기계발을 하게 되고, 또한 타인의 발전에 기여를 할 수 있게
되는 자율적 활동경험(autonomous activity-experience)인 것이다(Mills,
1970: 215). 이와 같이 개인발전과 타인에 대한 기여를 도모하는 자
율적 활동경험을 증시하는 방향으로 여가를 사회제도화하고 가치적
의의를 규정하고자 한다.
5) 총체적 정의
여가의 정의 증 시간적 활동적 상태적 제도적 속성이 내재된
각각의 개념으로서는 여가를 더 이상 폭넓게 수용할 수 없다는 시각
이 최근 들어 논의되면서 여가의 전체적인 접근은 대부분의 학자들
이 선호하는 여가의 의미를 이해하는 접근태도이다.
여가는 시간과 활동 그리고 경험적인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하
자는 것이 전체론적인 접근의 특징으로, 여가는 다양한 형태를 포함
하고 있다는 것이다(Kelly & Godbey, 1992). 이는 여가요소들이 노동
이나 놀이와 교육 및 기타 사회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인간행동의 모
든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Murphy, 1981: 34). 따라서 여가
에 대한 포괄적 통합적 정의가 필요하고, 이러한 총체적 여가정의
는 다원화된 현대사회의 여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기스트와 페바(Gist & Feva)는 여가를 개인의 노동이나 그 밖에 의
무나 구속적인 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로이 긴장을 풀며 기분전환을
하고 사회적 성취를 이루며 또한 개인적 발전을 위하여 사용할 수 었
는 시간으로 정의하여(Gist, 1964: 411) 여가를 시간과 활동적 차원에
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여가에 대하여 시간과 상태의 속성을 결합
시킨 웨이스(Weiss)는 '져가란 인간이 일과 후의 여유시간을 가장 적
합하게 사용함으로써 일을 보다 열심히 한다든가 또는 능률적으로
한다기보다는 무엇을 하든지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나아가 목표
를 세움으로써 최선의 상태에 이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
리고 행복한 생활이란 충만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생활을 말한다"
고 하였다.
크라우스는 여가의 전체론적인 관점은 생활형태가 전체적이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개인생활 전반이 여러 가지 단면들인 가족활동
종교생활 일 자유시간 등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
이다. 대신에 모든 생활에 연관된 부분들은 전체적인 상태로서 관련
되는 것이다(Kraus, 1990: 53).
그러므로 여가의 총체적 정의는 시간적 활동적 상태적 제도적
요소가 적절히 배합된 복합적 속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
라 현대사회에 있어서 점차 복합성을 띠고 있는 여가를 제대로 파악
하기 위해서는 여가의 다면성을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개념정의가
요구된다.
* 참고문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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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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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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