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내러티브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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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는 등 이야기의 구성에서
독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참여적 소설participatory novel이나 상호 작용적 픽션interactive fiction으로 명명되기도 한다(Niesz & Holland, 1984).
저자들은 상호 작용적 픽션에 컴퓨터 게임을 포함시키는 등 상호 작용적
픽션의 범위를 소설과 같은 택스트 중심의 것으로 제한하지 않는다.
한편, 마이클 카델Michael Cardell은 컴퓨터를 통해 매개되는 문학 텍스
트를 상호 작용적 픽션으로 MUD (Multi User Dungeons 혹은 Dimensions) 게임과 같은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을 다수의 참여자에 의해 작성되는 상호 작용적 픽션으로 정의한다(Caidell, 1994).
* 참고문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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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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