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노인복지사업의 제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이탈이론, 활동이론, 노년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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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제 이론

Ⅰ. 기능이론

Ⅱ. 갈등이론

Ⅲ.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Ⅳ. 사회적 교환이론

Ⅴ. 이탈이론

Ⅵ. 활동이론

Ⅶ. 노년문화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론은 사회노인학의 분야에 노화과정, 사회적 상호작용,
죽음, 성공적 노후생활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최초의 이론적 작업
으로서 의의가 있다.
이탈이론은 다양한 비판을 받게 되는데 이탈과정, 즉 노화에 따른
사회적인 축소 과정을 당연히 받아들이는 것이 불가피하고 보편적인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실제로 노인이 사회적
인 이탈을 수용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는 한 개인의 건강상태, 생활 스타일
과 중년기의 활동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못한다.
(6) 활동이론 (活動理論)
활동이론은 이탈이론과 반대입장을 가진 이론으로서 중년기의 사회
참여는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보내는 비결이라는 가정을 가진다(J.
Hendricks). 노년층은 신체적 변화를 제외하면 중년층과 거의 같은
심리적 또는 사회적 욕구를 가지기 때문에 배우자의 사별이나 동년배
의 사망, 퇴직 등으로 인해 생겨난 역할갈등이나 소외감, 고독감 등은
다른 대안적 활동을 통해 이러한 역기능을 최소화해야 노인이 긍정적
자아감을 가질 수 있고 높은 사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탈
이론과 활동이론은 사회노인학의 신생학문의 이론적 발전을 유도해
왔다는 데 인정을 받고 있지만 활동이론 역시 실제로 노인이 사회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하는지의 여부는 한 개인의 건강상태, 생활 스타일과
증년기의 활동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7) 노년문화론
사회가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노인집단의 공통적인 성향 때문에 노인
들은 노인들끼리 상호작용을 강요당하는데 이로 인해 노인은 사회 안
에서 뚜렷한 하나의 문화적인 집단을 형성하게 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노년문화론자들은 이탈이론과 활동이론에 이의를 제기하는데 노년층
에는 노년층 특유의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로 노인이 사회적으
로 이탈하기를 원하는지, 활동하기를 원하는지의 여부는 완벽하게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해서 완전하게 자발적인
대안활동을 추구한다고도 볼 수 없다고 주장한다.
노년문화론자들의 주장은, 고령화로 인한 노인복지의 관심은 노인
인구 집단을 하나의 문화적 특성을 갖는, 즉 공통된 이해관계를 갖는
공동운명체로 인식한다. 노인 인구의 증가는 노인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키고 있으며 이는 노인을 건설적인 일을 할 의욕을 가지고 오게 하며
은퇴, 자녀와 별거 등으로 점차 가족이나 사회로부터 격리되는 조짐은
노년문화를 형성하는 조건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노년문화론은 노인들의 다양성을 과소 평가하고 있다는 비판
이 있다. 즉, 사람은 노인이 될수록 살아온 배경이나 삶의 방식 때문에
동일한 집단문화를 갖기보다는 오히려 더 할라진다는 이의가 제기되
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욱모 외(2002). 21세기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 노인보건복지(2000). 국고보조사업안내
- 임춘식(1998). 노인복지연구. 창간호
- 최경석 · 송정부(1990). 현대노인복지정책
- 이가옥 외(1994). 노인생활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 김영모(1985). 지역사회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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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15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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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4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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