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P2P의 의미
Ⅲ. P2P의 등장배경
Ⅳ. P2P의 주요기능
Ⅴ. P2P의 수익모델창출
Ⅵ. P2P의 비즈니스모델
1. 냅스터의 분산 파일 공유 모델
2. SETI@home의 분산 컴퓨팅 모델
3. 재버의 협업(Collaboration) 모델
4. MS의 웹 서비스와 컨텐츠 신디케이션 모델
5. 라이트쉐어의 전자상거래 모델
6. 차세대 인터넷과 P2P 서비스
Ⅶ. P2P의 문제점
1. 기술적 측면
2. 제도적 측면
1) 저작권 관리 문제(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2)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Ⅷ. P2P의 전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Ⅱ. P2P의 의미
Ⅲ. P2P의 등장배경
Ⅳ. P2P의 주요기능
Ⅴ. P2P의 수익모델창출
Ⅵ. P2P의 비즈니스모델
1. 냅스터의 분산 파일 공유 모델
2. SETI@home의 분산 컴퓨팅 모델
3. 재버의 협업(Collaboration) 모델
4. MS의 웹 서비스와 컨텐츠 신디케이션 모델
5. 라이트쉐어의 전자상거래 모델
6. 차세대 인터넷과 P2P 서비스
Ⅶ. P2P의 문제점
1. 기술적 측면
2. 제도적 측면
1) 저작권 관리 문제(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2)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Ⅷ. P2P의 전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 상품의 종류를 제한하고 있지는 않지만 주로 저작권과 관련된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타임 워너(Time Warner) 사의 이사를 지낸 Clarence Kwan은 비즈니스 모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라이트쉐어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어떤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했다면, 이것을 다시 다른 사용자에게 재판매 할 수 있다. 이 때 상품은 라이트쉐어의 강력한 copyright holder에 의해 보호되기 때문에 소유자의 허락 없이 팔릴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불법적인 행위를 막기 위한 정책 및 기술을 개발 중이다. 라이트쉐어는 매 트랜잭션마다 서비스 사용에 대한 요금을 부과할 예정이며 재판매 될 때마다 원 저작권자는 지속적으로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다. 이들의 첫 번째 고객은 사진 사이트들이 될 전망이다.
P2P의 전자 상거래 응용은 다양한 측면을 보이고 있다. 국내 업체인 오픈포유(OPEN4U)는 결재 가능한 개인 거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트래픽에 비례하여 광고 수익을 얻겠다는 구상이다. 또, 라이트쉐어에서도 이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결재 서비스인 PayPal은 이메일을 이용한 P2P 결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은 PayPal에 가입 시 입력한 카드정보를 이용하여 결재할 수 있으나 수신인이 이체를 받는 데는 최소한1주일이 걸린다. PayPal은 이 결재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불유예 기간 동안의 이자 수익을 주 수익원으로 삼고 있다. PayPal은 서비스를 제공한지 얼마 되지 않아 eBay 거래 결재의 60%을 차지할 정도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에 따라 유사한 업체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온라인 결재 서비스가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다.
6. 차세대 인터넷과 P2P 서비스
P2P의 가능성은 네트워크 가전, PDA, 휴대 전화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들과 결합되면서 현실화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닷넷이나 HP의 쿨타운(CoolTown), 지니, 블루투스 등은 모두 P2P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피어 들 간의 임시 네트워크 구성을 필요로 한다. 반면 모든 네트워크 기기는 고유의 하드웨어 인식 기능을 가질 수 있어 이를 이용할 경우 P2P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신뢰성\", \"보안\"이나 \"과금\"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냅스터와 네트워크 MP3 플레이어와의 결합을 생각해 보면 그 파급 효과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차세대 인터넷에서 우리는 P2P의 비즈니스적 통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Ⅶ. P2P의 문제점
1. 기술적 측면
- 상대방과의 연결성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는다는 한계성
- 서버 역할을 담당해야 할 Peer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문제점 : 개인 PC는 도메인 이름이 할당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가변적인 I P Address로 다른 Peer에 접근해서 상대방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 네트워크 대역폭의 낭비와 속도 문제 : 순수 P2P 방식은 서버가 없으므로 네트워크 대역을 과다하게 사용할 위험이 내재 되어 있고 그만큼 서비스의 속도 저하(서비스 속도 비교 : 냅스터 > 소리바다 > Gnutella )
2. 제도적 측면
1) 저작권 관리 문제(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파일 공유 서비스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서비스의 상업적 이용가치보다는 법률적 문제이다.
2)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다른 사람의 정보에 사실상 무제한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정보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만큼 바이러스의 확산, 미공유 영역에 대한 크래킹, 개인 정보 노출 등과 같은 침해 문제가 대두될 것이다.
Ⅷ. P2P의 전개 방향
향후 P2P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부가적인 기능으로서 작용하는 부분과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질 전망이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 서비스는 핵심기능 등에 대한 P2P의 적용으로 고객의 충성도 제고 및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 비용의 절감 등을 달성할 수 있다.
소비자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P2P의 도입으로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꿀 수 있으며 주요한 동인은 비용 절감 및 네트워크 효과를 통한 수익증대가 될 것이다.
순수(Pure) P2P의 경우 자체적인 수익성 모델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역거점 행정기관,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판매가 주요한 수익이 될 것으로 보인다.
Ⅸ. 결론
인터넷을 통한 파일 교환 방식인 P2P가 등장,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혁명\'이란 평가까지 받고 있지만 이를 관리할만한 법적 근거가 미흡한 실정이다. 미국에서는 음악 파일 교환 프로그램인 \'냅스터\'와 음반 협회간의 법정 공방이 벌어졌다. 한국도 예외도 아니다. 미국의 진행상황만 관망하던 한국음반산업협회도 \'한국판 냅스터\'라 불리는 \'소리바다\'를 저작권법 침해로 고소하였다. 하지만 국내서는 P2P에 관한 법적 근거가 없다. P2P 업체에서는 사용자들이 파일을 교환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것이 저작권법에 침해될 소지가 없다는 의견인 반면, 음반산업협회는 소리바다 등 P2P 프로그램으로 인해 음반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했다는 근거를 들어 사이트 폐쇄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건을 담당한 서울지검은 적용할 법적 근거가 없어 이 문제를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2P는 음악 파일 교환 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지식관리시스템(KMS)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파일 교환시스템은 콘텐츠 유료화 및 유통 방식 모델로 적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고 보면 이 또한 법적 정비가 시급한 분야다.
참고문헌
◇ 김도현(2000),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송영주(1999), 인터넷 비즈니스의 분류 및 비즈니스 모델중심의 사례분석 방법론
◇ 임동혁(2004), 인터넷 P2P 서비스와 저작권 관한 연구 - P2P 모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 안효질(2001), P2P환경 하에서의 저작권침해책임, 한국법제연구원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ndy Oram 편, 전현성 역(2001), 차세대 인터넷 P2P , 한빛미디어
P2P의 전자 상거래 응용은 다양한 측면을 보이고 있다. 국내 업체인 오픈포유(OPEN4U)는 결재 가능한 개인 거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트래픽에 비례하여 광고 수익을 얻겠다는 구상이다. 또, 라이트쉐어에서도 이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결재 서비스인 PayPal은 이메일을 이용한 P2P 결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은 PayPal에 가입 시 입력한 카드정보를 이용하여 결재할 수 있으나 수신인이 이체를 받는 데는 최소한1주일이 걸린다. PayPal은 이 결재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불유예 기간 동안의 이자 수익을 주 수익원으로 삼고 있다. PayPal은 서비스를 제공한지 얼마 되지 않아 eBay 거래 결재의 60%을 차지할 정도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에 따라 유사한 업체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온라인 결재 서비스가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있다.
6. 차세대 인터넷과 P2P 서비스
P2P의 가능성은 네트워크 가전, PDA, 휴대 전화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들과 결합되면서 현실화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닷넷이나 HP의 쿨타운(CoolTown), 지니, 블루투스 등은 모두 P2P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피어 들 간의 임시 네트워크 구성을 필요로 한다. 반면 모든 네트워크 기기는 고유의 하드웨어 인식 기능을 가질 수 있어 이를 이용할 경우 P2P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신뢰성\", \"보안\"이나 \"과금\"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냅스터와 네트워크 MP3 플레이어와의 결합을 생각해 보면 그 파급 효과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차세대 인터넷에서 우리는 P2P의 비즈니스적 통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Ⅶ. P2P의 문제점
1. 기술적 측면
- 상대방과의 연결성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는다는 한계성
- 서버 역할을 담당해야 할 Peer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문제점 : 개인 PC는 도메인 이름이 할당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가변적인 I P Address로 다른 Peer에 접근해서 상대방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 네트워크 대역폭의 낭비와 속도 문제 : 순수 P2P 방식은 서버가 없으므로 네트워크 대역을 과다하게 사용할 위험이 내재 되어 있고 그만큼 서비스의 속도 저하(서비스 속도 비교 : 냅스터 > 소리바다 > Gnutella )
2. 제도적 측면
1) 저작권 관리 문제(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파일 공유 서비스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서비스의 상업적 이용가치보다는 법률적 문제이다.
2)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다른 사람의 정보에 사실상 무제한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정보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만큼 바이러스의 확산, 미공유 영역에 대한 크래킹, 개인 정보 노출 등과 같은 침해 문제가 대두될 것이다.
Ⅷ. P2P의 전개 방향
향후 P2P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부가적인 기능으로서 작용하는 부분과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질 전망이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 서비스는 핵심기능 등에 대한 P2P의 적용으로 고객의 충성도 제고 및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 비용의 절감 등을 달성할 수 있다.
소비자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P2P의 도입으로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꿀 수 있으며 주요한 동인은 비용 절감 및 네트워크 효과를 통한 수익증대가 될 것이다.
순수(Pure) P2P의 경우 자체적인 수익성 모델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역거점 행정기관,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판매가 주요한 수익이 될 것으로 보인다.
Ⅸ. 결론
인터넷을 통한 파일 교환 방식인 P2P가 등장,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혁명\'이란 평가까지 받고 있지만 이를 관리할만한 법적 근거가 미흡한 실정이다. 미국에서는 음악 파일 교환 프로그램인 \'냅스터\'와 음반 협회간의 법정 공방이 벌어졌다. 한국도 예외도 아니다. 미국의 진행상황만 관망하던 한국음반산업협회도 \'한국판 냅스터\'라 불리는 \'소리바다\'를 저작권법 침해로 고소하였다. 하지만 국내서는 P2P에 관한 법적 근거가 없다. P2P 업체에서는 사용자들이 파일을 교환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것이 저작권법에 침해될 소지가 없다는 의견인 반면, 음반산업협회는 소리바다 등 P2P 프로그램으로 인해 음반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했다는 근거를 들어 사이트 폐쇄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사건을 담당한 서울지검은 적용할 법적 근거가 없어 이 문제를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2P는 음악 파일 교환 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지식관리시스템(KMS)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파일 교환시스템은 콘텐츠 유료화 및 유통 방식 모델로 적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고 보면 이 또한 법적 정비가 시급한 분야다.
참고문헌
◇ 김도현(2000),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송영주(1999), 인터넷 비즈니스의 분류 및 비즈니스 모델중심의 사례분석 방법론
◇ 임동혁(2004), 인터넷 P2P 서비스와 저작권 관한 연구 - P2P 모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 안효질(2001), P2P환경 하에서의 저작권침해책임, 한국법제연구원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ndy Oram 편, 전현성 역(2001), 차세대 인터넷 P2P , 한빛미디어
추천자료
- 소리바다 금지 과연 정당한가
- 소리바다 금지 과연 정당한가
- P2P에 대한 논술과 향후 전자 상거래에 미치는 파급 효과
- 소리바다 유료화 찬성
- 소리바다사건의 진상과 나아갈 방향
- (저작권법)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보호의 필요성(소리바다와 애국가 사례를 중...
- 기업마케팅전략-아이리버
- 음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및 해결방안
- PSP 시스템
- napster와 p2p의 동향 그리고 소리바다와 비교
- 정보화사회
- 맨큐의 경제학 연습문제 풀이
- 인터넷의 사회적 쟁점과 미래
- [냅스터][그누텔라][DMCA]냅스터의 소개, 냅스터의 등장배경, 냅스터의 작동과정, 냅스터와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