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Ⅰ. 주체사상의 근본원리
1. 철학적 원리
2. 사회역사원리
3. 지도적 원칙
Ⅱ. 주체사상과 민족주의
* 참고문헌
Ⅰ. 주체사상의 근본원리
1. 철학적 원리
2. 사회역사원리
3. 지도적 원칙
Ⅱ. 주체사상과 민족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닌의 본질적 원칙이었다. 마르크스주의적 이론을 전
개하는 데 있어 민족문제에 관한 레닌의 가장 독창적인 공적은 민족과 계급을
변증법적으로 조화시키려는 그의 시도에 있었다. 그러나 레닌에게 민족자결권은
무엇보다도 하나의 전술적 문제였고, 따라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원칙은 아니
었다. 레닌의 이러한 온건적 인식과는 달리, 비타협적 국제주의자로서 스탈린
과 로자 룩셈부르크를 들 수 있다.
북한은 사회주의의 이러한 인식들을 거의 그대로 답습하였다. 북한은 민족주
의란 자본주의제도에 그 사회계급적 근원을 두고 있으며 사회주의제도에서는 민
족주의가 발생할 수 있는 사회계급적 근원이 없다고 보았다. 공산주의 사상은
그 계급적 본성에서 민족주의와 아무런 인연도 없으며 사회주의 사회에는 민족
주의가 발생할 수 있는 사회계급적 근원이 없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주체사상의 체계화와 중 소대립의 와중에서 독자노선의 모색은 북한
사회주의에 민족주의적 경향을 강화시켜왔는데도 스탈린적 마르크스-레닌주의
의 영향을 받아 오랫동안 '민족주의'라는 용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즉 북한에서 '민족주의'는 스탈린적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영향으로 오랫동
안 "전 민족의 리익이라는 미명하에 각 민족의 근로자들 간에 민족적 반목과 타
민족에 대한 압박을 선동하여 부르조아지의 지배와 착취를 옹호하는 반동적 부
르조아 사상 및 그 정책"으로 선전되어 왔다.
그러나 북한의 대내외 환경변화는 김일성과 당이론가들로 하여금 서서히 '민
족'과 '민족주의'에 대한 입장의 수정을 가져오게 했다. 1960년대 초반까지 북한
의 지도자들은 '민족'을 "언어, 영토, 경제생활 및 문화의 공통성을 기초로 해서
생겨나고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람들의 안정된 공동체"로 정의한 스탈린의 견해
를 따랐고 이 네 개의 공통성 중 어느 하나가 빠져도 그것은 민족으로 되지 못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민족자주성을 강조하면서 1960년대 중반부터 '민족'의 구성요소에 '혈
통'의 공통성을 추가함으로써 기존의 '민족'에 대한 공식적 정의를 처음으로 수
정하였다. 세계의 어느 나라보다 동질적이고 소수민족의 문제를 갖고 있지 않
은 한민족의 특성을 정의하는데 스탈린의 정의는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1980년대에 북한공산주의자들은 '민족'에 대한 개념정의에서 '혈통의 공
통성'을 더욱 강조하고, '경제생활의 공통성'을 제외함으로써 또 다시 '민족'에
대한 개념을 수정하기에 이른다.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되어 경제교류조차 전혀
없는 한민족의 상황을 설명하는데 1960년대 중반에 채택된 민족의 개념조차도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결국 주체사상의 민족주의적 성격은 '주체'를 제기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북
한 통치엘리트들의 정치적 필요성과 전통적인 민족주의적 정향이 서로 상승적으
로 작용하면서 형성되었다고 하겠다. 그것은 주체사상의 사회 정치적 기능과 그
결과가 민족적 이익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느냐에 따라 판단되어야 할 문제이다.
'주체'의 이러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정권수립 당시부터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를 천명해 왔기 때문에, 최근 들어 민족주의에 대해 전환적 자세를 나
타내기 전까지는 민족공산주의 개념마저도 수용하지 않고 민족주의를 "계급적
이익을 전민족적으로 가장하는 부르조아의 사싱'50띠라고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서 대신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는 용어를 써왔다.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는 그
사상적 내용에 있어서 계급의식, 자기 계급과 결합시키고 있는 사상"이라고 정
의되는데 계급주의적 세계관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북한은 주체
사상을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도 '자주성', '민족의식',
'민족적 자부심', '민족적 대단결', '사대주의 반대', '자력갱생', '민족적 자주의
식' 등 다분히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인민들의 정치 사상교양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이중성을 보여 왔다.
'민족주의'란 개념은 북한에서 많은 변천을 겪어왔다. 소련과 동유럽의 사회주
의체제의 붕괴로 인한 충격과 1980년대 급속도로 성장한 남한 내의 반체체인사
들을 적극적으로 대남전략에 편입하기 위한 통일전선전술의 강화 필요성은 북한
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스탈린적 '민족주의'개념을 수정하게끔 만들었다.
김일성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국통일법민족연합 북측본부성원들에게 행한 담
화(1991.8.1)에서 "원래 민족주의는 민족의 리익을 옹호하는 진보적 사상으로 발
생하였읍니다"라고 주장하면서, '부르조아 민족주의'와 '참다온 민족주의'를 구
분하여, 전자가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옹호하는 사상적 도구라면 후자는 진정으
로 민족적 이익을 옹호하는 사상이라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진정한 민족주의는
애국주의로 된다. 참다운 애국자만이 세계혁명에 충실한 참다운 국제주의자로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공산주의자인 동시에 민족주의자이고 국제주의
자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까지 선언하였다. '민족주의'의 이러한 공식적 복권은
사회주의체제에서 유례가 없는 일로서, 이는 1991년 이전까지 북한지도자들이
'민족주의'를 '국제주의'와 전적으로 대치되는 것으로 보았던 것51)과는 대조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이중적인 태도는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라는 원칙을 형식상 고수하면
서 실제로는 북한사회에 전통적 특성의 하나로서 내재화되어 있는 민족주의적
정향에 편승 자극하는 방법을 선택한 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일찍이 민족의식내에 잠재해 있던 성향, 그리고 한국동란으로 형
성된 북한주민들의 반미의식을 자극하여 잠재의식의 현재화 및 정치화를 적극적
으로 유도해 온 통치전략에서 비롯된 성격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곽승지, 김정일시대의 북한이데올로기, 통일정책연구, 2000
-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건설의 정치경제학, 1994
- 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 이만우, 북한의 통일정책, 한국과 국제정치, 1987
- 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 · 엥겔스 저작선, 1988
개하는 데 있어 민족문제에 관한 레닌의 가장 독창적인 공적은 민족과 계급을
변증법적으로 조화시키려는 그의 시도에 있었다. 그러나 레닌에게 민족자결권은
무엇보다도 하나의 전술적 문제였고, 따라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원칙은 아니
었다. 레닌의 이러한 온건적 인식과는 달리, 비타협적 국제주의자로서 스탈린
과 로자 룩셈부르크를 들 수 있다.
북한은 사회주의의 이러한 인식들을 거의 그대로 답습하였다. 북한은 민족주
의란 자본주의제도에 그 사회계급적 근원을 두고 있으며 사회주의제도에서는 민
족주의가 발생할 수 있는 사회계급적 근원이 없다고 보았다. 공산주의 사상은
그 계급적 본성에서 민족주의와 아무런 인연도 없으며 사회주의 사회에는 민족
주의가 발생할 수 있는 사회계급적 근원이 없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주체사상의 체계화와 중 소대립의 와중에서 독자노선의 모색은 북한
사회주의에 민족주의적 경향을 강화시켜왔는데도 스탈린적 마르크스-레닌주의
의 영향을 받아 오랫동안 '민족주의'라는 용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즉 북한에서 '민족주의'는 스탈린적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영향으로 오랫동
안 "전 민족의 리익이라는 미명하에 각 민족의 근로자들 간에 민족적 반목과 타
민족에 대한 압박을 선동하여 부르조아지의 지배와 착취를 옹호하는 반동적 부
르조아 사상 및 그 정책"으로 선전되어 왔다.
그러나 북한의 대내외 환경변화는 김일성과 당이론가들로 하여금 서서히 '민
족'과 '민족주의'에 대한 입장의 수정을 가져오게 했다. 1960년대 초반까지 북한
의 지도자들은 '민족'을 "언어, 영토, 경제생활 및 문화의 공통성을 기초로 해서
생겨나고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람들의 안정된 공동체"로 정의한 스탈린의 견해
를 따랐고 이 네 개의 공통성 중 어느 하나가 빠져도 그것은 민족으로 되지 못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민족자주성을 강조하면서 1960년대 중반부터 '민족'의 구성요소에 '혈
통'의 공통성을 추가함으로써 기존의 '민족'에 대한 공식적 정의를 처음으로 수
정하였다. 세계의 어느 나라보다 동질적이고 소수민족의 문제를 갖고 있지 않
은 한민족의 특성을 정의하는데 스탈린의 정의는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1980년대에 북한공산주의자들은 '민족'에 대한 개념정의에서 '혈통의 공
통성'을 더욱 강조하고, '경제생활의 공통성'을 제외함으로써 또 다시 '민족'에
대한 개념을 수정하기에 이른다.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되어 경제교류조차 전혀
없는 한민족의 상황을 설명하는데 1960년대 중반에 채택된 민족의 개념조차도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결국 주체사상의 민족주의적 성격은 '주체'를 제기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북
한 통치엘리트들의 정치적 필요성과 전통적인 민족주의적 정향이 서로 상승적으
로 작용하면서 형성되었다고 하겠다. 그것은 주체사상의 사회 정치적 기능과 그
결과가 민족적 이익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느냐에 따라 판단되어야 할 문제이다.
'주체'의 이러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정권수립 당시부터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를 천명해 왔기 때문에, 최근 들어 민족주의에 대해 전환적 자세를 나
타내기 전까지는 민족공산주의 개념마저도 수용하지 않고 민족주의를 "계급적
이익을 전민족적으로 가장하는 부르조아의 사싱'50띠라고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서 대신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는 용어를 써왔다.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는 그
사상적 내용에 있어서 계급의식, 자기 계급과 결합시키고 있는 사상"이라고 정
의되는데 계급주의적 세계관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북한은 주체
사상을 사회주의적 애국주의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도 '자주성', '민족의식',
'민족적 자부심', '민족적 대단결', '사대주의 반대', '자력갱생', '민족적 자주의
식' 등 다분히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인민들의 정치 사상교양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이중성을 보여 왔다.
'민족주의'란 개념은 북한에서 많은 변천을 겪어왔다. 소련과 동유럽의 사회주
의체제의 붕괴로 인한 충격과 1980년대 급속도로 성장한 남한 내의 반체체인사
들을 적극적으로 대남전략에 편입하기 위한 통일전선전술의 강화 필요성은 북한
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스탈린적 '민족주의'개념을 수정하게끔 만들었다.
김일성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국통일법민족연합 북측본부성원들에게 행한 담
화(1991.8.1)에서 "원래 민족주의는 민족의 리익을 옹호하는 진보적 사상으로 발
생하였읍니다"라고 주장하면서, '부르조아 민족주의'와 '참다온 민족주의'를 구
분하여, 전자가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옹호하는 사상적 도구라면 후자는 진정으
로 민족적 이익을 옹호하는 사상이라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진정한 민족주의는
애국주의로 된다. 참다운 애국자만이 세계혁명에 충실한 참다운 국제주의자로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공산주의자인 동시에 민족주의자이고 국제주의
자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까지 선언하였다. '민족주의'의 이러한 공식적 복권은
사회주의체제에서 유례가 없는 일로서, 이는 1991년 이전까지 북한지도자들이
'민족주의'를 '국제주의'와 전적으로 대치되는 것으로 보았던 것51)과는 대조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이중적인 태도는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라는 원칙을 형식상 고수하면
서 실제로는 북한사회에 전통적 특성의 하나로서 내재화되어 있는 민족주의적
정향에 편승 자극하는 방법을 선택한 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일찍이 민족의식내에 잠재해 있던 성향, 그리고 한국동란으로 형
성된 북한주민들의 반미의식을 자극하여 잠재의식의 현재화 및 정치화를 적극적
으로 유도해 온 통치전략에서 비롯된 성격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곽승지, 김정일시대의 북한이데올로기, 통일정책연구, 2000
-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건설의 정치경제학, 1994
- 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 이만우, 북한의 통일정책, 한국과 국제정치, 1987
- 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 · 엥겔스 저작선,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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