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와 윤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사이버 공간(가상공간)
사이버 사회
사이버 (Cyber) 단어의 유래
사이버 문화의 특징
사이버 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사이버 범죄
정보통신 윤리의 필요성
정보통신 윤리 진흥 방안
인터넷 윤리 교육
인터넷 윤리의 학제적 연구
인터넷 정화 활동
인터넷 윤리 소양 시험의 활성화
네티즌 윤리강령

본문내용

사이버 사회

컴퓨터를 매개로 사회적인 만남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주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형성된 새로운 형태의 사회

사이버 (Cyber) 단어의 유래

어원은 그리스어로 배의 조타 장치를 뜻하는 “Kyber”에서 유래
수학자였던 노버트 위너가 자신이 창안해 낸 메시지의 소통과 통제 이론을 지칭하기 위해
“사이버네틱스” 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면서 처음 등장
1984년, 윌리엄 깁슨이 소설에서 가상현실이 구현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세계를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용어를 지칭하면서 대중적으로 널리 확산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8.02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6927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