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제제기
2. 국제 결혼과 이주의 ‘여성화’
3. 한국과 베트남의 국제결혼 이주 체제
4. 이주 산업으로서의 국제결혼 중개업
5. 결혼생활과 친밀성의 ‘위기’
6. 결론
2. 국제 결혼과 이주의 ‘여성화’
3. 한국과 베트남의 국제결혼 이주 체제
4. 이주 산업으로서의 국제결혼 중개업
5. 결혼생활과 친밀성의 ‘위기’
6. 결론
본문내용
있는 새로운 시민이다. 그러므로 부부와 그 자녀들이 다문화가족주의에 기반을 두어 향후 한국과 베트남 양구에서 다양한 문화적 경제적 자원을 확장해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정책의 관심이 모아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단어만 결혼이라고 지어 졌지 성매매랑 다름 없다라고 생각한다. 논문나온 사례로 보면 한국남성들이 베트남여성의 얼굴만 보고 아내로 맞이할지를 결정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단란주점 문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서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한국에 오면 그에 따르는 문제 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들이 작더라면 괜찮겠지만 점점 커져나가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현재 캄보디아에서는 이런 문제들로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을 금지시켰다. 캄보디아에서 시작하여 점차 우리나라와 국제결혼을 하는 나라들이 우리나라남성과의 결혼을 금지 시키면 우리나라가 손해를 볼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이주여성에게는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사람 즉 이주여성의 남편들에게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교육을 시키거나 국제결혼을 하기 전에 그 나라의 문화를 가르친후 결혼을 성립하게 하는 법이 생겼으면 좋겠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단어만 결혼이라고 지어 졌지 성매매랑 다름 없다라고 생각한다. 논문나온 사례로 보면 한국남성들이 베트남여성의 얼굴만 보고 아내로 맞이할지를 결정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단란주점 문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서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한국에 오면 그에 따르는 문제 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들이 작더라면 괜찮겠지만 점점 커져나가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현재 캄보디아에서는 이런 문제들로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을 금지시켰다. 캄보디아에서 시작하여 점차 우리나라와 국제결혼을 하는 나라들이 우리나라남성과의 결혼을 금지 시키면 우리나라가 손해를 볼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이주여성에게는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사람 즉 이주여성의 남편들에게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교육을 시키거나 국제결혼을 하기 전에 그 나라의 문화를 가르친후 결혼을 성립하게 하는 법이 생겼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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