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공학의 개념적 정의
2.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을 통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접근
1) 교재 교구의 개발과 활용에서의 적용
2) 교재 교구로서 컴퓨터 활용에서의 적용
Ⅲ 결 론
Ⅱ. 본 론
1. 교육공학의 개념적 정의
2.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을 통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접근
1) 교재 교구의 개발과 활용에서의 적용
2) 교재 교구로서 컴퓨터 활용에서의 적용
Ⅲ 결 론
본문내용
이다. 컴퓨터 활동을 유치원 일과 속에 통합하여 운영하고 특히 교실에서 대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많이 활용할 수 있겠다. 현 교육과정에서 컴퓨터의 활용은 주제접근 활동에서 주제 단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주제접근 활동에서의 주제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유아들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재구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에서의 주제가 바다라면 주제를 전개하는 동안에 유아들을 바다를 탐색하기 위해 언어, 극 놀이, 책, 동작, 음률, 블록 등 여러 활동을 사용하는데 교사가 주제를 확장하기 위해 컴퓨터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주제와 관련된 활동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도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도구로 프로그램을 주제와 관련된 작품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사진,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주제를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주제 전개과정에서 컴퓨터라는 매체가 지닌 장점들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더욱 심도 있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주제를 심화시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 론
교육공학은 실천적 응용학문이라는 특성상 타 학문 분야 간 학문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교육공학의 핵심은 학습의 효과성을 추구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구안하고, 학습 또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체계적 실천과정이라는 점에는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효과적인 학습의 효과를 창출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과 자원을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총체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원리와 기법 및 과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개발, 실천이라는 응용학문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육공학은 새로운 이론과 테크놀로지 및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이슈를 적절히 통합함으로써 끊임없이 전진하는 학문영역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한다.
교육공학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은 유아를 위해 교재교구를 제작과 매체를 활용하는 데 있어 적용해 보고 싶다. 교재 교구를 제작함에 있어 일정한 원리와 절차적으로 짜임새 있게 조직하여 교재 교구를 활용하는 체계적 접근법은 유아의 특성 분석과 학습목표 진술, 교육방법 및 매체자료선정, 활용, 유아의 참여유도, 평가와 수정의 절차를 지닌다.
또한 컴퓨터 활동을 유치원 일과 속에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주제접근 활동에서도 심도 있는 주제 학습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제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선정하여 소개함으로써 유아들이 더욱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재구성하는 경험을 통해 주제를 확장시키고 깊이 있는 학습에 효과적일 것이다.
≪ 참고 문헌≫
박선희ㆍ이정옥(2010)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이칭찬ㆍ신민희(2003)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유치원에서의 주제가 바다라면 주제를 전개하는 동안에 유아들을 바다를 탐색하기 위해 언어, 극 놀이, 책, 동작, 음률, 블록 등 여러 활동을 사용하는데 교사가 주제를 확장하기 위해 컴퓨터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주제와 관련된 활동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도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도구로 프로그램을 주제와 관련된 작품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사진,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주제를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주제 전개과정에서 컴퓨터라는 매체가 지닌 장점들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더욱 심도 있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주제를 심화시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 론
교육공학은 실천적 응용학문이라는 특성상 타 학문 분야 간 학문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교육공학의 핵심은 학습의 효과성을 추구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구안하고, 학습 또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체계적 실천과정이라는 점에는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효과적인 학습의 효과를 창출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과 자원을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총체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원리와 기법 및 과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개발, 실천이라는 응용학문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육공학은 새로운 이론과 테크놀로지 및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이슈를 적절히 통합함으로써 끊임없이 전진하는 학문영역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한다.
교육공학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은 유아를 위해 교재교구를 제작과 매체를 활용하는 데 있어 적용해 보고 싶다. 교재 교구를 제작함에 있어 일정한 원리와 절차적으로 짜임새 있게 조직하여 교재 교구를 활용하는 체계적 접근법은 유아의 특성 분석과 학습목표 진술, 교육방법 및 매체자료선정, 활용, 유아의 참여유도, 평가와 수정의 절차를 지닌다.
또한 컴퓨터 활동을 유치원 일과 속에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주제접근 활동에서도 심도 있는 주제 학습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제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선정하여 소개함으로써 유아들이 더욱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재구성하는 경험을 통해 주제를 확장시키고 깊이 있는 학습에 효과적일 것이다.
≪ 참고 문헌≫
박선희ㆍ이정옥(2010)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이칭찬ㆍ신민희(2003)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추천자료
- [교육공학] 대학원생이 만든 교수설계 (파워포인트 텍스트 요약 & 프리젠테이션용)
-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 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
- [교육공학]교수매체이론
-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 2009년 1학기 교육방법및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1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2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2년 동계계절시험 교육공학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4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