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윌리엄 워즈워스의 일생
Ⅲ. 윌리엄 워즈워스의 연혁
Ⅳ. 윌리엄 워즈워스의 작품세계
1. Lyrical Ballads
2.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rern Abbey\"
Ⅴ. 윌리엄 워즈워스의 자연관
1. 그가 자연에 귀향하게된 배경
2. 그의 자연관
1) 심미적 자연
2) 도덕적 자연
3) 범신론적 자연
Ⅵ. 윌리엄 워즈워스의 언어관
Ⅶ. 윌리엄 워즈워스의 서정담시집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윌리엄 워즈워스의 일생
Ⅲ. 윌리엄 워즈워스의 연혁
Ⅳ. 윌리엄 워즈워스의 작품세계
1. Lyrical Ballads
2.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rern Abbey\"
Ⅴ. 윌리엄 워즈워스의 자연관
1. 그가 자연에 귀향하게된 배경
2. 그의 자연관
1) 심미적 자연
2) 도덕적 자연
3) 범신론적 자연
Ⅵ. 윌리엄 워즈워스의 언어관
Ⅶ. 윌리엄 워즈워스의 서정담시집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ore philosophical language, than that which is frequently substituded for it by Poets, who think that they are conferring honour upon themselves and their art, in proportion as they separate themselves from the sympathies of men, and indulge in arbitrary and capricious habits of expression.
나는 그들의 언어까지도 채택했다. ……그 이유는 그런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좋은 대상들과 언제나 교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러한 대상들로부터 인류 언어의 가장 좋은 부분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지위도 낮고 상호 관계도 일정하고 좁은 범위에서 이루어지므로 교만이나 허영심의 영향을 덜 입기 때문에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단순하고도 꾸밈없는 표현 방식으로 전달한다. 따라서 반복적인 경험과 일정한 감정에서 우러나온 언어는 시인들이 사용하곤 하는 언어보다 훨씬 더 영구적이고 철학적인 것이다. 시인들은 많은 사람의 공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임의로 꾸며낸 습관적 표현 방식에 탐닉하면 할수록 자신과 자기 예술의 명예를 높이는 줄로 안다.
Wordsworth는 18세기에 유행하던 이른바 \'시어(Poetic diction)\'를 거부했다. 시어는 자연스러운 언어가 아니라 꾸며낸 말투, 따라서 수사학적 기교는 되겠지만 진솔한 감정의 표현 자체는 못 된다고 본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를 택했는데, 아무 사람의 언어가 아닌, 시골 생활의 토양에서 순수한 기본 감정들이 성숙할 수 있고 복잡한 사회적 제약에서 벗어나 있으므로 보다 명백하고 강렬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시골 사람들의 언어를 택했다. 그는 시골 말씨야말로 변함없는 자연 환경 속에서 단순 소박한 생활의 필요에 따라 생긴 말씨이므로 인간 언어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도시의 언어보다 더 영속적이고 \'철학적\'이라는 다분히 급진적인 사상을 서슴지 않고 표명한다. 이는 \'문화\'라는 인간의 의식적 노력의 산물이 언어를 타락시킨다는 사상이며, 자연스러운 것이 최선의 상태라는 \'낭만적 원시주의\'의 기본 정신이다. 따라서 가장 자연스러운 언어가 가장 좋은 시가 되는 것이고, 시골 말씨가 당연히 가장 좋은 시가 되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그가 프랑스 혁명에서 얻게 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열정이 근간이 되어 형성된다. 프랑스 혁명은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관념적 이상을 현실로 바꿔 놓은 것으로 생각되고, 그는 혁명이전에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혁명으로 해서 그 신념은 더욱 강렬해진다. 즉 시의 언어를 사람들이 쓰는 말에 보다 가깝게 하여 시와 민중과의 거리를 좁히자는 뜻이며, 그것은 시의 언어를 소수 상류층이나 시인들만의 언어로 삼아 소수를 위한 예술이 되는 것을 지양하고, 문화유산을 만인이 공유하자는 의미인 것이다. 대중의 언어를 사랑하는 것은 대중을 사랑한다는 뜻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교와 수사에 중점을 두어 온 신고전주의의 규범에 대한 강력한 반발인 이 \"서문\"은 Wordsworth 자신의 \'새로운 시\'를 변호하는 차원을 넘어선 가히 혁명적인 시론이다. 이 것은 당대 사회의 지배적인 관심사의 변모에 대한 총체적인 표현으로, 새로운 독자층을 필요로 하는 당시의 사회에 Wordsworth가 던진 새로운 문학 감식안인 것이다. 또한 \"서문\"은 Wordsworth의 주된 관심사였던 프랑스 대혁명이 그 동기를 이루고 있으며, 혁명적 신념, 민중에 대한 이념의 변용된 문학적 표현이었다.
Ⅷ. 결론
William Wordsworth(1770~1850)는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 가운데 중심적인 인물로 낭만주의의 특성을 그의 시속에 형상화한 위대한 시인이다. 영국문학사에서도 그를 당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밝히고 있다.
“A reflection of this enthusiasm is to be found in the early life of William Wordsworth, the greatest English poet of the era.\"
Wordsworth는 신교전주의의 규범과 전통에서 벗어나 자연과 일상적인 삶의 문제를 통하여 인간존재의 참다운 의미를 추구 하고자 했다. 그는 시골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운 영원한 형상들과 일체가 되기 때문에 자연과 그 속에서 투영된 인간의 모습에서 시혼을 살려나갔다. 1843년 Robert Southey의 뒤를 이어 계관시인이 된 그는 Europe 문화와 연결되어 있으며 영국문화는 유럽문화의 맥락을 제외하고는 이해할 수 없다.
당시 유럽문화의 큰 변혁은 동속적 노예의 사라짐과 인간의 개인화, 그리고 이러한 문화의 흐름에 상응하는 진실한 인간미의 추구였다. Wordsworth의 인간미는 여덟 살 때 어머니의 죽음, 열세 살 때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한 정신적 방황을 호반에 의한 기쁨으로 전환 시킬 수 있었다는 것에서 그의 인간미를 이해할 수 있다. 프랑스에 건너가 프랑스 혁명에 동조할 만큼 그의 인생관에 확고한 정신적인 정립을 가졌다. 그는 일반 시민들처럼 경제적 어려움에서 생활하였으며 1827년 The Excursion을 출판하기 전 W. Scott와 Byron에 비교할만한 시집을 판매하지 못했으며, 그의 시집 판매에 대해서 M.Arnold는 이렇게 진술하였다.
참고문헌
김인성 저(1999) : 시인의 자리가 있는 곳, 서울 : 평민사
김홍규(1996) : 1920년대 초기시의 낭만적 상상력과 그 역사적 성격,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아인 랜드(철학자) 저(2005) : 낭만주의 선언(문학에 관한 하나의 철학), 열림원
이정호(1996) : 죽음 길들이기와 삶 끌어안기로서의 시 쓰기, 워즈워스의 서시 읽기, 현대 비평과 이론
안영수 저(2004) : 영국 낭만주의 시 연구, 경희대학교출판국
정식헌(2001) : 워즈워스의 감각력(Wordsworth`s sensibility), 서울 : 푸른사상사
나는 그들의 언어까지도 채택했다. ……그 이유는 그런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좋은 대상들과 언제나 교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러한 대상들로부터 인류 언어의 가장 좋은 부분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지위도 낮고 상호 관계도 일정하고 좁은 범위에서 이루어지므로 교만이나 허영심의 영향을 덜 입기 때문에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단순하고도 꾸밈없는 표현 방식으로 전달한다. 따라서 반복적인 경험과 일정한 감정에서 우러나온 언어는 시인들이 사용하곤 하는 언어보다 훨씬 더 영구적이고 철학적인 것이다. 시인들은 많은 사람의 공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임의로 꾸며낸 습관적 표현 방식에 탐닉하면 할수록 자신과 자기 예술의 명예를 높이는 줄로 안다.
Wordsworth는 18세기에 유행하던 이른바 \'시어(Poetic diction)\'를 거부했다. 시어는 자연스러운 언어가 아니라 꾸며낸 말투, 따라서 수사학적 기교는 되겠지만 진솔한 감정의 표현 자체는 못 된다고 본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를 택했는데, 아무 사람의 언어가 아닌, 시골 생활의 토양에서 순수한 기본 감정들이 성숙할 수 있고 복잡한 사회적 제약에서 벗어나 있으므로 보다 명백하고 강렬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시골 사람들의 언어를 택했다. 그는 시골 말씨야말로 변함없는 자연 환경 속에서 단순 소박한 생활의 필요에 따라 생긴 말씨이므로 인간 언어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도시의 언어보다 더 영속적이고 \'철학적\'이라는 다분히 급진적인 사상을 서슴지 않고 표명한다. 이는 \'문화\'라는 인간의 의식적 노력의 산물이 언어를 타락시킨다는 사상이며, 자연스러운 것이 최선의 상태라는 \'낭만적 원시주의\'의 기본 정신이다. 따라서 가장 자연스러운 언어가 가장 좋은 시가 되는 것이고, 시골 말씨가 당연히 가장 좋은 시가 되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그가 프랑스 혁명에서 얻게 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열정이 근간이 되어 형성된다. 프랑스 혁명은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관념적 이상을 현실로 바꿔 놓은 것으로 생각되고, 그는 혁명이전에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혁명으로 해서 그 신념은 더욱 강렬해진다. 즉 시의 언어를 사람들이 쓰는 말에 보다 가깝게 하여 시와 민중과의 거리를 좁히자는 뜻이며, 그것은 시의 언어를 소수 상류층이나 시인들만의 언어로 삼아 소수를 위한 예술이 되는 것을 지양하고, 문화유산을 만인이 공유하자는 의미인 것이다. 대중의 언어를 사랑하는 것은 대중을 사랑한다는 뜻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교와 수사에 중점을 두어 온 신고전주의의 규범에 대한 강력한 반발인 이 \"서문\"은 Wordsworth 자신의 \'새로운 시\'를 변호하는 차원을 넘어선 가히 혁명적인 시론이다. 이 것은 당대 사회의 지배적인 관심사의 변모에 대한 총체적인 표현으로, 새로운 독자층을 필요로 하는 당시의 사회에 Wordsworth가 던진 새로운 문학 감식안인 것이다. 또한 \"서문\"은 Wordsworth의 주된 관심사였던 프랑스 대혁명이 그 동기를 이루고 있으며, 혁명적 신념, 민중에 대한 이념의 변용된 문학적 표현이었다.
Ⅷ. 결론
William Wordsworth(1770~1850)는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 가운데 중심적인 인물로 낭만주의의 특성을 그의 시속에 형상화한 위대한 시인이다. 영국문학사에서도 그를 당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밝히고 있다.
“A reflection of this enthusiasm is to be found in the early life of William Wordsworth, the greatest English poet of the era.\"
Wordsworth는 신교전주의의 규범과 전통에서 벗어나 자연과 일상적인 삶의 문제를 통하여 인간존재의 참다운 의미를 추구 하고자 했다. 그는 시골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운 영원한 형상들과 일체가 되기 때문에 자연과 그 속에서 투영된 인간의 모습에서 시혼을 살려나갔다. 1843년 Robert Southey의 뒤를 이어 계관시인이 된 그는 Europe 문화와 연결되어 있으며 영국문화는 유럽문화의 맥락을 제외하고는 이해할 수 없다.
당시 유럽문화의 큰 변혁은 동속적 노예의 사라짐과 인간의 개인화, 그리고 이러한 문화의 흐름에 상응하는 진실한 인간미의 추구였다. Wordsworth의 인간미는 여덟 살 때 어머니의 죽음, 열세 살 때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한 정신적 방황을 호반에 의한 기쁨으로 전환 시킬 수 있었다는 것에서 그의 인간미를 이해할 수 있다. 프랑스에 건너가 프랑스 혁명에 동조할 만큼 그의 인생관에 확고한 정신적인 정립을 가졌다. 그는 일반 시민들처럼 경제적 어려움에서 생활하였으며 1827년 The Excursion을 출판하기 전 W. Scott와 Byron에 비교할만한 시집을 판매하지 못했으며, 그의 시집 판매에 대해서 M.Arnold는 이렇게 진술하였다.
참고문헌
김인성 저(1999) : 시인의 자리가 있는 곳, 서울 : 평민사
김홍규(1996) : 1920년대 초기시의 낭만적 상상력과 그 역사적 성격,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아인 랜드(철학자) 저(2005) : 낭만주의 선언(문학에 관한 하나의 철학), 열림원
이정호(1996) : 죽음 길들이기와 삶 끌어안기로서의 시 쓰기, 워즈워스의 서시 읽기, 현대 비평과 이론
안영수 저(2004) : 영국 낭만주의 시 연구, 경희대학교출판국
정식헌(2001) : 워즈워스의 감각력(Wordsworth`s sensibility), 서울 : 푸른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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