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일생
Ⅲ.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대표작
Ⅳ.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Ⅴ.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1.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Symphony No.5 in e minor op.64
2.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Ⅵ.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협주곡
1. 제 1악장, Allegro moderato - Candenza
2. 제 2악장, Canzonetta(Andante)
3. 제 3악장, Finale(Allegro vivacissimo)
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참고문헌
Ⅱ.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일생
Ⅲ.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대표작
Ⅳ.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Ⅴ.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1.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Symphony No.5 in e minor op.64
2.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Ⅵ.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협주곡
1. 제 1악장, Allegro moderato - Candenza
2. 제 2악장, Canzonetta(Andante)
3. 제 3악장, Finale(Allegro vivacissimo)
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카덴짜(독주자가 반주없이 자신의 기교를 최대한 과시하는 즉흥연주를 하는 부분. 고전파 이후 상당수의 작품에서는 작곡자가 대부분 카덴짜까지 겸해서 작곡해두는 것이 대부분이나 일부 연주자들은 자신만의 카덴짜를 연주하기도 한다)가 끝나면 다시 처음의 주제가 반복되고 곡이 절정으로 치달으면서 끝나게 된다.
2. 제 2악장, Canzonetta(Andante)
\'칸쪼네타(작은 노래)\' 라고 되어있는 A-B-A의 3부 형식으로 되어있다. 애수어린 멜로디가 곡전체를 지배하며 깊은 감동을 자아내는데, 이는 매우 슬라브적인 정서가 풍부한 선율이다. 곡은 명확히 끝나는 부분이 없이 3악장으로 연결된다.
3. 제 3악장, Finale(Allegro vivacissimo)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의 악장이다. 전 악장에서 이어진 곡은 갑자기 분위기가 확 바뀌면서 열광적인 리듬의 축제로 변한다. 중간에 잠시 우수어린 선율이 고개를 내밀다 제시부의 첫 선율이 다시 나타나기를 되풀이 하다 점점 열기를 고조시켜 나가면서 마지막에는 환희에 찬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의 총주로 끝맺는다.
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차이코프스키는 일생동안 3곡의 피아노협주곡을 작곡했다. 1875년에 op23의 1번, 1880년에 op44의 2번(G장조), 그리고 op75의 E플랫장조의 세 번째 피아노협주곡은 1893년에 작곡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이라고 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1번이며 다른 두 곡의 협주곡은 녹음이나 연주되는 경우가 무척 드물다. 앞에서 말한 슈만이나 쇼팽, 브람스의 협주곡들은 비록 그 수는 적지만 그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서 연주되는 기회도 매우 많지만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은 대중적인 인지도에 있어서 앞의 협주곡들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정말 대중적인 의미에서는 1악장의 도입부만이 인지도가 높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4대의 호른으로 시작하는 포르티시모의 충격적인 느낌, 그리고 러시아의 토속적인 냄새가 진하게 풍기는 서주 주제의 친근함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 사실 이 서주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매우 개성적이고 완성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1악장이 다소 산만한 것은 논외로 하고)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낭만주의 시대의 피아노 협주곡들은 도입부가 충격적인 것이 많은데 - 리스트, 슈만, 차이코프스키, 그리그의 피아노협주곡을 생각해 보라 - 그 중에서도 가장 대규모적이고 화려한 시작을 보이는 것이 바로 차이코프스키의 협주곡이다. 아마 이전에 베토벤의 5번 협주곡이 화려한 피아노의 카덴짜로 시작된 것만큼이나 충격적인 것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환 공저(1993)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유덕희(1983) - 세계음악 교육사, 서울 : 학문사
이덕희 - 발레에의 초대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J.Brahms, 정원아(1991) - 피아노 음악의 특성, 경북대학교
H.M.Miller - 서양음악사, 음악춘추사
2. 제 2악장, Canzonetta(Andante)
\'칸쪼네타(작은 노래)\' 라고 되어있는 A-B-A의 3부 형식으로 되어있다. 애수어린 멜로디가 곡전체를 지배하며 깊은 감동을 자아내는데, 이는 매우 슬라브적인 정서가 풍부한 선율이다. 곡은 명확히 끝나는 부분이 없이 3악장으로 연결된다.
3. 제 3악장, Finale(Allegro vivacissimo)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의 악장이다. 전 악장에서 이어진 곡은 갑자기 분위기가 확 바뀌면서 열광적인 리듬의 축제로 변한다. 중간에 잠시 우수어린 선율이 고개를 내밀다 제시부의 첫 선율이 다시 나타나기를 되풀이 하다 점점 열기를 고조시켜 나가면서 마지막에는 환희에 찬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의 총주로 끝맺는다.
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차이코프스키는 일생동안 3곡의 피아노협주곡을 작곡했다. 1875년에 op23의 1번, 1880년에 op44의 2번(G장조), 그리고 op75의 E플랫장조의 세 번째 피아노협주곡은 1893년에 작곡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이라고 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1번이며 다른 두 곡의 협주곡은 녹음이나 연주되는 경우가 무척 드물다. 앞에서 말한 슈만이나 쇼팽, 브람스의 협주곡들은 비록 그 수는 적지만 그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서 연주되는 기회도 매우 많지만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은 대중적인 인지도에 있어서 앞의 협주곡들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정말 대중적인 의미에서는 1악장의 도입부만이 인지도가 높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4대의 호른으로 시작하는 포르티시모의 충격적인 느낌, 그리고 러시아의 토속적인 냄새가 진하게 풍기는 서주 주제의 친근함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 사실 이 서주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매우 개성적이고 완성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1악장이 다소 산만한 것은 논외로 하고)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낭만주의 시대의 피아노 협주곡들은 도입부가 충격적인 것이 많은데 - 리스트, 슈만, 차이코프스키, 그리그의 피아노협주곡을 생각해 보라 - 그 중에서도 가장 대규모적이고 화려한 시작을 보이는 것이 바로 차이코프스키의 협주곡이다. 아마 이전에 베토벤의 5번 협주곡이 화려한 피아노의 카덴짜로 시작된 것만큼이나 충격적인 것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환 공저(1993)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유덕희(1983) - 세계음악 교육사, 서울 : 학문사
이덕희 - 발레에의 초대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J.Brahms, 정원아(1991) - 피아노 음악의 특성, 경북대학교
H.M.Miller - 서양음악사, 음악춘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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