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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그렇다면 이러한 지식의 폭의 측면에서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을 비판해 본다면? 그것은 복잡한 현대 사회의 지식의 ‘전문성’(professionalism - 이하 전문성) 측면에서 비판해 볼 수 있겠다. 즉 피터스의 이러한 지식의 폭의 측면, 곧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을 받은 education과 training의 개념 구분은 현대 사회의 너무나 다원화되고 고도화된 지식 사회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곧 이전 시대에는 피터스의 주장이 상당히 설득력을 가질 수 있으나, 너무나 고도화되고 다원화된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서는 이러한 것을 구분하여 교육의 개념을 정의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한 인간으로서 배우고 지녀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지식들은 필요하고, 이는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모두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의 논점은 그런 관점이 아님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현 시대의 천체 학자라면 한 사람으로서 배워야 할 기초적, 기본적 지식 - 곧 도덕성, 기본적 품성, 기본적 사회 생활 모습 - 은 초, 중등 교육을 통해, 그리고 일상의 삶을 통해 배운 상태에서 자신만의 전문 분야, 곧 천체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을 평생 동안 전문적으로 공부해도 일생의 삶이 모자랄 만큼 한 분야의 지식이 현대 사회에서는 광범위하고 넓고, 깊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피터스의 지식의 폭의 개념은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 맞지 않으며 그 만큼 현대 사회의 지식의 영역이 깊어진 것을 우리는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그렇다면 이러한 지식의 폭의 측면에서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을 비판해 본다면? 그것은 복잡한 현대 사회의 지식의 ‘전문성’(professionalism - 이하 전문성) 측면에서 비판해 볼 수 있겠다. 즉 피터스의 이러한 지식의 폭의 측면, 곧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을 받은 education과 training의 개념 구분은 현대 사회의 너무나 다원화되고 고도화된 지식 사회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곧 이전 시대에는 피터스의 주장이 상당히 설득력을 가질 수 있으나, 너무나 고도화되고 다원화된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서는 이러한 것을 구분하여 교육의 개념을 정의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한 인간으로서 배우고 지녀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지식들은 필요하고, 이는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모두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의 논점은 그런 관점이 아님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현 시대의 천체 학자라면 한 사람으로서 배워야 할 기초적, 기본적 지식 - 곧 도덕성, 기본적 품성, 기본적 사회 생활 모습 - 은 초, 중등 교육을 통해, 그리고 일상의 삶을 통해 배운 상태에서 자신만의 전문 분야, 곧 천체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을 평생 동안 전문적으로 공부해도 일생의 삶이 모자랄 만큼 한 분야의 지식이 현대 사회에서는 광범위하고 넓고, 깊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피터스의 지식의 폭의 개념은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 맞지 않으며 그 만큼 현대 사회의 지식의 영역이 깊어진 것을 우리는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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