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비잔틴건축의 특성
Ⅲ. 비잔틴건축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2. 기술적 조건
3. San Marco 대성당(1041- 1071, 베네치아)
Ⅳ. 비잔틴건축의 교회건축
Ⅴ. 비잔틴건축의 돔 구조
Ⅵ.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1. 구조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
2. 빛의 형이상학
3. 장식
참고문헌
Ⅱ. 비잔틴건축의 특성
Ⅲ. 비잔틴건축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2. 기술적 조건
3. San Marco 대성당(1041- 1071, 베네치아)
Ⅳ. 비잔틴건축의 교회건축
Ⅴ. 비잔틴건축의 돔 구조
Ⅵ.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1. 구조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
2. 빛의 형이상학
3. 장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점을 포함하는 수평면상에서 절단
- 결국 수평면상의 원과 수직면상의 4개의 아치에 의해 4개의 3각형 포물면을 형성
- 이 삼각형 포물면의 부재를 펜덴티브라고 함 4개의 펜덴티브에 의해 지지되는 돔이 펜덴티브 돔
ㆍ시공순서
- 정방형 평면의 모서리에 4개의 기둥을 세우고 기둥을 연결하는 4개의 대형아치를 구축
- 아치위에 돔을 가설한 후 돔과 아치 사이의 삼각형 포물면을 채운다.
Ⅵ.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1. 구조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
당의 상부를 덮는 돔을 단지 안정된 석조구조물로 보는 게 아니라, 돌의 물성을 내던지고 가볍게 하늘에 매달려 있는 공간으로 규정, 이는 구조체를 초월적인 상징물로서의 규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빛의 형이상학
고전건축에서 주로 형태를 명료하게 하는 역할이 맡겨진 빛ㆍ그림자나 배색이 여기에서는 신의 본질에 속하는 것으로서 건축미의 한 원리로 되어있다.
3. 장식
색석ㆍ모자이크, 프레스코 등과 같은 장식도 미적 요소의 계열에 포함
<신비성에 속하는 빛>
-미적 조형의 원리로서 형이상학적이며 신비적인 것
고딕의 스테인드글라스 자체가 빛남으로서 당내의 물리적인 공간을 초월적인 상징 공간으로 변화
참고문헌
○ 김차규(1998), 비잔틴 제국의 테마제도 : 기원문제를 중심으로, 서양중세사연구 3권
○ 김기석(1995), 집 이야기, 대원사
○ 미셀 카플란(2006), 비잔틴 제국, 시공사
○ 임석재, 서양건축사 2(5장 비잔틴건축), 북하우스
○ 이호정(2000), 서양건축사의이해, 예문출판사
○ 패트릭 넛갠스 저, 윤길순 역(2001), 건축 이야기, 동녘
- 결국 수평면상의 원과 수직면상의 4개의 아치에 의해 4개의 3각형 포물면을 형성
- 이 삼각형 포물면의 부재를 펜덴티브라고 함 4개의 펜덴티브에 의해 지지되는 돔이 펜덴티브 돔
ㆍ시공순서
- 정방형 평면의 모서리에 4개의 기둥을 세우고 기둥을 연결하는 4개의 대형아치를 구축
- 아치위에 돔을 가설한 후 돔과 아치 사이의 삼각형 포물면을 채운다.
Ⅵ.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1. 구조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
당의 상부를 덮는 돔을 단지 안정된 석조구조물로 보는 게 아니라, 돌의 물성을 내던지고 가볍게 하늘에 매달려 있는 공간으로 규정, 이는 구조체를 초월적인 상징물로서의 규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빛의 형이상학
고전건축에서 주로 형태를 명료하게 하는 역할이 맡겨진 빛ㆍ그림자나 배색이 여기에서는 신의 본질에 속하는 것으로서 건축미의 한 원리로 되어있다.
3. 장식
색석ㆍ모자이크, 프레스코 등과 같은 장식도 미적 요소의 계열에 포함
<신비성에 속하는 빛>
-미적 조형의 원리로서 형이상학적이며 신비적인 것
고딕의 스테인드글라스 자체가 빛남으로서 당내의 물리적인 공간을 초월적인 상징 공간으로 변화
참고문헌
○ 김차규(1998), 비잔틴 제국의 테마제도 : 기원문제를 중심으로, 서양중세사연구 3권
○ 김기석(1995), 집 이야기, 대원사
○ 미셀 카플란(2006), 비잔틴 제국, 시공사
○ 임석재, 서양건축사 2(5장 비잔틴건축), 북하우스
○ 이호정(2000), 서양건축사의이해, 예문출판사
○ 패트릭 넛갠스 저, 윤길순 역(2001), 건축 이야기, 동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