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의미
Ⅲ. 고전주의의 대두
Ⅳ.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형태
2. 철학적 배경
3. 고전주의 문학 이론
1) 모방의 원칙
2) 명확한 언어의 원칙
3) 장르 구분의 원칙
4) 개연성의 원칙
Ⅴ. 고전주의의 음악
Ⅵ.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Ⅶ. 고전주의의 영향
참고문헌
Ⅱ. 고전주의의 의미
Ⅲ. 고전주의의 대두
Ⅳ.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형태
2. 철학적 배경
3. 고전주의 문학 이론
1) 모방의 원칙
2) 명확한 언어의 원칙
3) 장르 구분의 원칙
4) 개연성의 원칙
Ⅴ. 고전주의의 음악
Ⅵ.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Ⅶ. 고전주의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는 절대정권의 비호 아래서 그들의 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성격을 지녀야 했으며, 낭만주의는 혁명의 실패에서 오는 좌절과 슬픔을 표현할 수 있는 성격을 지녀야 했다. 상당히 도식적일 수 있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그렇다. 이렇게 두 사조의 다른 배경은 두 사조의 성격을 대변해 주기도 한다. 고전주의는 체제유지를 위한 규범과 절제를 중요시 했으며, 낭만주의는 산업혁명에서 오는 모멸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천재\'를 강조하면서 프랑스 혁명의 좌절로 인한 정서의 표현을 중요시 하게 된다.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철학가는 데카르트이다. 이 데카르트에 의해 인간의 이성이 비로소 조명받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낭만주의의 루소는 이성보다 우위에 있는 감정을 이야기 하였으며, 칸트는 천재의 개념을 정식화 하였다. 전체적으로 고전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중심으로 절제와 조화, 보편성을 추구했으며 낭만주의는 인간의 감정을 중심으로 개성과 상상력, 그리고 천재를 강조하였다.
흥미로운 것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자연에 대한 상반된 개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문학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고전주의 문학에서 자연이란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자연이 아닌,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성에 의해 지배할 수 있는 대상이었으나 낭만주의 문학에서의 자연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가 서로의 교감(감정)을 통하여 교섭이 가능한 대상이었으며,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유기적인 존재였다.
Ⅶ. 고전주의의 영향
(1) 시정에서 여론을 일으키고 한 시대의 풍조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살롱, 카페, 클럽 등이 있었으며, 신문 잡지가 세력을 얻어 대두했다.
(2) 프랑스의 살롱은 문예계의 유행을 만들고 취미 향상을 위해서 상당한 세력을 가졌었는데, 그 명맥이 지속된 것은 특기할 만하다.
(3) 영국에는 프랑스의 살롱에 견줄만한 커피점 혹은 클럽이 있다.
(4) 신문 잡지가 17세기 초엽 이래 점차 그 수효를 증가하게 되어 18세기에 들어서 런던에는 일간 신문이 만들어지고 여론 진흥의 기관이 사방에서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5) 일체의 문화 생화의 중심이 궁정에서 시정으로, 귀족 사회에서 부르주아지에게로 옮겨졌다.
(6) 기발한 것에서 평범한 것으로, 독창적인 것에서 상식적인 것을 전락했다.
(7) 상상은 좁혀지고 정서는 메말라 가서 다만 기지와 유머만이 상식적 문학을 무미건조한 데에서 구제하게 만들었다.
(8) 문학은 공리적 색채와 교훈적 경향을 띄게 되어, 18세기 문학의 바탕이 되었으며, 이 경향은 영국에서 재빨리 나타나 점차 남구라파에 번졌다.
참고문헌
* 김광수, 고전학파, 아시아문화사, 1992
* 앙리뻬르 저, 박우호 역,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 이철구,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3
*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 고전주의와 바로크, 2004
* 한네로레 슐라퍼 저, 김선형 역,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남대학교출판부, 1998
* Blanchard·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흥미로운 것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자연에 대한 상반된 개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문학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고전주의 문학에서 자연이란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자연이 아닌,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성에 의해 지배할 수 있는 대상이었으나 낭만주의 문학에서의 자연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가 서로의 교감(감정)을 통하여 교섭이 가능한 대상이었으며,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유기적인 존재였다.
Ⅶ. 고전주의의 영향
(1) 시정에서 여론을 일으키고 한 시대의 풍조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살롱, 카페, 클럽 등이 있었으며, 신문 잡지가 세력을 얻어 대두했다.
(2) 프랑스의 살롱은 문예계의 유행을 만들고 취미 향상을 위해서 상당한 세력을 가졌었는데, 그 명맥이 지속된 것은 특기할 만하다.
(3) 영국에는 프랑스의 살롱에 견줄만한 커피점 혹은 클럽이 있다.
(4) 신문 잡지가 17세기 초엽 이래 점차 그 수효를 증가하게 되어 18세기에 들어서 런던에는 일간 신문이 만들어지고 여론 진흥의 기관이 사방에서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5) 일체의 문화 생화의 중심이 궁정에서 시정으로, 귀족 사회에서 부르주아지에게로 옮겨졌다.
(6) 기발한 것에서 평범한 것으로, 독창적인 것에서 상식적인 것을 전락했다.
(7) 상상은 좁혀지고 정서는 메말라 가서 다만 기지와 유머만이 상식적 문학을 무미건조한 데에서 구제하게 만들었다.
(8) 문학은 공리적 색채와 교훈적 경향을 띄게 되어, 18세기 문학의 바탕이 되었으며, 이 경향은 영국에서 재빨리 나타나 점차 남구라파에 번졌다.
참고문헌
* 김광수, 고전학파, 아시아문화사, 1992
* 앙리뻬르 저, 박우호 역,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 이철구,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3
*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 고전주의와 바로크, 2004
* 한네로레 슐라퍼 저, 김선형 역,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남대학교출판부, 1998
* Blanchard·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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