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본론
1. IMC (Intergraed Marketing Communications) 란
1) IMC의 정의
..........................................................1
2) IMC의 등장배경
......................................................2
3) IMC의 수단
..........................................................4
4) IMC의 특성
..........................................................5
2. IMC의 실행
1) IMC 8가지 실행 원칙
................................................5
2) IMC 기획 과정
.......................................................6
3. IMC 사례
1) 스타벅스 _Starbucks
.................................................7
2) 서울국제여성영화제 _IWFFIS
..........................................8
결론 ............................................................................9
참고문헌 ......................................................................10
본론
1. IMC (Intergraed Marketing Communications) 란
1) IMC의 정의
..........................................................1
2) IMC의 등장배경
......................................................2
3) IMC의 수단
..........................................................4
4) IMC의 특성
..........................................................5
2. IMC의 실행
1) IMC 8가지 실행 원칙
................................................5
2) IMC 기획 과정
.......................................................6
3. IMC 사례
1) 스타벅스 _Starbucks
.................................................7
2) 서울국제여성영화제 _IWFFIS
..........................................8
결론 ............................................................................9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는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매스 미디어 시대에서 개별화, 선택적 집중화, 소형화된 개별 미디어 시대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따라 특정 소수에게 가장 알맞은 커뮤니케이션 툴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매체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영화제의 이름에서부터 특정 소수에 어필하는 커뮤니케이션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여성의 눈으로 세계를 보자’는 모토아래 여성관객과 여성영화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영화제의 마케팅 및 홍보 전략에 있어서 IMC는 구매자(관객) 각각의 문화적 성향 및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들을 보면 여성의 시각으로 삶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영화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 영화제를 찾는 관객들의 취향을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설명하자면, 기본적으로 최근 2~3년간 제작된 세계 여성감독들의 영화를 소개하는 ‘새로운 물결’, 퀴어영화를 소개하는 ‘퀴어 레인보우’, 청소녀가 제작한 영화를 소개하는 ‘걸즈 온 필름’, 한국 및 아시아 여성영화인력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아시아 단편경선’, 남성감독들이 만든 여성 영화를 소개하거나 판타지 장르를 통해 여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야기하는 ‘특별전’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편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고객을 세분화한 IMC 전략이 탁월한데, 오피니언 리더와 일반 고객을 나누워 전략을 펼치고 있다. 후원금을 1년에 100만원 이상 지원하는 오피니언 리더에게 ‘F포라’에 속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그 외 후원회원은 아이우피시안(IWffisian)이라 하며 아이우피시안도 후원금에 따라 거목회원, 수목회원, 초목회원, 풀잎회원등으로 차등을 둔다. F포라는 포럼을 개최하고, 국내외 문화예술기행, 바자 & 영화 감상회, 공식 후원의 밤 등의 행사를 열고, 아이우피시안들에게는 공식 후원의 밤 초대권, 무료 영화감상회 초대권, 아이우피사인 카드 발급, 공식리셉션 초대, 아시아여성영화인의 밤 초대, 메인카다로그 외 기념품 증정 등을 해준다. 즉, F포라는 F포라 회원들에게 직접 영화제를 이끌어 간다는 주체의 활동을 제공하고, 아이우피시안들에게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일반관객들을 위해서는 씨네 21과 연합하여 웹데일리를 운영하고 뉴스레터를 발송해 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여성과 관련된, 여성을 형상화한 포스터를 제작하여 여성영화제라는 이미지를 느끼게 했고, 그러한 이미지는 웹사이트에서도 적용하여 관객들의 머릿속에 특정 이미지를 인식시키는데 일조했다. 이러한 이미지는 기념품 제작으로 그대로 이어진다. 또한, 여성을 위한 영화제인 만큼 영화제에 참석하는 여성들을 위해 놀이방을 운영하는 이벤트 전략을 펼치기도 했다. 영화제 홍보기사를 여성영화에 대한 소개나 여성영화인들을 조명하는 내용 등을 함께 함으로써 여성영화제의 이미지를 만들어주기도 했다.
결론
그동안 기업은 내 · 외적인 이유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서로 별개로 취급해 왔다.
T. A. Shimp 교수는 IMC를 지향하는 경향을 1990년대에 이룩된 마케팅 발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라고 지적하면서 그 동안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서로 별개로 취급되어 온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업 내적인 이유는 통합이라는 변화로 인해서 소속 부서의 예산삭감과 권한축소가 초래될지도 모른다는 관리자의 자기 이기주의와 염려이고, 기업 외적인 이유는 광고 분야를 넘어서 자사의 기능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변화에 저항하는 광고 대행사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거의 관행을 비판하고, “통합”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라고 보는 것이 오늘날 지배적인 마케팅 철학이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IMC는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마케팅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에 가능하지 못했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끔 해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일방적 메시지 전달을 넘어선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본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가능하게 해준 것이다. 오늘날 IMC를 이용하는 기업은 IMC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더 나아가 소비자 스스로 자사 상품에 관심을 갖고 다른 소비자들에게 추천해 주기를 원한다. 즉, IMC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가는 것이다. 이는 IMC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가 좀 더 친밀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IMC는 규격화된 그래서 누구든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닌,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IMC 관련 서적과 자료에는 IMC에 대해‘IMC는 오케스트라다.’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이 제각기 개성 있는 음색을 내지만 결국 하나의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듯이 광고·DM·SP·PR·이벤트·패키지 등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각각의 역할을 다하면서 한 목소리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오케스트라’라는 ‘이렇게 IMC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어가 또 있을까?’란 생각이 들 정도로 IMC를 완벽히 표현해 내고 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오케스트라의 음악처럼 소비자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움직일 수 있는 기업의 IMC전략들이 기대가 된다.
참고문헌
_ D.E. 슐츠 외『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문영숙 외 (편역), 범우사, 1998
_ D.E. 슐츠, HEIDI 슐츠 『IMC의 실행과 측정』, 모던북스, 2004
_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법문사, 2002
_ M. Joseph Sirgy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그마프레스, 2002
_ 정해동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_ 강경수 “IMC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정보, 2007
_ 이예현 “한국적 IMC의 추진 방향--韓美 Case 비교를 중심으로”, CEO리포트, 2005
영화제의 마케팅 및 홍보 전략에 있어서 IMC는 구매자(관객) 각각의 문화적 성향 및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들을 보면 여성의 시각으로 삶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영화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 영화제를 찾는 관객들의 취향을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설명하자면, 기본적으로 최근 2~3년간 제작된 세계 여성감독들의 영화를 소개하는 ‘새로운 물결’, 퀴어영화를 소개하는 ‘퀴어 레인보우’, 청소녀가 제작한 영화를 소개하는 ‘걸즈 온 필름’, 한국 및 아시아 여성영화인력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아시아 단편경선’, 남성감독들이 만든 여성 영화를 소개하거나 판타지 장르를 통해 여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야기하는 ‘특별전’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편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고객을 세분화한 IMC 전략이 탁월한데, 오피니언 리더와 일반 고객을 나누워 전략을 펼치고 있다. 후원금을 1년에 100만원 이상 지원하는 오피니언 리더에게 ‘F포라’에 속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그 외 후원회원은 아이우피시안(IWffisian)이라 하며 아이우피시안도 후원금에 따라 거목회원, 수목회원, 초목회원, 풀잎회원등으로 차등을 둔다. F포라는 포럼을 개최하고, 국내외 문화예술기행, 바자 & 영화 감상회, 공식 후원의 밤 등의 행사를 열고, 아이우피시안들에게는 공식 후원의 밤 초대권, 무료 영화감상회 초대권, 아이우피사인 카드 발급, 공식리셉션 초대, 아시아여성영화인의 밤 초대, 메인카다로그 외 기념품 증정 등을 해준다. 즉, F포라는 F포라 회원들에게 직접 영화제를 이끌어 간다는 주체의 활동을 제공하고, 아이우피시안들에게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일반관객들을 위해서는 씨네 21과 연합하여 웹데일리를 운영하고 뉴스레터를 발송해 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여성과 관련된, 여성을 형상화한 포스터를 제작하여 여성영화제라는 이미지를 느끼게 했고, 그러한 이미지는 웹사이트에서도 적용하여 관객들의 머릿속에 특정 이미지를 인식시키는데 일조했다. 이러한 이미지는 기념품 제작으로 그대로 이어진다. 또한, 여성을 위한 영화제인 만큼 영화제에 참석하는 여성들을 위해 놀이방을 운영하는 이벤트 전략을 펼치기도 했다. 영화제 홍보기사를 여성영화에 대한 소개나 여성영화인들을 조명하는 내용 등을 함께 함으로써 여성영화제의 이미지를 만들어주기도 했다.
결론
그동안 기업은 내 · 외적인 이유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서로 별개로 취급해 왔다.
T. A. Shimp 교수는 IMC를 지향하는 경향을 1990년대에 이룩된 마케팅 발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라고 지적하면서 그 동안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서로 별개로 취급되어 온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업 내적인 이유는 통합이라는 변화로 인해서 소속 부서의 예산삭감과 권한축소가 초래될지도 모른다는 관리자의 자기 이기주의와 염려이고, 기업 외적인 이유는 광고 분야를 넘어서 자사의 기능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변화에 저항하는 광고 대행사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거의 관행을 비판하고, “통합”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라고 보는 것이 오늘날 지배적인 마케팅 철학이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IMC는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마케팅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에 가능하지 못했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끔 해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일방적 메시지 전달을 넘어선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본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가능하게 해준 것이다. 오늘날 IMC를 이용하는 기업은 IMC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더 나아가 소비자 스스로 자사 상품에 관심을 갖고 다른 소비자들에게 추천해 주기를 원한다. 즉, IMC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가는 것이다. 이는 IMC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가 좀 더 친밀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IMC는 규격화된 그래서 누구든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닌,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IMC 관련 서적과 자료에는 IMC에 대해‘IMC는 오케스트라다.’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이 제각기 개성 있는 음색을 내지만 결국 하나의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듯이 광고·DM·SP·PR·이벤트·패키지 등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각각의 역할을 다하면서 한 목소리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오케스트라’라는 ‘이렇게 IMC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어가 또 있을까?’란 생각이 들 정도로 IMC를 완벽히 표현해 내고 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오케스트라의 음악처럼 소비자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움직일 수 있는 기업의 IMC전략들이 기대가 된다.
참고문헌
_ D.E. 슐츠 외『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문영숙 외 (편역), 범우사, 1998
_ D.E. 슐츠, HEIDI 슐츠 『IMC의 실행과 측정』, 모던북스, 2004
_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법문사, 2002
_ M. Joseph Sirgy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그마프레스, 2002
_ 정해동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_ 강경수 “IMC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정보, 2007
_ 이예현 “한국적 IMC의 추진 방향--韓美 Case 비교를 중심으로”, CEO리포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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