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니코닉스 소개
1) 아이코닉스란?
2) 기업 연혁
3) 뽀롱뽀롱 뽀로로는?
2. 뽀로로의 진출국가 및 매출액
1) 진출 국가
2) 매출 현황
(1) 국내 현황
(2) 국외 현황
3. SWOT 분석
1) 뽀로로의 SWOT 분석
4. 마케팅분석 과 4P 마케팅믹스 전략
1) 포지셔닝 분석
2) 4P 전략
5. 마케팅전략
1) 기획전략
2) 글로벌전략
3) 라이센스전략
4) 교육적인 효과
6. 경쟁사와 비교분석
1) 뽀로로와 헬로 키티
(1) 키티의 분석
(2) 뽀로로의 개선 방향
7. 뽀로로의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1) 아이코닉스란?
2) 기업 연혁
3) 뽀롱뽀롱 뽀로로는?
2. 뽀로로의 진출국가 및 매출액
1) 진출 국가
2) 매출 현황
(1) 국내 현황
(2) 국외 현황
3. SWOT 분석
1) 뽀로로의 SWOT 분석
4. 마케팅분석 과 4P 마케팅믹스 전략
1) 포지셔닝 분석
2) 4P 전략
5. 마케팅전략
1) 기획전략
2) 글로벌전략
3) 라이센스전략
4) 교육적인 효과
6. 경쟁사와 비교분석
1) 뽀로로와 헬로 키티
(1) 키티의 분석
(2) 뽀로로의 개선 방향
7. 뽀로로의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본문내용
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배제를 시켰습니다. 그 주인공인 뽀로로가 책을 읽는 부분을 보면 다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뽀로로를 만들 때 해외 바이어들의 의견을 물어봐서 캐릭터의 이름을 설정하거나 에피소드의 내용을 정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그 예로 주인공의 이름인 ‘뽀로로’가 원래 ‘뽀로뽀로’였지만 프랑스에서 ‘뽀로뽀로’가 부정적인 뜻이기 때문에 적극 반영하여 주인공의 이름을 바꾼 사례가 그 예입니다.
3) 라이센스전략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순수 이익보다는 파생품에 대한 이익이 훨씬 많습니다. 뽀로로도 이러한 점을 공략했는데 우리나라의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캐릭터상품을 보면 라이선스를 남발하다가 단기적인 인기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뽀로로는 고액의 로열티를 지불한다고 해도 라이센스를 주는데 까다로운 기준을 두었습니다. 그 일례로 아이스크림업체에서 라이센스 요청이 많았지만 주 고객층인 유아들의 건강에 유익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뽀로로 캐릭터 상품에 대한 라이센스를 지급할 때에도 품질을 까다롭게 신경 썼기 때문에 현재 뽀로로 라이센스의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20-30%가 비싸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 뽀로로는 파생 콘텐츠을 발전시키는데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뽀로로 뮤지컬을 제작하여 최근 4년 동안 56만 명을 끌어 모았습니다. 국내 뮤지컬에서 관객이 30만 명만 되어도 대박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추세에 비교하면 뽀로로의 라이센스전략은 현재까지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교육적인 효과
뽀로로를 유아들의 부모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교육적인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뽀로로가 살고 있는 ‘뽀로로 월드’에서는 온갖 사건들이 터지지만 ‘뽀로로 월드’에서는 어른들이 없기 때문에 뽀로로와 친구들이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합니다. 이와 같이 수동적이기 쉬운 아이들에게 능동적인 교육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매년 학부모들이 좋아하는 만화에 꼽히기도 합니다.
6. 경쟁사와 비교분석
1) 뽀로로와 헬로 키티.
뽀로로
헬로키티
제작 연도
2002년
1975년
시장 규 모
5000억원
15조원
연간 매출
150억원
1조원
강 점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의 높은 인프라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
메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투자
약 점
국산 캐릭터의 짧은 수명
사랑받는 연령층의 제한
설득력 있는 배경 이야기와 가치 체계나, 줄거리가 없음.
(1) 키티의 분석
키티의 강점으로는 소비자의 표정주입과 만화기호학에 근거한 디자인의 강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을 갖고 있어 수급의 차질이 없습니다. 그리고 매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많은 투자를 하여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친숙해 질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약점은 전 연령대에 사랑받지만 성별을 초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정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득력 있는 배경 이야기와 가치 체계나 줄거리가 없어.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다소 흥미 유발이 적습니다. 하지만 키티는 순수하게 상품을 위해 제작된 캐릭터이기 때문에 단기간 인기가 높은 애니메이션 케릭터에 비해 생명력이 길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 문화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해외서 그 인기가 조금 수그러들더라도 국내에서는 끊임없이 소비될 수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키티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산리오의 경영악화로 인해 해외의 진출에 적잖은 파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뽀로로의 개선 방향
현재 뽀로로는 글로벌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소비시장이 빨리 변하고 애니메이션 상품 사업이 원래 수명이 짧기 때문에 키티와 같은 장수 캐릭터를 벤치마킹해야할 필요성을 위의 표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소비자들이 지속적인 소비를 위해 키티처럼 매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 진출의 필요한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을 갖고 있어야 하며 뽀로로의 카피를 막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7. 뽀로로의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2003년 탄생된 뽀로로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현재 전 세계 82개국으로 수출되며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대박행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된 국내외 로열티 수입만 115억 원 규모이며, 현재 뽀로로는 Season3가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국 애니메이션이 많이 신장했다는 증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비록 유아용 애니메이션이지만 뽀로로가 큰 몫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치밀한 시장조사와 몇 십장을 걸고 고르는 엄격한 캐릭터 선정에 있어서 더 이상 하청업체 머물지 않고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서 인정받고자 작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자세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오는 부가가치를 놓치지 않고 그것을 라이센싱으로하여 또 다른 수익을 낳는 OSMU(원 소스 멀티 유즈)를 더욱 활성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시장에서 아직 유아용시장의 규모 잠재되어 있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뽀로로는 유아용 애니 메이션을 이끌어 나갈 선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캐릭터 상품으로 자리 잡지 못한 것은 하나의 아쉬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넓은 시장을 자랑하고 있는 미국에서 아직 프랑스에서 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은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에 있어서도 미국 시장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과제일뿐더러, 더욱이 미국 현지에 맞는 독창성 있는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개발 및 특성화도 하나의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3D 애니메이션에 맞게 우리나라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처럼 입모양도 거의 완벽하게 만들어 낼 정도로 싱크로율이 높은 새로운 해외시장용 애니메이션을 적극 개발하고 힘써 나간다면 아직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서 시장성이 조금 떨어지는 한국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더욱 발전시켜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뽀로로를 만들 때 해외 바이어들의 의견을 물어봐서 캐릭터의 이름을 설정하거나 에피소드의 내용을 정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그 예로 주인공의 이름인 ‘뽀로로’가 원래 ‘뽀로뽀로’였지만 프랑스에서 ‘뽀로뽀로’가 부정적인 뜻이기 때문에 적극 반영하여 주인공의 이름을 바꾼 사례가 그 예입니다.
3) 라이센스전략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순수 이익보다는 파생품에 대한 이익이 훨씬 많습니다. 뽀로로도 이러한 점을 공략했는데 우리나라의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캐릭터상품을 보면 라이선스를 남발하다가 단기적인 인기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뽀로로는 고액의 로열티를 지불한다고 해도 라이센스를 주는데 까다로운 기준을 두었습니다. 그 일례로 아이스크림업체에서 라이센스 요청이 많았지만 주 고객층인 유아들의 건강에 유익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뽀로로 캐릭터 상품에 대한 라이센스를 지급할 때에도 품질을 까다롭게 신경 썼기 때문에 현재 뽀로로 라이센스의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20-30%가 비싸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 뽀로로는 파생 콘텐츠을 발전시키는데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뽀로로 뮤지컬을 제작하여 최근 4년 동안 56만 명을 끌어 모았습니다. 국내 뮤지컬에서 관객이 30만 명만 되어도 대박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추세에 비교하면 뽀로로의 라이센스전략은 현재까지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교육적인 효과
뽀로로를 유아들의 부모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교육적인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뽀로로가 살고 있는 ‘뽀로로 월드’에서는 온갖 사건들이 터지지만 ‘뽀로로 월드’에서는 어른들이 없기 때문에 뽀로로와 친구들이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합니다. 이와 같이 수동적이기 쉬운 아이들에게 능동적인 교육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매년 학부모들이 좋아하는 만화에 꼽히기도 합니다.
6. 경쟁사와 비교분석
1) 뽀로로와 헬로 키티.
뽀로로
헬로키티
제작 연도
2002년
1975년
시장 규 모
5000억원
15조원
연간 매출
150억원
1조원
강 점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의 높은 인프라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
메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투자
약 점
국산 캐릭터의 짧은 수명
사랑받는 연령층의 제한
설득력 있는 배경 이야기와 가치 체계나, 줄거리가 없음.
(1) 키티의 분석
키티의 강점으로는 소비자의 표정주입과 만화기호학에 근거한 디자인의 강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을 갖고 있어 수급의 차질이 없습니다. 그리고 매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많은 투자를 하여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친숙해 질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약점은 전 연령대에 사랑받지만 성별을 초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정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득력 있는 배경 이야기와 가치 체계나 줄거리가 없어.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다소 흥미 유발이 적습니다. 하지만 키티는 순수하게 상품을 위해 제작된 캐릭터이기 때문에 단기간 인기가 높은 애니메이션 케릭터에 비해 생명력이 길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 문화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해외서 그 인기가 조금 수그러들더라도 국내에서는 끊임없이 소비될 수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키티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산리오의 경영악화로 인해 해외의 진출에 적잖은 파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뽀로로의 개선 방향
현재 뽀로로는 글로벌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소비시장이 빨리 변하고 애니메이션 상품 사업이 원래 수명이 짧기 때문에 키티와 같은 장수 캐릭터를 벤치마킹해야할 필요성을 위의 표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소비자들이 지속적인 소비를 위해 키티처럼 매뉴얼과 캐릭터 상품기획의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 진출의 필요한 자체 탄탄한 유통라인을 갖고 있어야 하며 뽀로로의 카피를 막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7. 뽀로로의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2003년 탄생된 뽀로로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현재 전 세계 82개국으로 수출되며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대박행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된 국내외 로열티 수입만 115억 원 규모이며, 현재 뽀로로는 Season3가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국 애니메이션이 많이 신장했다는 증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비록 유아용 애니메이션이지만 뽀로로가 큰 몫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치밀한 시장조사와 몇 십장을 걸고 고르는 엄격한 캐릭터 선정에 있어서 더 이상 하청업체 머물지 않고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서 인정받고자 작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자세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오는 부가가치를 놓치지 않고 그것을 라이센싱으로하여 또 다른 수익을 낳는 OSMU(원 소스 멀티 유즈)를 더욱 활성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시장에서 아직 유아용시장의 규모 잠재되어 있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뽀로로는 유아용 애니 메이션을 이끌어 나갈 선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캐릭터 상품으로 자리 잡지 못한 것은 하나의 아쉬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넓은 시장을 자랑하고 있는 미국에서 아직 프랑스에서 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은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에 있어서도 미국 시장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과제일뿐더러, 더욱이 미국 현지에 맞는 독창성 있는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개발 및 특성화도 하나의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3D 애니메이션에 맞게 우리나라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처럼 입모양도 거의 완벽하게 만들어 낼 정도로 싱크로율이 높은 새로운 해외시장용 애니메이션을 적극 개발하고 힘써 나간다면 아직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서 시장성이 조금 떨어지는 한국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더욱 발전시켜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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