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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물인 샤르트르 대성당이 있다. 당시 교회는 처음으로 플라잉 버트레스를 사용함으로서 빛이 신랑안으로 유입되는 장엄한 미사전례를 이루었다고 한다. 고딕양식은 후기에 들어 고딕스타일을 벗어나는 대 원형창이 등장하고 화염을 연상시키는 화염식 창이 나타나는 등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이상으로 고딕건축 이전의 기독교 건축의 전개과정과, 고딕건축의 구조적 특징, 고딕건축의 시대적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현재까지도 서양에 있어서 종교라는 것은 그 사회를 지배하는 하나의 정신문화 양식으로 볼 수 있다. 종교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하며, 서로 연합하기도 한다. 종교는 인류의 기원부터 존재했으며 현재도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종교와 건축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종교 안에 있는 건축을 이해한 다는 것은 그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참고 문헌>
임석제, 『임석재 서양건축사_기독교와 인간』, 북하우스, 2003
김정수, 『용어해설을 중심으로 한 서양건축사』, 구미서관, 2008
정영철,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4
진경돈, 『서양건축사』, 서우, 2002
김성우, 『종교건축기행 34』, W미디어, 2007
이상으로 고딕건축 이전의 기독교 건축의 전개과정과, 고딕건축의 구조적 특징, 고딕건축의 시대적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현재까지도 서양에 있어서 종교라는 것은 그 사회를 지배하는 하나의 정신문화 양식으로 볼 수 있다. 종교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하며, 서로 연합하기도 한다. 종교는 인류의 기원부터 존재했으며 현재도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종교와 건축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종교 안에 있는 건축을 이해한 다는 것은 그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참고 문헌>
임석제, 『임석재 서양건축사_기독교와 인간』, 북하우스, 2003
김정수, 『용어해설을 중심으로 한 서양건축사』, 구미서관, 2008
정영철,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4
진경돈, 『서양건축사』, 서우, 2002
김성우, 『종교건축기행 34』, W미디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