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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 그리스 & 로마 교육
2. 서양 중세의 교육
3. 르네상스운동과 종교개혁
4. 실학주의와 계몽사상 및 자연주의 교육
5. 근대 공교육제도
6.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2. 서양 중세의 교육
3. 르네상스운동과 종교개혁
4. 실학주의와 계몽사상 및 자연주의 교육
5. 근대 공교육제도
6.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본문내용
있으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또한 행복이라고 보았다.
행복이란 내적인 건강과 균형, 생에 대한 충족감을 뜻하며 억압을 받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행복은 인간을 속박하는 권위에서 놓여나 자유로울 때에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어린이에게 억지로 무엇을 시키거나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어린이들의 행복은 어른들이 어린이들에게 베푸는 사랑과 인정에 비례한다고 보았다.
문제아를 구하는 길은 엄격한 처벌이나 훈계가 아니라 사랑과 이해의 방식이라고 보았다.
아동관 - 아동의 본성은 선하다
어린이는 본래 현명하고 현실적이다. : 아이들의 생활에 간섭하지 않고 자유를 허용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랑과 존경을 가지고 그들의 발전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본래 성실성을 갖고 태어난다. : 학교교육이 어린이들을
불성실하게 되도록 인위적으로 교육시키고 있다.
아이들은 사랑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 아동이 자연스럽고 선량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인정과 사랑을 받아야 한다.
어린이들은 이기적이다. : 어린이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이타적인 행동은 나중에 생겨나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타적인 삶을 강요하게 되면 아이들은 위선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아이들은 일하기를 싫어한다. : 18세까지의 어린이들에게는 가능한 일을 시키지 말고 자유로이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린 시절에 실컷 논 아이들은 성장한 후 어린 시절 놀이에 대한 미련을 갖지 않고 직업의 일에 열중할 수 있다.
어린이의 흥미는 직접적이다. : 현재의 생활에 열중하고 그 생활자체가 분주하기 때문에 훗날을 생각할 겨를이 없으며, 사회적 의식이나 사회적 책임감과 같은 것에 관심이 없다.
게으른 아이는 없다. : 게으르다는 것은 흥미가 없거나 건강이 좋지 않아 기운이 없는 경우이고, 건강한 아이는 게으를 수가 없고 하루 종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
자유와 감성교육 중시
자유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인 동시에 자기통제라고 하여 ‘방종’과 구분을 하였다.
자기의 자유 의지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잘 통제할 줄 아는 자율적인 어린이가 된다고 보아 자유를 교육론의 기본 개념으로 제시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하였다.
교육은 종래와 같이 두뇌만을 중요시하는 지적 교육이 아니라, 무의식을 중요시하는 감성 교육에 주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과 공부보다 놀이 중시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설교나 벌이 아니라 사랑과 인정, 자유뿐이며 이것들이 아이들을 행복하고 선량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6) 슈타이너
인지학
교육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간 본성의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고 보았다.
인지학은 인간 본성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인지학은 인간과 지혜를 합성한 말로 “인간에 대한 지혜”라는 뜻
인간을 영원히 재생(윤회)하는 정신적인 실체로 물질적인 몸을 입고 물질세계에 적합한 형태로 살아가는 존재로 파악했다.
인지학적 인간관
- 육체 : 인간 스스로 환경 속에서 나타내게 되는 사물을 의미
- 영혼 : 사물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는 존재
- 정신 : 인간이 사물을 신성한 존재로 느낄 때 나타나는 것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
아동관
아동은 정신에서 유래한 존재로 보고, 타고난 정신적 본질이 육체화를 이루어 가는 삶의 과정에 있는 인격체로 보았다.
인간의 생애는 7년 주기로 불연속적인 과정을 거쳐 변화한다고 보았다.
특히, 초기 7년은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동안 겪게 되는 능력의 형성과 손상이 삶의 중반 이후에 반영되기 때문에 삶의 기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기질론
기질 :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의 정신세계에서 가져 온 것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를 결합하여 나타나는 것
기질의 종류
- 담즙질인(자아가 지배적) : 기분이 강하고 뜨겁고 격하며 행동이 실제적
- 다혈질인(감정체가 지배적)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동적
- 점액질인(생명체가 지배적) : 기분의 움직임이 적고 침착하고 평안하다.
- 우울질인(물질체가 지배적) : 기분이 자기 내면에 있고 감상적
교육원리
다른 기질의 아이들을 무작위로 섞어 놓은 것보다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
- 모방 : 아동이 어른의 시범적인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유대를 통한 아동과 어른의 상호작용을 뜻한다.
- 교사의 본보기는 아동에게 좋은 교육적 환경을 제공한다.
- 아동은 자유로운 놀이 활동을 통해 어른에게 본보기를 보이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어른과 아동은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적 관계
- 교육자가 아동에게 배울 수 있을 때, 진정한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감각을 통한 교육
리듬을 통한 교육
- 리듬 : 수업 형성의 중심 개념
- 리듬은 규칙성을 통해서 친숙함을 만들어 내고, 생동감을 불어넣어 아동을 언제나 자극하고, 공간적인 질서, 시간적인 질서, 영혼적인 질서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발도르프 학교의 특성
남녀 성별 또는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관계없이 공동으로 교육한다.
같은 담임이 1학년부터 8학년까지 같은 학급을 맡아 이끄는 연속담임제를 실시한다.
외국어 교육을 1학년, 즉 만 7세부터 시작한다.
몇 주에 걸쳐서 오전 2시간에 같은 과목을 다루어 그 학습소재에 대한 집중력을 만들어 주는 에포크(Epoch)수업을 실시한다.
성적 평가, 유급과 낙제제도를 완전히 폐지한다.
예능과 실습활동은 모든 학년에 걸쳐 학교생활에서 비중 있게 다룬다.
수공예, 수공업, 미술, 음악, 문학작품 낭송과 오이리트미(Eurthmie : 소리의 질과 어조의 질이 몸짓을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를 정규시간표에 포함시킨다.
직조, 방적, 응급조치버, 텃밭 가꾸기, 들일하기, 그리고 연극을 추가로 배우도록 한다.
교사들에 의한 자치행정을 실시한다.
행복이란 내적인 건강과 균형, 생에 대한 충족감을 뜻하며 억압을 받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행복은 인간을 속박하는 권위에서 놓여나 자유로울 때에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어린이에게 억지로 무엇을 시키거나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어린이들의 행복은 어른들이 어린이들에게 베푸는 사랑과 인정에 비례한다고 보았다.
문제아를 구하는 길은 엄격한 처벌이나 훈계가 아니라 사랑과 이해의 방식이라고 보았다.
아동관 - 아동의 본성은 선하다
어린이는 본래 현명하고 현실적이다. : 아이들의 생활에 간섭하지 않고 자유를 허용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랑과 존경을 가지고 그들의 발전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본래 성실성을 갖고 태어난다. : 학교교육이 어린이들을
불성실하게 되도록 인위적으로 교육시키고 있다.
아이들은 사랑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 아동이 자연스럽고 선량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인정과 사랑을 받아야 한다.
어린이들은 이기적이다. : 어린이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이타적인 행동은 나중에 생겨나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타적인 삶을 강요하게 되면 아이들은 위선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아이들은 일하기를 싫어한다. : 18세까지의 어린이들에게는 가능한 일을 시키지 말고 자유로이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린 시절에 실컷 논 아이들은 성장한 후 어린 시절 놀이에 대한 미련을 갖지 않고 직업의 일에 열중할 수 있다.
어린이의 흥미는 직접적이다. : 현재의 생활에 열중하고 그 생활자체가 분주하기 때문에 훗날을 생각할 겨를이 없으며, 사회적 의식이나 사회적 책임감과 같은 것에 관심이 없다.
게으른 아이는 없다. : 게으르다는 것은 흥미가 없거나 건강이 좋지 않아 기운이 없는 경우이고, 건강한 아이는 게으를 수가 없고 하루 종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
자유와 감성교육 중시
자유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인 동시에 자기통제라고 하여 ‘방종’과 구분을 하였다.
자기의 자유 의지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잘 통제할 줄 아는 자율적인 어린이가 된다고 보아 자유를 교육론의 기본 개념으로 제시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하였다.
교육은 종래와 같이 두뇌만을 중요시하는 지적 교육이 아니라, 무의식을 중요시하는 감성 교육에 주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과 공부보다 놀이 중시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설교나 벌이 아니라 사랑과 인정, 자유뿐이며 이것들이 아이들을 행복하고 선량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6) 슈타이너
인지학
교육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간 본성의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고 보았다.
인지학은 인간 본성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인지학은 인간과 지혜를 합성한 말로 “인간에 대한 지혜”라는 뜻
인간을 영원히 재생(윤회)하는 정신적인 실체로 물질적인 몸을 입고 물질세계에 적합한 형태로 살아가는 존재로 파악했다.
인지학적 인간관
- 육체 : 인간 스스로 환경 속에서 나타내게 되는 사물을 의미
- 영혼 : 사물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는 존재
- 정신 : 인간이 사물을 신성한 존재로 느낄 때 나타나는 것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
아동관
아동은 정신에서 유래한 존재로 보고, 타고난 정신적 본질이 육체화를 이루어 가는 삶의 과정에 있는 인격체로 보았다.
인간의 생애는 7년 주기로 불연속적인 과정을 거쳐 변화한다고 보았다.
특히, 초기 7년은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동안 겪게 되는 능력의 형성과 손상이 삶의 중반 이후에 반영되기 때문에 삶의 기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기질론
기질 :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의 정신세계에서 가져 온 것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를 결합하여 나타나는 것
기질의 종류
- 담즙질인(자아가 지배적) : 기분이 강하고 뜨겁고 격하며 행동이 실제적
- 다혈질인(감정체가 지배적)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동적
- 점액질인(생명체가 지배적) : 기분의 움직임이 적고 침착하고 평안하다.
- 우울질인(물질체가 지배적) : 기분이 자기 내면에 있고 감상적
교육원리
다른 기질의 아이들을 무작위로 섞어 놓은 것보다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
- 모방 : 아동이 어른의 시범적인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유대를 통한 아동과 어른의 상호작용을 뜻한다.
- 교사의 본보기는 아동에게 좋은 교육적 환경을 제공한다.
- 아동은 자유로운 놀이 활동을 통해 어른에게 본보기를 보이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어른과 아동은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적 관계
- 교육자가 아동에게 배울 수 있을 때, 진정한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감각을 통한 교육
리듬을 통한 교육
- 리듬 : 수업 형성의 중심 개념
- 리듬은 규칙성을 통해서 친숙함을 만들어 내고, 생동감을 불어넣어 아동을 언제나 자극하고, 공간적인 질서, 시간적인 질서, 영혼적인 질서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발도르프 학교의 특성
남녀 성별 또는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관계없이 공동으로 교육한다.
같은 담임이 1학년부터 8학년까지 같은 학급을 맡아 이끄는 연속담임제를 실시한다.
외국어 교육을 1학년, 즉 만 7세부터 시작한다.
몇 주에 걸쳐서 오전 2시간에 같은 과목을 다루어 그 학습소재에 대한 집중력을 만들어 주는 에포크(Epoch)수업을 실시한다.
성적 평가, 유급과 낙제제도를 완전히 폐지한다.
예능과 실습활동은 모든 학년에 걸쳐 학교생활에서 비중 있게 다룬다.
수공예, 수공업, 미술, 음악, 문학작품 낭송과 오이리트미(Eurthmie : 소리의 질과 어조의 질이 몸짓을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를 정규시간표에 포함시킨다.
직조, 방적, 응급조치버, 텃밭 가꾸기, 들일하기, 그리고 연극을 추가로 배우도록 한다.
교사들에 의한 자치행정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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